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바이오 논란] "시장충격 최소화" vs "섣부른 공개 유감"…갈등 첨예
[삼성바이오 논란] "시장충격 최소화" vs "섣부른 공개 유감"…갈등 첨예
  • 김현경
  • 승인 2018.05.0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공개 안된다 공문 보냈다", "선제적 대응" 맞서

[비즈트리뷴=김현경 기자]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해 회계위반 결론을 내리고 이를 사전 외부 공개한 금융감독원과 삼성바이오로직스 간 갈등이 첨예화되는 양상이다.

 

금감원은 시장 혼란을 막기 위한 선제적 대응이었다고 주장하는 반면,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섣부른 정보 공개가 오히려 시장과 투자자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금감원의 이같은 결정에 대해 행정소송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양측 간 정면 충돌이 예고된다. 

 

 

8일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홈페이지를 통해 "감리 절차가 한창 진행 중인 민감한 사안과 관련한 정보가 무분별하게 공개·노출되고 있는 상황에 대해 크나큰 우려와 유감을 표한다"고 강조했다. 

 

회계위반과 관련해 금감원으로부터 조치사전통지서를 전달받고 그에 대한 보안에 유의하라는 요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정작 금감원이 이를 외부에 공개한 것을 두고 삼성바이오로직스에서 불만을 표출한 것이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현재 진행 중인 감리절차와 관련해 지난 1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조치사전통지서를 전달받았으며 그에 대한 보안에 유의하라는 내용도 함께 통보 받았기에 내용에 대한 언급을 자제해 왔다"며 "이와 관련해 지난 3일 조치사전통지서 내용을 사전협의 없이 언론 등 외부에 공개해서는 안된다는 공문을 금감원으로부터 추가로 받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가운데 오히려 '조치사전통지서 발송'에 대해 이례적으로 언론 사전공개가 이뤄졌다"며 "금감원이 당사에 대해 고의적인 분식회계로 결론 내렸다는 내용과 조치사전통지서에 게재된 조치 내용 등이 당사에 대한 확인절차 없이 금감원 취재 등을 바탕으로 기사화됨에 따라 시장과 투자자들의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지난 1일 언론을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금감원으로부터 '회계위반' 혐의를 담은 조치사전통지서를 받은 것이 알려지면서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주가는 나흘 연속 폭락했고, 시가총액 10조원 가량이 증발했다.

 

하지만 섣부른 정보 공개로 시장 혼란을 부추겼다는 논란에 대해 금감원은 "이례적으로 공개한 이유는 다른 회사와 달리 시장에 끼칠 영향력이 큰 중대한 사안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우리가 공개하지 않더라도 (정보가) 시장에 흘러들어갈 수 있는데, 공개하지 않았다가 자칫 잘못된 정보가 새 나갈 경우 시장 혼란이 가중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할 것을 막고 시장에 미칠 파장에 대비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이었다"고 덧붙였다.

 

또 "규정상 사전통지서 공개 여부와 일정은 금융위와 합의해야 하는 것이 아닌 금감원에서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면서 금융위에서는 관련 사태를 최대한 신속하게 매듭짓겠다는 입장이다. 

 

6일 금감원의 삼성바이오로직스 특별감리 결과를 보고를 받은 금융위는 오는 17일 감리위원회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감리위에서는 삼성바이오로직스 회계기준 위반 정도를 논의하고, 이르면 오는 23일 증권선물위원회에 논의 결과를 상정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