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한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독도새우 맛있었다"…"일본, 건방지기 짝이 없고 양심도 없어"
위한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 "독도새우 맛있었다"…"일본, 건방지기 짝이 없고 양심도 없어"
  • 김정연
  • 승인 2017.11.09 13: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독도새우 ㅣ 청와대 제공
 
[비즈트리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을 환영하는 국빈만찬에 초대돼 트럼프 대통령과 포옹해 화제를 모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독도새우가) 너무 맛있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아울러 위안부 문제를 다룬 영화‘아이 캔 스피크’의 실제모델이기도 한 이 할머니는 만찬상에 올라온 독도새우, 그리고 자신을 만찬에 초대한 것을 두고 예민한 반응을 보인 일본정부와 언론을 향해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이 할머니는 9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김현정 앵커가 “할머님을 초대한 것을 두고 일본정부하고 일본 언론들이 상당히 불쾌해하고 있다”며 일본언론의 관련 보도내용을 전하자 “남의 나라에 또 귀빈이 오셔가지고 제가 갔던 안갔던 참견할 게 뭐가 있느냐”고 말했다.  

또한 “건방지기 짝이 없고 양심도 없고 저기 지금 지껄이는 것을 보시라. 지껄이는 그게 옳은 것이냐? 부끄러워서 코를 싸매 쥐고 쥐구멍에라도 들어가야지”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오셔서 인사하는데 그거까지 상관하고”라고 말했다.   

김 앵커가 “상 위에 올라온 독도새우는 맛있게 드셨느냐”고 묻자 이 할머니는 “맛은 그렇게 생각해서 그런지 고소한 맛이 나더라. 그러면서도 달큰하고”라며 “너무 맛있었다”고 전했다.“그 새우를 놓고도 일본이 ‘다케시마는 일본 고유의 영토인 만큼 한국이 독도명칭이 들어간 재료로 영유권 주장하는 걸 납득할 수 없다’ 이렇게 외교부에 항의했다고 요미우리 신문이 보도했다”고 김 앵커가 전하자 이 할머니는 “다케시마(竹島)가 죽도다. 남의 것이다 보니까 이름도 모른다”고 말했다.    

아울러 “독도가 우리 독도인데 우리 독도에서 잡은 걸로 해서 그것까지 간섭을 하고”라며 “말이 돼야 말을 한다. ‘다케시마가 아니고 독도다’ 하는 걸 분명히 우리는 알아야 된다. 남의 것이다 보니까 이름도 모르고 건방지게 날뛰는 저 일본이 참 가엽다”고 말했다.    

[김정연 기자 tree@biztribun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