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 기숙사 신축안 가결 …임대업자들 '생존권 위협' 반발
한양대 기숙사 신축안 가결 …임대업자들 '생존권 위협' 반발
  • 승인 2017.12.07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대총학생회 시청앞 기자회견 | 한양대총학생회 SNS 캡쳐
 
[비즈트리뷴]서울시는 도시계획위원회 22차 회의에서 한양대 기숙사 신축안건에 대해 수정가결을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인해 한양대 학생들의 주거난 해결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나 인근 주민과 임대업자들의 생존권 투쟁에 따른 반대 의견도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계획위원회의 결정으로 한양대는 연면적 2만여㎡에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의 국내 학생용 ‘제7생활관’(1450명 수용)을 건립 할 수 있게 됐다.

한양대 총학생회는 SNS를 통해 "일 년 내내 학우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으로 이뤄낸 결과입니다. 앞으로 성동구청의 인허가 절차가 남아있는 만큼 끝까지 기숙사가 지어질 수 있도록 이어나가겠습니다"라고 전했다.

지난 6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는 한양대 기숙사 신축 계획을 상정했으나 보류됐다. 지난 15일에도 재상정 됐으나 일부 위원들의 중도 퇴장으로 정족수 미달로 심의가 진행되지 못했다.

한양대 총학생회는 한양대의 기숙사 수용률이 12.5%로 서울지역 대학 평균인 16.1%를 밑돌고 있으나 학교 부근 자취방의 보증금과 월세가 너무 비싸 기숙사 신축을 요구해왔다. 학생들은 기숙사 신축 심의 통과를 요구하는  2857명의 서명과 1885명의 자필 탄원서를 서울시와 성동구에 제출했다.

서현 한양대 건축학과 교수는"건물 있고 땅 있는 기성세대들이 일도 하지 않고 세금도 내지 않고 편안히 먹고 살겠다고 가난한 다음 세대에게 등에 빨대를 꼽고 있다"며 "건물주가 '서민'이라면 코끼리도 곤충이고 저희 같은 사람들은 빈민"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양대가 기숙사 신축 계획을 발표하자 인근 주민과 임대업주들은 '한양대기숙사 건립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기숙사 신축 반대 결의를 해왔다. 지난 6일에도 기숙사 신축을 반대하는 주민 70여명 시청앞에 모여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기숙사 신축으로 인한 임대수요와 임대료 하락으로 인해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양대 관계자는 "도시계획위원회를 통과 한 후에도 성동구청의 인허가가 아직 남아 있다"며 "구청의 결과를 지켜보며 학생과 인근 주민들과도 충분한 소통을 통해 기숙사 신축을 진행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진 기자 newtoy@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