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0건) 리스트형 웹진형 타일형 [이슈분석] SKT, 모빌리티 분사...공유경제 포석? [이슈분석] SKT, 모빌리티 분사...공유경제 포석? SKT가 T맵을 중심으로 한 모빌리티 사업을 분사하는 작업에 돌입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SKT는 이날 이사회에서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사업의 분사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업계는 SKT가 차세대 종합 모빌리티 사업에 승부수를 띄웠다고 보고 있다. 특히 그룹 내에서 모빌리티 사업이 본격적으로 탄력을 받으면서 가속이 붙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간 SK텔레콤은 스마트폰 이후의 미래 스마트 디바이스로 '자동차'를 꼽으며 모빌리티 사업에 집중해왔는데, 여기에는 국내 1위 모바일 내비게이션인 자사의 T맵이 큰 역할을 했다. 진단·분석 | 이서련 기자 | 2020-10-15 21:07 GS칼텍스,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자전거 서비스 전략적 제휴 GS칼텍스,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자전거 서비스 전략적 제휴 GS칼텍스가 21일 GS타워에서 카카오모빌리티와 ‘전기자전거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이날 행사에는 허철홍 GS칼텍스 경영혁신부문장 상무, 류긍선 카카오모빌리티 대표, 김철민 GS엠비즈 사업부장 전무 등 행사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이번 업무협약은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주유소 네트워크를 모빌리티 거점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GS칼텍스의 니즈와 전기자전거 충전·정비 등 인프라 서비스를 확보하고자 하는 카카오모빌리티의 니즈가 만나 맺은 결실이다.GS칼텍스는 카카오모빌리티와 함께 다음달 서울 송파구, 인천, 전주, 울산 경제 | 이기정 기자 | 2020-07-21 14:36 기아차, 모빌리티 전문 기업 퍼플엠 설립...'코드42와 협력' 기아차, 모빌리티 전문 기업 퍼플엠 설립...'코드42와 협력' 기아자동차가 모빌리티 전문기업 ‘퍼플엠(Purple M)’을 설립하고 코드42(CODE42)와 협력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역량을 결집한다.기아차는 모빌리티 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신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전담 법인을 별도로 신설하기로 결정했다고 20일 밝혔다.퍼플엠은 전기차 기반의 고객 맞춤형 ‘e-모빌리티(electric-Mobility)’ 서비스를 전문으로 제공하는 기업이다. 특히, 코드42는 양사간 협력을 보다 강화하는 차원에서 퍼플엠에 출자하고 이사회도 참여한다. 기아차와 코드42 경제 | 이기정 기자 | 2020-07-20 10:10 공유경제 열풍… 위메프, 렌탈 서비스 매출 134%↑ 공유경제 열풍… 위메프, 렌탈 서비스 매출 134%↑ 위메프가 3월 렌탈 서비스 매출이 서비스 초창기인 2018년 3월 대비 134% 증가해했다고 18일 밝혔다.위메프가 2017년 6월 렌탈 서비스를 시작한 후 월 매출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해당 기간 동안 품목별로 펫 용품(17배), TV(8배), 식기세척기(7배), 비데(4.9배), 냉장고·김치냉장고(3.3배), 공기청정기(3.3배), 정수기(2.7배) 등의 판매가 크게 늘었다.현재 위메프 렌탈관에는 45개 브랜드의 약 40개 상품군, 2000여 개 상품이 입점했으며, 정수기, 비데 등 생활가전에서 프리미엄∙고성능 상품으 유통 | 박진형 기자 | 2020-05-18 13:03 [위기의 K-승차공유④] 고배 마셨으나 여전히 뜨거웠던 ‘벤처 1세대’ 이재웅 대표 [위기의 K-승차공유④] 고배 마셨으나 여전히 뜨거웠던 ‘벤처 1세대’ 이재웅 대표 국내에 승차공유서비스 ‘타다’를 선보였던 이재웅 쏘카 대표는 최근 '타다금지법'의 국회 통과로 고배를 마셨다. 타다를 시작한 이후 줄곧 논쟁을 마다하지 않으며 "혁신이 이긴다"를 주창한 그였지만, 기존 택시업계와의 정면 대결, 국토교통부와 국회를 설득하는 일엔 역부족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다음커뮤니케이션 창업...‘벤처 1세대’의 시작 이재웅 대표는 우리나라 '벤처 1세대'에서 빼놓을 수 없다. 