안인득, 의연한 얼굴 공개
안인득, 의연한 얼굴 공개
  • 이보라 기자
  • 승인 2019.04.19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인득 얼굴 공개
얼굴 공개한 안인득, 당당한 표정
안인득, 자신도 피해 주장 여전
시민들, 안인득에 욕설
얼굴 공개한 안인득 (사진=연합뉴스)
얼굴 공개한 안인득 (사진=연합뉴스)

경남 진주에서 묻지마 살인을 저지른 안인득(42)이 얼굴을 공개하자 당당한 모습을 드러내 충격을 준다. 

안인득의 얼굴은 19일 오후 2시 공개됐다. 경남경찰청 신상공개심의위원회에서 신상공개 결정이 내려진 날 실명이 공개된 후 하루 만에 얼굴을 공개했다. 

이날 안인득은 이날 ‘피해자와 유가족에게 하고 싶은 말이 없느냐’는 질문에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자신도 억울하다고 여러 차례 말했다. 

안인득은 “저도 10년 동안 불이익을 당해왔다. 하루가 멀다고 불이익을 당해 오다 보면 화가 날 때가 있고, 경찰서와 국가기관에 하소연해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아졌다”며 “진주시의 부정부패가 심각하다. 하루가 멀다고 불이익당하는 사람들이 어느 정도 많아지고 있었는지 그것 좀 조사해달라”고 자신이 불이익을 당했다고 했다.

이어 ‘특정인만 노렸냐’는 질문에는 “그런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아직도 억울하냐’는 질문에 “억울한 점도 있고 제가 잘못한 점은 당연히 법적 처벌을 받겠다”고 말했다. 안인득은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할 때 목소리를 떨거나 얼굴을 바닥에 숙이지 않고 기자들을 쳐다보면서 말했다. 처음에는 담담하게 말을 하다 차츰 목소리가 커지며 격정적으로 말하는 것처럼 들렸다. 

마지막으로 ‘계획 범행인지’를 묻자 “준비가 아니라 점점 더 불이익을 받으면 화가 날 대로 났다”고 답했다. 경찰은 안씨가 범행과정에 손을 다쳐 이날 외부 병원에서 치료를 위해 안인득을 데려가면서 언론에 마스크를 벗은 모습을 처음 공개했다.

여론은 안인득 뿐만 아니라 흉악 범죄가 발생하면 피의자의 신상을 공개해야 한다는 요청이 끊임없이 하고 있다. 

안인득 역시 진주 아파트 방화사건의 경우 사전에 철저하게 준비했다는 점, 그로 인한 사상자가 다수 발생했다는 점이 신상공개 결정의 배경이 됐다.

놀라운 점은 안인득 사건 이전부터 신상 공개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꾸준히 등장하고 있다. 무죄추정원칙에 어긋난다는 주장이 국민의 알권리와 팽팽히 맞서는 것이다.

흉악범죄자 신상공개에 대한 팽팽한 의견차이는 이전에 방송됐던 ‘썰전’을 보더라도 확인할 수 있다.

당시 흉악범죄 피의자 신상공개 기준에 대한 의견을 나눴는데 전원책은 얼굴을 공개한다는 입장이었다. 유시민 작가는 감정적으론 동의를 하지만 무죄 추정의 원칙, 잘못된 신상공개의 피해는 누구도 책임질 수 없는 점, 범죄자의 가족과 지인에게 미칠 피해 등을 우려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