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연임 임박한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73% 쥔 외국인이 결정
3연임 임박한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73% 쥔 외국인이 결정
  • 윤민경
  • 승인 2018.03.21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적개선 역할로 무사통과 가능성 커

 

[비즈트리뷴=윤민경 기자] 오는 23일 하나금융지주 주주총회가 열리는 가운데 '셀프연임(회장이 사외이사를 뽑고 그 사외이사가 회장 연임에 찬성해 회장 스스로 임기를 연장하는 것)' 논란을 빚었던 김정태 회장의 3연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사퇴 등 채용비리 후폭풍으로 곤혹을 치렀던 하나금융은 이번 주주총회에서 김 회장의 3연임을 의결하고 올해 경영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다.

 

하지만 국내 민간 의결권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는 지난 15일 김 회장의 3연임 안건에 대해 '반대'를 의사를 밝혔고, 앞서 하나금융 노동조합 역시 연임 저지 규탄 성명을 발표하는 등 연임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은 만큼 김 회장의 향후 행보는 주총이 끝나봐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의결권 자문사 의견 상반...ISS '찬성' vs 서스틴베스트 '반대'

 

이틀 앞으로 다가온 주총에서 김 회장 3연임 안건에 대한 표결이 예정돼 있는 가운데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은 상반된 주장을 내놓았다.

 

세계적인 의결권 자문사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는 '찬성'을, 국내 의결권 자문사인 서스틴베스트와 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CGCG)는 '반대'를 권고했다.

 

ISS는 "아이카이스트 부실대출 등 여러 논란에도 김 회장의 임기 중 하나금융 실적이  크게 개선돼 주주가치에 크게 기여한 점을 인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서스틴베스트는 “김 회장이 주주가치를 훼손한 행위에 연루된 것으로 판단한다”며 ISS와 상반된 입장을 나타냈다. 서스틴베스트는 김 회장이 이상화 전 본부장 인사 당시 개입 의혹과 아이카이스트 부실대출 의혹, 김 회장 아들과 관계사 간 부당거래 의혹 등을 반대 권고 이유로 제시했다.

 

이같은 국내외 의결권 자문사들의 엇갈린 입장 표명에도 불구 외국인 주주들에게 영향력이 강한 ISS가 찬성 입장을 밝힌 만큼 이번 주총에서 김 회장의 3연임안 통과는 큰 이변이 없는 한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하나금융 전체 주주의 73%가 외국인으로 구성돼 있고 외국인 주주들은 ISS의 권고를 그대로 따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하나금융 노조의 반대가 거세고 주주인 국민연금의 의견이 막판 변수로 남아 있어 김 회장 3연임안 통과는 끝까지 지켜봐야 한다는 진단이다. 국민연금의 의결권을 조언하는 기업지배구조원은 아직 김 회장의 연임 안에 대한 의견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 실적 개선 큰 역할...3연임 눈앞

 

이달 줄줄이 열리는 국내 금융사들의 주총 중 유독 하나금융에 관심이 집중되는 데는 최근 업계를 들썩이게 한 채용비리와 노사갈등의 중심에 서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번 주총에서 김 회장 연임 안건이 통과되면 금융당국과 노조의 강한 반발과 이에 따른 후폭풍이 예상되는 만큼 주총에서 판가름날 김 회장의 거취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최흥식 금감원장의 낙마까지 초래한 하나금융의 채용비리 사태에도 불구 23일 주총에서 김 회장 연임은 무사통과 될 것이란 관측이 높다. 앞서 하나금융 채용비리 사태가 터진지 얼마 지나지 않아 당국이 채용비리 특별 조사 의견을 밝힐때만 해도 당국의 거센 압박으로 연임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하지만 최근 '순익 2조 클럽'에 입성하는 등 큰 실적 개선을 이룬 하나금융의 수장인 김 회장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주주들이 3연임에 힘을 실어줄 것이란 관측이 높다. 김 회장 임기 중 하나금융은 지난해 2조원 이상의 실적을 기록하는 등 실적 개선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인주주들에 영향력이 큰 ISS 역시 김 회장 3연임에 찬성하며 임기 동안 하나금융 실적 개선에 큰 기여를 했음을 인정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현재 단독 후보에 오른 김 회장의 3연임은 큰 이변이 없는 이상 통과가 가능할 것"이라며 "다만, 노조와 국내 민간 의결권 자문사 등의 반대 목소리가 커 연임이 되더라도 향후 경영에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