연세대에서 컴퓨터공학을 전공한 그는 프랑스 제6대학에서 인지과학을 공부하고 돌아와 1995년 다음커뮤니케이션을 창업했으며, 1997년 한 진단·분석 | 김소영 기자 | 2020-03-10 08:25 [위기의 K-승차공유③] 해외 시장, 갈수록 커지는데...韓모빌리티 '안갯속' [위기의 K-승차공유③] 해외 시장, 갈수록 커지는데...韓모빌리티 '안갯속' 국회가 지난 6일 이른바 타다금지법'이라고 불리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일각에서는 세계적으로 시장이 커지고 있는 공유 모빌리티 시장에서 한국만 규제에 묶여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국내 승차공유 시장에 향방도 안갯속에 갇히게 됐다. ■ 시동꺼진 '타다'…해외는 '쌩쌩' 달려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개정안은 11인승 이상 15인승 이하 대여차량에 대한 운전기사 알선을 엄격히 제한하는 내용이 담겼다. 관광목적으로 6시간 이상 대여하거나 공항·항만이 대여지 혹은 반납지일 경우만 운전기사 알선을 허용했다. 개정 진단·분석 | 설동협 기자 | 2020-03-10 08:24 [위기의 K-승차공유②] 통과된 '타다금지법...렌터카 업체들의 꼬여버린 '혁신의 꿈' [위기의 K-승차공유②] 통과된 '타다금지법...렌터카 업체들의 꼬여버린 '혁신의 꿈'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돼있는 동안, 렌터카 업체들은 ‘타다’의 법원 1심 합법 판결에도 불구하고 사업의 미래를 장담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이들은 해당 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하기 전까진 사업 확장 의지를 잃지 않았다. ■ 법원의 1심 선고 결과 이후...사업 확대 조짐 보였던 렌터카 기반 승차공유 업체들이재웅 쏘카 대표는 타다 1심 무죄 판결 후 여객운수사업법 개정안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상정을 앞뒀던 지난 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법안이 폐기된다면 ‘타다’는 문 닫지 않고, 정상적으로 4월 1일에 분할 진단·분석 | 김소영 기자 | 2020-03-10 08:10 [위기의 K-승차공유①] '타다금지법' 놓고 업계간 갈등...'불법이냐 혁신이냐’ [위기의 K-승차공유①] '타다금지법' 놓고 업계간 갈등...'불법이냐 혁신이냐’ 재판부의 합법 판결 이후로도 ‘타다’를 둘러싼 불법 논란은 첨예하다. 검찰은 항소했고, 카카오모빌리티 등 7개 모빌리티 업체는 이른바 ‘타다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 처리를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우리 사회가 혁신을 키우고 그 과실을 사회와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주실 것으로 믿는다”며 “‘타다’로부터 얻게 되는 모든 이익은 사회에 환원하겠다”고까지 했지만, 지난 6일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해 ‘타다’는 존폐 위기에 직면했다. ■ 타다는 왜 불법이 됐나?타다의 모기업인 쏘카의 이재웅 진단·분석 | 김소영 기자 | 2020-03-10 08:09 [타다 무죄] 이재웅 “더 무거운 사회적 책임 느껴” [타다 무죄] 이재웅 “더 무거운 사회적 책임 느껴” 이재웅 쏘카 대표는 19일 법원에서 승차공유서비스 '타다'가 합법이라는 1심 판결을 받고 “더 무거운 사회적 책임을 느낀다”며 감회를 밝혔다. 이날 벤처기업협의회와 바른미래당 채이배 의원도 이번 판결을 환영하며 신산업 육성을 위해 벤처업계와 정계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했다. ■ “새로운 도전자의 의무와 위치 각인...새로운 경제, 모델, 규칙 만들어 갈 것”이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새로운 시간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현명한 판단을 내려주신 재판부에 깊이 감사”를 표한데 이어, “모든 참여자들이 행복을 공유하는 생태계, 교 진단·분석 | 김소영 기자 | 2020-02-19 18:53 [타다 무죄] 한숨 돌린 쏘카 이재웅과 VCNC 박재욱...타다서비스는 '초단기 승합차 렌트' [타다 무죄] 한숨 돌린 쏘카 이재웅과 VCNC 박재욱...타다서비스는 '초단기 승합차 렌트' 불법 콜택시 논란으로 재판에 넘겨진 쏘카의 이재웅 대표와 VCNC 박재욱 대표가 19일 1심에서 범죄의 증명이 없다는 이유로 무죄를 선고받았다.서울중앙지법 형사18단독 박상욱 부장판사는 이날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위반 혐의 등으로 기소된 이재웅 쏘카 대표와 VCNC 박재욱 대표, 각 법인에 대해 “죄형법정주의 원칙과 법률행위의 해석에 따르면 타다 서비스는 이용자와 모바일 앱 사이에 초단기 승합차 임대차(렌트)계약이 체결됐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며 “모두 무죄를 선고한다”고 밝혔다.