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지배구조 투명하게" vs 하나금융 "일정대로"...김정태 연임 '갈등' 확산
당국 "지배구조 투명하게" vs 하나금융 "일정대로"...김정태 연임 '갈등' 확산
  • 승인 2018.01.16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국, 일정 연기 권고에도 하나금융 강행 가능성
▲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
 
[비즈트리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 지배구조 개편을 위한 금융혁신안을 내놓고 본격적인 손질에 나섰다. 하지만 당국의 연기 권고에도 불구 하나금융 회장후보추천위원회가 예정대로 진행되면서 당국 의지대로 회장 선임에 대한 투명성이 확보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전날(15일) 앞으로 금융그룹의 최고경영자(CEO) 선정평가 기준 공시를 의무화하는 내용을 담은 '2018년도 금융혁신안'을 발표했다.

금융위가 공개한 금융혁신안에 따르면 앞으로 금융그룹들은 CEO 후보군 선정·평가 기준을 공시하고 임추위(임원후보추천위원회)에서 대표이사 영향력을 배제해야 한다.

차기 회장 선출을 놓고 금융당국과 하나금융 회추위 간 정면 출동 양상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이번 금융위의 금융회사 지배구조법 개정으로 신경전이 더욱 가열될 조짐이다.

◆ 하나금융, 금감원 요구 재차 묵살...후보 16명 인터뷰 강행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의 3연임 도전을 두고 당국과 하나금융은 대립각을 세워오고 있다.

지난해부터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은 연이어 금융지주 CEO들의 '셀프연임' 관행을 강도 높게 비판해오며 금융사들의 관리감독 수준을 강화할 뜻을 강력히 밝혀왔다.

여기에 이번 금융위가 금융지주 CEO 선출 관련 가이드 라인을 내놓으며 금융사들의 셀프연임에 더욱 제동을 걸고 나서며 이번 혁신안이 하나그룹을 견제하기 위한 게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하나금융은 금감원의 회추위 일정 보류 요청에도 불구 일정대로 회추위 일정을 강행하며 당국과 첨예한 대립양상을 보이고 있다.
하나금융지주 회추위는 15일 오전부터 시내 모처에서 차기 회장 후보 16인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하고 있다.

현재 당국 압박에 부담을 느낀 회추위가 최종 선임 일정을 보류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지만, 하나금융의 이번 회추위 일정 강행으로 당국과의 향후 마찰은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업계는 이번 충돌이 김정태 회장의 3연임 여부에 변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금감원은 현재 조사 중인 하나금융과 KEB하나은행의 특혜거래 등에 대한 사실관계에 대한 결과가 나오는대로 하나금융 회추위에 통보할 계획이다. 위법 혐의가 있다면 현직 CEO인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과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을 CEO 후보에서 배제할지 여부를 회추위에 맡길 예정이다.

◆ 여당도 지배구조 압박 가세...최종 일정 조정 불가피할 듯

하나은행 회추위은 선임 일정을 늦추라는 당국의 요구에도 다수의 후보와 약속한 일정이었던 것을 내세워 예정된 절차를 밟고 있다.

회추위는 일정대로라면 22일 단독후보를 선정할 계획이지만, 이처럼 당국의 압박이 거세지고 있는 만큼 향후 일정이 미뤄질 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관측된다.

거듭된 당국의 요구에도 하나금융의 이런 행보에 대해 일각에서는 "당국의 금융사 지배구조 압박이 더 거세지기 전에 김 회장의 3연임을 매듭짓기 위한 것이 아니냐"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금감원 검사 결과에 따라 최종 제재가 결정되기까지 최소한 3~4개월이 걸리지만, 회장 선임 절차는 3월에 모두 마무리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하나금융 차기 회장 선임을 두고 하나금융과 금융당국 간 기싸움이 팽팽한 가운데 여당도 CEO 지배구조 압박에 가세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학영, 진선미, 제윤경, 김해영 의원은 15일 ‘하나금융지주 사례로 본 금융지주회사의 지배구조 이대로 좋은가’라는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제윤경 의원은 “새 정부 들어와서 다양한 적폐청산 과제가 추진되고 있다”며 “금융 쪽에서는 지배구조 제자리 찾기가 중요한 화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당국과 정치권의 전방위적인 지배구조 압박으로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하나금융 회추위 일정에 변동이 있을지, 아니면 이를 무시하며 예정된 일정으로 김정태 회장 연임을 밀어붙일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한편, 당국은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 금융회사에도 금융권 전반의 채용 비리 근절을 혁신 과제로 제시하며 불합리한 관행 개선을 강하게 주문했다.


[윤민경 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