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Ⅰ] 서부발전 에스알 한수원 중부발전 주금공
[공기업브리프Ⅰ] 서부발전 에스알 한수원 중부발전 주금공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4.03.27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부발전, 지역사회 에너지 효율 향상 지원

한국서부발전은 27일 충남 태안 본사에서 충청남도와 ‘2024년 기후 위기 안심마을 조성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ㅣ 한국서부발전

한국서부발전은 27일 충남 태안 본사에서 충청남도와 ‘2024년 기후 위기 안심마을 조성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기후 위기 안심마을 조성 사업은 마을회관, 경로당 등 공용시설 조명을 고효율 기기로 바꾸고 노후 보일러는 에너지 소비효율 등급이 우수한 제품으로 교체하는 등 설비 개선과 기후 위기·에너지 절약 요령 등을 알리는 교육 활동으로 나누어 추진된다.

기후 위기 안심마을 조성 사업은 현재까지 태안, 공주 등 9개 시·군의 149개 마을을 대상으로 이뤄져 이산화탄소 배출 감축(414톤), 에너지 비용 절감(2억원) 등의 효과를 냈다. 서부발전과 충남도는 올해 아산과 논산, 당진 일부 마을을 기후 위기 안심마을로 조성할 계획이다. 

■ 에스알, 노·사 공동 안전보건경영 선언

에스알(SR)은 27일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조성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노·사 공동 안전보건경영 선언식’을 열었다. ㅣ 에스알

에스알(SR)은 27일 건강하고 안전한 일터 조성과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노·사 공동 안전보건경영 선언식’을 열었다. 이날 선언식에는 이종국 대표이사와 김상수 노동조합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한 사업장을 위한 경영진의 안전의지를 반영한 안전보건경영방침 개정안을 선언했다. 선언식을 통해 에스알 노사는 △중대재해 Zero △지속적인 안전교육 △안전점검활동 △건강증진활동 참여까지 4가지 사항에 대해 공동의 노력을 함께하기로 했다.

■ 한수원, 5개 양수 건설 지자체와 통합 협의회 구성

한국수력원자력은 양수발전소 건설 사업을 유치한 5개 지자체와 원활한 사업 추진 및 지역발전 도모를 위한 통합 협의회를 구성했다. ㅣ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양수발전소 건설 사업을 유치한 5개 지자체와 원활한 사업 추진 및 지역발전 도모를 위한 통합 협의회를 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날 황주호 한수원 사장을 비롯한 영동군, 홍천군, 포천시, 합천군, 영양군 등 각 지자체장들은 ‘양수건설 및 지역발전을 위한 통합 협의회 구성 협약서’에 서명 후 이를 교환했다.

협의회 구성에 따라 한수원과 지자체들은 양수발전소 건설 사업과 지역상생 발전사업이 원활하고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또 인허가 공동 대응과 현안사항을 비롯한 각종 정보 공유 등 소통에도 힘쓰기로 했다. 

■ 중부발전, 대·중소기업 스마트공장 상생협약 체결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6일 중소벤처기업부, 유관기관 대표들과 '스마트공장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ㅣ 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은 대‧중소기업 상생 협력을 통한 변함없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지난 26일 중소벤처기업부, 유관기관 대표들과 '스마트공장 상생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중부발전은 지난해 17개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지원 사업을 시행했으며, 대전열병합발전을 대상으로 머신러닝 기반 조기경보 솔루션 시스템을 구축해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을 성공했다.

스마트공장 고도화 사업을 통해 대전열병합발전은 설비 운전 상태를 효율적으로 감시하고, 사전 이상 징후 포착을 통해 발전설비 운영 능력을 제고할 수 있게 됐다. 그 결과 제조원가 절감, 고장건수 감소, 탄소배출권 수익 발생 등 연간 약 32억원의 재무성과를 달성했다.

■ 주금공 "4월 보금자리론 금리 0.15%p 인하"

ㅣ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는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 주택 담보대출인 ‘보금자리론’의 4월 금리를 0.15%p 인하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아낌e-보금자리론‘ 기준 연 4.05%(10년)~4.35%(50년)가 적용된다. 저소득청년, 신혼가구, 사회적배려층(장애인·한부모 가정 등) 및 전세사기 피해자 등이 추가 우대금리(최대 1%p)를 적용받을 경우 최저 연 3.05%(10년)~ 3.35%(50년) 금리가 적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