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안 김범기 대표, ‘2017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신지식인’으로 선정
라디안 김범기 대표, ‘2017 대한민국 자랑스러운 신지식인’으로 선정
  • 승인 2017.11.21 2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즈트리뷴]자동심장 충격기 전문기업인 (주)라디안의 김범기 대표가 한국신지식인협회가 주관한 ‘2017 대한민국 신지식인’에서 중소기업분야 신지식인에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국회의원 회관에서 개최된 ‘제30회 신지식인 인증식’에서 (주)라디안의 김범기 대표는 첨단 기술 연구 개발, 해외 수출 및 고용 창출과 사회공헌, 기업인으로서의 투철한 사명감과 국가관으로 대한민국의 경제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김 대표는 지난 2005년 ㈜라디안을 설립하고 디지털 인디게이터 국산화 개발 등의 센서·계측 사업과 전자기 유도 센서를 활용한 용접 품질 시스템 개발 등의 비파괴 검사 사업을 수행하여 중소기업 센서·계측 분야 기술발전에 이바지 했다.
 
기계, 자동차, 우주항공, 건설 등 산업 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각종 센서(하중, 토크, 변위, 압력 등)를 비롯해 스트레인게이지, 측정 장비, 시험기, 운용프로그램 등 제품 선정에서 데이터 취득까지 모든 과정을 원스톱 서비스 판매 방식으로 하여 고객 니즈에 대응하고 있다.
 
라디안의 계측기 사업은 토크센서, 압력센서, 하중센서 등 다양한 센서의 신호를 분석해 그래프화하거나 숫자화 해주는 제품이다. 계측기는 생산 현장에서 사람 대신 양품과 불량품을 판정한다.
 
특히 라디안의 전자기유도방식의 비파괴검사 장치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방식으로 기존 X-ray 검사, 초음파검사 방식의 단점인 샘플 검사 방식에서 벗어나 1~2초 만에 전수검사가 가능한 방식으로 자동차 부품 등 생산 조립라인에 제품 불량을 즉시 판정하며 용접불량 부품이 조립 되지 않게 하는 것이 핵심기술이다.
 
또, 2014년부터 자동심장제세동기 연구개발을 시작하여 4종의 AED를 제품화 완료하고 2015년 수출유망 중소기업선정, 현재 국내는 물론 대만, 중국, 동남아시아 및 유럽의 의료기기 시장에 진출하여 선진기술 제품과의 경쟁우위에 따른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다.
 
라디안은 최근 기술력이 뛰어나,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저출력 자동심장충격기(Semi-Automated External Defibrillator) HR-503를 새롭게 선보였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저출력 자동심장충격기는 자동/수동 자가진단 기능, 환자임피던스 자동분석 기능, 단계별 음성안내, 성인/아동 겸용, 상태알림 기능이 있다.

거기에 더해서 심전도분석(NEWFWM ECG), IrDA, 블루투스 2.0, 비충전식 리튬망간 배터리, 쇼크횟수 200회 이상, 비충전형 배터리, 4개국 언어기능 등 다양한 성능이 첨가 된 특징을 가진 저출력 자동심장충격기 제품이다.

라디안은 지난해에는 자동심장충격기(AED)를 대만 현지와 중국 현지 업체에 1000만 달러 수출 계약을 진행하며, 대한민국의 의료기술을 세계에 알리는데 앞장서고 있다.
 
2016년부터 센서·계측과 의료기기 개발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바이오 진단 사업에 진출하고자 세계 최초의 노로바이러스 등 식중독 병원체 검출센서, 항생제 처방 적합성 판별 칩 개발 등 현장신속(POCT) 검출 센서 연구개발 추진으로 중소기업의 혁신적 발전을 이끌고 있으며, 특별 채용 등 사회공헌경영을 수행하고 있다.
 
김범기 대표는 “‘사람의 생명은 지켜야 할 최고의 가치’ 라는 슬로건을 기반으로 맡은 바 역할에 충실히 노력한 덕분에 의미가 남다른 상을 받게 된 것 같다”면서 “라디안이 추구하는 기업의 가치가 이익만을 추구하는 회사가 아니라 소중한 생명을 살리는 가치에 더 중점을 두고 더 나은 기술과 연구개발에 혼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제30회 신지식인’ 인증은 사회 각 분야에서 새로운 발상으로 지식을 창조하고 가치를 창출해 창조경제를 이끌어가는 대한민국 신지식인을 각계 전문 심사위원단의 엄정한 본심사와 현장 실사를 통해 선정됐다.

신지식으로 선정 된 라디안의 김범기 대표(오른쪽)
 

[김유진 기자 tre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