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탈지노믹스, 분자표적 항암제 CG-745 경구제형 특허 출원
크리스탈지노믹스, 분자표적 항암제 CG-745 경구제형 특허 출원
  • 구남영
  • 승인 2018.10.29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구남영 기자] 혁신 신약개발전문 바이오벤처 크리스탈지노믹스(대표이사 조중명, 이하 ‘크리스탈’)의 후성유전학 질환 표적 저해제인 분자표적 항암제 CG-745의 경구제형 특허를 출원했다고 29일 밝혔다.
 
크리스탈은 CG-745의 주사제형으로 췌장암과 MDS(골수이형성증후군)으로 각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주사제형의 경우 환자가 병원에 직접 방문하여 정맥으로 투여 받아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번 경구제형 개발을 통해 환자들은 병원에 매번 방문하지 않더라도 경구제형 복용을 통해 치료를 이어 나갈 수 있게 됐다.
 
크리스탈 관계자는 “이번 경구제형 개발을 통해 항암제를 정맥주사가 아닌 경구제로 복용하며 항암치료를 해 나갈 수 있게 되어 환자의 복용 편의성 증진, 경제적 부담 완화 등 환자들의 항암치료여건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CG-745는 암세포에서만 고발현되는 후성유전학 단백질인 HDAC(Histone Deacetylase)의 기능을 저해해 암세포의 명령체계를 약화시키거나 궤멸시키는 분자표적항암제이다. CG-745는 현재 췌장암은 연세세브란스병원에서  혈액암인 MDS(골수형성이상증후군)은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에서 각 각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낮은 독성과 우수한 약효를 인정받아 2015년 MDS(골수형성이상증후군)에 이어 2018년 췌장암까지 식약처로부터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으며, 임상 2상 시험 완료 후 시판 가능하며 약가 우대 및 독점권 보장 등의 혜택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면역항암제와의 병용요법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면역항암제 전문 바이오 벤처기업인 씨비티파마슈티컬스(CBT Pharmaceuticals, 이하 CBT파마’)의 PD-1 면역관문억제제 CBT-501와 CG-745의 병용요법을 개발해 여러 고형암을 대상으로 글로벌 개발 및 상업화를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하는 계약을 체결하고 임상시험을 위한 준비를 진행 중이다.  
 
크리스탈은 CG-745 경구제형의 임상 1상시험을 위한 IND를 준비 중에 있으며, 임상 1상시험에서는 주로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경구제형 임상 1상시험 결과 결정되는 투여용량으로 이후 진행 예정인 모든 임상시험에서 CG-745의 제형을 현재 사용하고 있는 주사제 대신 경구제로 대체해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