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우리은행 임추위 예보 참여, 이사회 결정 따를 것"
최종구 금융위원장 "우리은행 임추위 예보 참여, 이사회 결정 따를 것"
  • 승인 2017.11.09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종구 금융위원장ㅣ사진=최종구
 
[비즈트리뷴]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9일 우리은행장 선임 과정에서 예금보험공사 참여와 관련한 논란에 대해  이사회 결정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종구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17 회계연도 글로벌 기관투자자 설명회'에 참여한 뒤 기자들과 만나 "예보와 우리은행 임추위 참여 여부를 두고 어떤 얘기도 한 적이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이사회에서 잘 결과를 낼 것"이라며 "어떻게 하든지 우리은행이 잘 경영되고 전체적으로 가치가 높아질 수 있는 방향으로 결론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예보와 (우리은행장 문제로) 따로 얘기한 적은 없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전날 2018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한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우리은행 관치' 논란에 대해 "최대주주인 예보나 정부는 나름대로 우리은행의 가치가 유지되거나 더 높아지길 원하고 있다"고 말해 사실상 정부 참여 의사를 밝힌 것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됐다.
 
한편 우리은행 이사회는 이날 회의를 열고 이광구 행장 후임 선임을 위한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에 정부 측 인사를 포함할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현재 예보는 우리은행 지분 18.52%를 보유한 최대주주다. 지난해 정부는 보유지분 29.7%를 동양생명(4.0%)과 미래에셋자산운용(3.7%), 유진자산운용(4.0%). 키움증권(4.0%), 한국투자증권(4.0%), 한화생명(4.0%), IMM PE(6.0%) 등 과점주주 7곳에 매각하면서 사실상 민영화했다. 다만 정부 보유지분이 여전히 가장 많다.

우리은행 이사회는 이 행장과 미래에셋운용, 유진운용을 제외한 5개 과점주주를 대표하는 사외이사, 오정식 상임감사위원, 예보 비상임 이사 등 8명이다.


[윤민경기자 bnb826@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