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른미래당 "불법 사찰의혹 여전...국정조사 특검으로 밝혀야"
한국·바른미래당 "불법 사찰의혹 여전...국정조사 특검으로 밝혀야"
  • 구남영
  • 승인 2019.01.01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수사관이 제기한 민간사찰 의혹을 규명하기 위해 열린 국회 운영위가 여야간 정치공방으로 마무리된 가운데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공세를 더욱 강도높게 이어갈 것을 예고했다. 특히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정조사 청문회와 특검을 통해 불법사찰 의혹을 해소해야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자유한국당 나 원내대표는 1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 청문회와 특검을 통해 불법 사찰의 진상을 남김없이 파헤쳐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3否(부) 3變(변) 3擁(옹) 봉쇄전략'으로 국민은 물론 국회와 야당을 농락하려 했으나, 공익제보자의 폭로가 상당 부분 사실임을 규명하는 성과를 보였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우윤근 러시아대사 금품수수 사건의 불기소 여부와 정보 출처에 대해 수차례 오락가락하는가 하면 블랙리스트 자료의 존재 여부도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서로 번복하는 해프닝도 벌어졌다"면서 "국민의 뜻을 받들어 행정부를 견제해야 할 민주당은 청와대 호위무사에 혈안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의 방해에도 진실은 하나둘 그 껍질을 벗기 시작했다"며 "330개 공공기관장의 성향을 분석한 블랙리스트가 작성돼 지방선거와 공공기관의 코드인사에 활용됐고, 휴대폰을 압수해 공무원의 사생활까지 샅샅이 뒤져 인사조치시킨 디지털 포렌식의 공포 감찰이 그 모습을 드러냈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또 "권력 핵심 인사에 대해서는 금품수수 등의 비리 연루를 추단할 수 있는 자료가 있는데도 이를 묵살한 것이 사실로 밝혀졌다"면서 "이제 불법 사찰의 판도라 상자가 열리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조국 수석의 발언에 신빙성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논평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구랍 31일 "힘 있는 청와대만 결국 미꾸라지처럼 빠져 나가게 돼버렸다. 애꿎은 공무원들만 다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논평했다.
 
그는 "조국 민정수석은 “단언컨대 문재인 정부 민정수석실은 민간인 사찰을 하거나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다”고 강변했다. 김태우 수사관의 말은 ‘개인 일탈’이고 ‘신빙성이 없다’고 했다. 하지만 환경부 블랙리스트 무엇이며, 기재부 전 사무관이 공개한 KT&G 사장 교체 지시는 또 무엇이었는지 의문을 제기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국민이 궁금해 하는 것은 조국 수석의 변명이 아니다. ‘개인 일탈’로 치부하고 미꾸라지처럼 국회 추궁을 빠져나갈 궁리만 하는 모습밖에 보이질 않는다"며 "김태우 수사관이 만들었던 보고서를 언제 어떻게 보고 받았고, 어디까지 알고 있었는지에 대해 밝혀야 한다. 아예 ‘전혀 그런 일 없다’는 식으로 나오면 오리발만 내미는 꼴에 지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는 "애초 청와대에서 김태우 수사관을 발탁한 데는 나름의 인사검증을 거쳤을 것이고, 민정수석의 재가가 있었을 것이다. 이제 와서 ‘남의 탓’에 ‘나쁜 사람’으로만 몰아가는 것에 국민들은 이해하기도 어렵고, 심기만 불편하다"며 "청와대는 ‘민간인 사찰은 없었다’고 한다. ‘인사개입’ 같은 것도 ‘시킨 적도 없다’고 한다. 그러면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KT&G 동향보고서를 만든 공무원들은 아무런 지시도 없었는데도, 꼭 만들고 싶어서 만들었단 말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