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최초의 한국형 LPG선 본격 운항
삼성중공업, 최초의 한국형 LPG선 본격 운항
  • 강필성
  • 승인 2018.03.15 1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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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트리뷴=강필성 기자] 삼성중공업의 최신 기술이 집약된 한국형 LPG선이 운항을 시작했다. 


삼성중공업은 17만4000㎥급 LNG선 2척을 SK해운에 잇달아 인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들 선박에는 한국형 화물창(KC-1)이 최초로 탑재됐다.


한국형 화물창(KC-1)은 한국가스공사가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등 조선3사와 10년에 걸쳐 공동 개발한 기술이다. 삼성중공업이 KC-1 적용에 성공한 것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완전한 한국형 LNG선’이 만들어졌다는 의미다. 


화물창이란 LNG를 영하 162℃로 냉각시켜 1/600로 압축한 액화상태의 가스(LNG)를 담는 탱크로서 LNG선의 핵심기자재이며 KC-1 이전에는 프랑스 GTT사에 의존해 왔다.


삼성중공업은 KC-1의 특성에 맞게 가스처리시스템(CHS), 연료 공급장치(FGSS), 부분재액화 설비(S-Reli) 등 독자개발한 LNG선 핵심패키지 기술을 적용했다.

 

아울러 이 LNG선에는 차세대 스마트십 시스템인 S.VESSEL이 장착됐다. S.VESSEL은 기존의 해상에서 선박 항로 및 속도 최적화 솔루션인 1세대 시스템을 더욱 향상시키고, 자체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기반으로 선박과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통합 관리함으로써 육상에서 선단 운영 및 생애주기 서비스까지 가능한 육·해상 통합형 시스템이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차별화된 ‘스마트LNG선’ 기술은 100척이 넘는 LNG선 건조 실적을 기반으로 고객의 니즈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온 결과”라며 “KC-1 LNG선은 물론 향후 차세대 ‘스마트LNG선’ 기술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