앞선 공판에서 이 사건은 쏘카와 타다 이용자 사이에 진단·분석 | 윤소진 기자 | 2020-02-19 15:21 존폐위기 놓인 '타다' 틈에...카카오, 대형 택시 '벤티' 베타 서비스 실시 존폐위기 놓인 '타다' 틈에...카카오, 대형 택시 '벤티' 베타 서비스 실시 카카오모빌리티가 대형승합택시 서비스 '카카오 T 벤티' 베타 서비스에 돌입한다.카카오 벤티는 앞서 10월 출시설이 유력했으나, 택시 법인과의 요금 협상, 라이선스 전환 등의 이유로 출시가 미뤄져왔다. 최대 경쟁사였던 타다가 운행 금지법을 두고 고전을 면치 못하는 상황인만큼, 카카오에게는 사업 확대에 유리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11일 카카오모빌리티에 따르면, 카카오 벤티는 이날 오후 4시부터 서울 지역에 한정해 100여대 규모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회사 측은 "기술적 안정성을 높이고, 크루(기사) 및 이용자들의 의견을 수렴해 경제 | 설동협 기자 | 2019-12-11 16:09 [이슈픽pick]타다 기소 논란 [이슈픽pick]타다 기소 논란 카드뉴스 | 김용지 기자 | 2019-11-05 16:19 김현미 장관 "'타다' 기소, 검찰이 너무 성급하지 않았나" 김현미 장관 "'타다' 기소, 검찰이 너무 성급하지 않았나"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30일 검찰의 '타다' 기소에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김 장관은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검찰의 '타다' 기소에 대한 국토부 입장을 묻는 무소속 이용주 의원의 질문에 "1년 가까이 택시업계와 스타트업 기업과 두루 논의해 법안을 제출했고 며칠 후 법안 심사 소위가 열린다"며 "이런 상황에서 (검찰이) 사법적으로 접근한 것은 너무 성급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답했다.김 장관은 "'타다'가 나왔을 때 그 서비스에 대한 국민적인 지지가 있었고 혁신적 성격이 있어서 높게 평가받았다"며 "저 진단·분석 | 구남영 기자 | 2019-10-30 23:24 [타다, 1년만에 '불법 논란'] 박원순 서울시장 "공유경제는 혁명…'타다' 문제 더 논의해야" [타다, 1년만에 '불법 논란'] 박원순 서울시장 "공유경제는 혁명…'타다' 문제 더 논의해야" 박원순 서울시장은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를 검찰이 기소한 것과 관련해 앞으로 더 많은 논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박 시장은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한 인터뷰에서 "기술과 혁신을 무시할 수 없는 시대가 됐다. 전 세계에 공유경제가 다가온다"며 "도도히 밀려오는 하나의 사회적 혁명인데 또 한편으로는 택시업계가 참 고민"이라고 말했다.그는 "택시기사가 7만명이고 가족까지 치면 거의 20만명이 먹고사는 생존의 문제가 달렸다"며 "서울은 7만대라는 고정된 (택시)총량 제도 범위 안에서 어떻게 조화롭게 상생할 수 있는지를 진단·분석 | 구남영 기자 | 2019-10-29 09:51 서울 개인택시 운전자들 대규모 집회... '타다 금지법안' 마련 촉구 서울 개인택시 운전자들 대규모 집회... '타다 금지법안' 마련 촉구 서울 개인택시 운전자들이 23일 대규모 집회를 열어 차량호출 서비스 '타다'를 금지하는 법안 마련을 국회에 촉구했다.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은 이날 오후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 앞에서 '타다 OUT!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를 열어 "불법 렌터카 여객 운송과 파견업체 '타다'를 전면 금지토록 하는 법안 발의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이날 집회에는 1만5천여명이 참석했다고 주최 측은 전했다.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타다' 등 플랫폼사와 택시기사 간의 갈등으로 인해 택시기사가 분신하는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는 동안 국회와 정 사회 | 김유진 기자 | 2019-10-23 18:53 국토부, 타다 '영업확장' 행보에 "부적절하다" 경고 국토부, 타다 '영업확장' 행보에 "부적절하다" 경고 렌터카와 운전기사를 함께 제공하는 차량호출 서비스 사업자 '타다'가 7일 영업 확장 계획을 밝히자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는 곧바로 "타다가 현재 영업할 수 있는 근거 규정을 손보겠다"고 경고했다. 