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IS-아리따움, 외국인관광객 위한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
KT IS-아리따움, 외국인관광객 위한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
  • 승인 2015.11.20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T IS와 아리따움이 외국인 관광객의 편리한 쇼핑과 Tax-Refund 서비스 이용 등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진은 모델들이 아리따움 매장에서 업계 최초 사물인터넷 기반의 디지털 편의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비즈트리뷴] KT IS(케이티스)와 아모레퍼시픽 아리따움이 증가하는 외국인 관광객의 편리한 쇼핑을 위해 다양한 디지털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달부터 외국인 관광객들은 사물인터넷(IoT) 기반 디지털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주요 아리따움 매장 쇼윈도 혹은 진열대에 설치된 NFC (근거리무선통신)에 스마트폰을 접촉하거나 QR코드를 스캔하면 자세한 제품정보를 중국어, 영어, 일본어, 한국어 4개 국어 중 원하는 언어로 소개받을 수 있게 됐다.

또한 Tax- Refund를 원하는 관광객은 모바일로 간편하게 세금환급 장소와 절차 등을 안내 받을 수 있어 스마트한 쇼핑이 가능해졌다.

세계 최초로 환급자동화기기(Tax-Refund KIOSK)를 개발해 김포, 인천국제공항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 KT IS는 지난해부터 아리따움과 제휴를 통해 외국인 관광객이 제품 결제 즉시 바코드가 내장된 Tax-Refund 영수증을 발급받아 공항에서 대기 없이 환급자동화기기로 손쉽게 세금을 돌려받는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이전에는 별도 창구에서 세금환급을 위한 영수증을 다시 발급 받아야 해 판매점과 외국인 관광객도 불편을 겪었다.

아모레퍼시픽의 토탈 뷰티솔루션 전문 브랜드 아리따움은 업계 최초 디지털 플랫폼 개발에 앞서, 지난해 중국 최대 신용카드사인 은련카드(유니온페이)와도 제휴를 체결했다. 특히, 11월부터는 이용자수 5억명의 알리페이와 텐페이로도 결제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해 졌다. 이는 자국 내 통화로 별도의 환전 없이 바로 결제 가능한 최신 중국 모바일 결제시스템이다.

아리따움의 이번 프로젝트 총괄자인 황윤성 담당은 “최신 디지털 서비스로 아모레퍼시픽이 추구하는 아시안 뷰티 가치를 전파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T IS 김영기 TR사업단장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 아리따움의 최신 디지털 솔루션을 바탕으로 보다 많은 고객들이 한국의 편리한 쇼핑 시스템과 Tax-Refund 자동환급 서비스를 경험하고 만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서비스 제휴를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KT IS는 내국세환급 고객의 증가로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서울의 명동, 부암동, 홍대 등 도심에도 키오스크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롯데백화점 본점, 에비뉴엘 월드타워점 등 대형 신규 가맹점 유치를 비롯해 전국적으로 가맹점이 확대되고 있으며, 내국세환급 자동화서비스의 전국망 확대를 위해 연내 키오스크 UX 업그레이드 등 새로운 서비스 선보일 예정이다.

KTTR(KT tourist reward)은 세계 최초로 전자환급 서비스를 통해 가맹점과 관광객 모두가 편리한 서비스 제공한다. 한국을 방문한 해외 관광객들이 여행 중에 택스리펀드 가맹점에서 3만원 이상의 물품을 구입한 경우 물품에 포함돼 있는 내국세 (부가가치세, 개별소비세 등)를 케이티스가 개발한 ‘키오스크’라는 내국세자동환급 기기를 통해 365일 24시간 보다 쉽고, 편리하게 환급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KT IS(케이티스)는 지난 2012년 9월 무인 자동화 환급기기인 키오스크를 국내 최초로 특허 출원, 2013년 9월 세계 최초로 인천국제공항에 자동내국세환급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관세청 데이터, 중국 최대 카드사 은련카드 등 제휴 카드사 정보 연동이 가능한 자동환급 시스템으로 쇼핑 전표와 여권 스캔을 통해 고객들은 출국 전 쉽고 빠르게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비즈트리뷴 변재연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