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강사 김경일 교수 ‘메타인지를 통한 지혜로운 자녀교육’ 학부모 대상 강연
스타강사 김경일 교수 ‘메타인지를 통한 지혜로운 자녀교육’ 학부모 대상 강연
  • 승인 2017.11.29 0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경일 교수/권영찬닷컴
 
[비즈트리뷴] 아주대학교 심리학과의 김경일 교수가 최근 방송활동과 함께 다양한 강연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김경일 교수는 최근 tvn ‘어쩌다 어른’의 강연과 함께 KBS 속보이는 TV 인사이드에 출연해서 다양한 사람들의 심리에 대해서 전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아주대학교 심리학과의 김경일 교수는 최근 권영찬닷컴 소속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대기업과 공기업, 지자체 등에서 강연을 진행하며 스타강사로 큰사랑을 받으며 시청자들과 시민들에게 인지심리학에 대한 내용을 쉽고 재밌게 설명하고 있다.
 
서울 양천구는 지난 24일 아주대학교 심리학과 김경일 교수를 초청해 학부모를 위한 열린 특강을 개최했다. 이번 특강은 ‘메타인지를 통한 지혜로운 자녀교육’이라는 주제로 IQ나 EQ보다 중요한 메타인지의 중요성에 대한 강의가 진행 되었다.

‘메타인지’란 자신의 인지과정에 대해 생각하면서 자신이 아는 것과 모르는 것 사이의 경계를 분명히 자각하고, 스스로 문제점을 찾아내어 해결하는 등 자신의 학습과정을 조절할 줄 아는 지능과 관련된 인식이다.

김경일 교수는 이번 특강에서 자녀들의 인지능력을 파악하고, 이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알기 쉽게 설명하며 큰 박수를 받았다. 또한, 자녀들의 메타인지를 발전시키는 방안 등도 알려주며, 학부모들에게 큰 공감대를 형성했다.

김경일 교수는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학사 및 동 대학원 석사를 취득했으며 텍사스대학교 오스틴캠퍼스 대학원 심리학과 박사 학위를 받았고 인지심리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아트 마크먼 교수의 지도하에 인간의 판단, 의사결정, 문제해결 그리고 창의성에 관해 연구해 왔다.
 
국내 심리학 독자에게도 다소 생소한 인지심리학은 세계 공통적으로 전공학생들조차 가장 어려운 분야로 손꼽히는데 이는 생각 혹은 생각하는 방식이라는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고민을 근본부터 다루기 때문이다.
 
김 교수의 인지심리학 강의는 흥미로움을 넘어 역동적이다. 끊임없이 ‘왜’에 대한 답을 찾고 기저의 원리를 풀어나가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동시에 일상적인 예에 적용해 재미있고 쉽게 풀어준다. 
 
김경일 교수는 이번 강연에서 ‘변하지 않는 인간을 어떻게 어르고 달래야 하는가?’를 알려준다.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는 주제로 강의하는 김 교수는 일정한 방향으로 인간의 행동을 유도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김경일 교수는 또, 강연에서 ‘인공지능이 절대 이길 수 없는 인간의 능력’,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를 주제로 강연을 펼쳐 참석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김 교수는 인간 공의 판단 기제인 메타인지를 발전시키는 방안 등에 대해 알리며 자신의 인지능력에 대해 알고, 이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최근 각종 TV 프로그램에 출연해 강의하며 인지심리학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있다. 이번 강연의 부제는 ‘접근과 회피의 소통과 지혜’다. 김 교수는 인간의 욕망 유형을 ‘접근 동기’와 ‘회피 동기’로 나눠 설명한다.

김경일 교수는 고려대 심리학과에서 학·석사 학위를, 미국 텍사스대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공중파 TV의 아침 교양 프로그램 강사로 나서 대중에게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으며, 최근 케이블 방송의 ‘어쩌다 어른’에 출연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저서로는 ‘지혜의 심리학’ 등이 있다.
 
김경일 교수는 최근 대기업과 공기업, 지자체 등 많은 강연장에서는 CEO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에서 ‘이끌지 말고 따르게 하라’는 주제로 강의를 진행하며 큰 박수를 받고 있다.
한편, 김경일 교수는 아주대학교 심리학과의 교수로 활동하며 권영찬닷컴 소속으로 활동하며, 다양한 방송활동과 함께 기업과 공기업, 지자체 등에서 ‘행복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에 대한 내용을 강의로 전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권영찬닷컴에는 스타강사 이호선 박사, 영화심리코칭 앤디황(황인식) 교수, 임성민 전 아나운서, 경매 부동산 재테크 함성일 스타강사, 이미지메이킹 오지안 스타강사 등 40여명의 스타강사가 소속이 되어 있다.
[김유진 기자 tre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