현재 택시업계와 타다 사이 갈등의 근원이 렌터카 서비스에 기사까지 알선하는 타다의 영업 형태인 만큼 그 근거가 되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예외규정을 아예 고쳐 현행 방식의 영업을 막겠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확장 계획' 등을 운운하며 논란을 부추기지 말고 국토부가 7월 발표한 스마트 택시 제도화 방안에 협조하라는 얘기다.타다 운영사 사회 | 용윤신 기자 | 2019-10-07 17:08 "플랫폼·택시업계 상생안 찾는다"…택시단체·플랫폼업계·교통전문가·소비자단체 참여 "플랫폼·택시업계 상생안 찾는다"…택시단체·플랫폼업계·교통전문가·소비자단체 참여 플랫폼·택시업계의 상생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실무기구가 29일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한다.국토교통부는 지난달 17일 발표한 '택시제도 개편방안' 후속 조치로 플랫폼 택시 및 택시 서비스 개선 등 세부적인 제도를 만들 실무 논의기구를 구성하고 29일 첫 회의를 연다고 28일 밝혔다.플랫폼 택시는 스마트폰 앱(app)을 기반으로 택시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운송사업'을 말한다.실무 논의기구는 김상도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과 하헌구 인하대 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고 택시·플랫폼 업계와 교·소비자 전문가가 참여한다.택시업 사회 | 구남영 기자 | 2019-08-28 13:16 서울개인택시조합 "'타다', 공유경제 아냐…국토부가 유권해석 내려야" 서울개인택시조합 "'타다', 공유경제 아냐…국토부가 유권해석 내려야" [비즈트리뷴=구남영기자] 택시업계가 공유 차량 서비스인 '타다' 운행이 불법이라며 검찰이 적극적으로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개인택시조합(이하 조합)은 4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은 '타다' 고발 건을 적극적으로 수사해 즉각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2월 서울개인택시조합 전·현직 간부들은 '타다'가 불법 택시 영업을 했다며 이재웅 쏘카 대표와 박재욱 VCNC 대표를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고발 건은 강남경찰서가 수사했으며 택시업계는 최근 경찰 사회 | 구남영 기자 | 2019-06-04 14:54 ['타다', 승차공유 질주] 시동 못건 '카풀'…'타다', 협력플랫폼 마중물될까 ['타다', 승차공유 질주] 시동 못건 '카풀'…'타다', 협력플랫폼 마중물될까 [비즈트리뷴=이연춘 기자] '11인승 카니발' '5분 내 도착', '승차거부 NO'. 최근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타다'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단어들이다. 카카오 카풀서비스의 출발을 둘러싸고 택시업계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조용히 출범한 '타다(TADA)' 서비스가 '2030밀레니얼 세대'에게 큰 호평을 받고 있다.반면 지난달 정시 서비스 출시를 앞뒀던 카카오 카풀의 운영은 브레이크가 걸린 상태다. 카풀에 반대하는 택시기사가 분신해 숨지는 등 택시업계의 반발이 극한으로 치닫자 카카오가 한발 물러선 것이다. 카카오는 시범서비스 진단·분석 | 이연춘 | 2018-12-31 11:13 '택시파업 돌입' 오늘(18일) 오후 2시 광화문서 '카카오 카풀' 반대 집회 예정...'카카오 카풀, 뭐길래?' [비즈트리뷴] '카카오 카풀' 서비스가 개시된 가운데 택시업계가 파업을 시작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18일 오후 2시, 전국 택시 조합 4개 단체는 '카카오 카풀' 반대 집회를 서울 광화문에서 열릴 예정이다. 광화문 광장에서 택시 기사들은 카카오모빌리티가 추진 중인 카카오 카풀 서비스에 반대 입장을 표명할 예정이며 이들은 오늘 집회의 목적을 ‘택시업계의 생존권 사수’로 정하고 카카오 카풀을 독점적 지위를 이용한 골목상권 침해로 규정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최근 서비스를 출시한 '카카오T 카풀'은 방향이 비슷하거나 목적지가 사회 | 이수민 | 2018-10-18 11:36 처음처음1끝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