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코레일 도로공사 한수원 조폐공사 한전 동서발전 外
[공기업브리프] 코레일 도로공사 한수원 조폐공사 한전 동서발전 外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4.03.26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레일, 안성시와 무상교통 지원사업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김보라 안성시장, 이선관 한국철도공사 광역철도본부장이 25일 '무상교통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ㅣ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25일 안성시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무상교통 지원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안성시에서는 무상교통 지원 사업 일환으로 ‘레일플러스’ 기반 전용 교통카드로 시내버스를 이용하면 버스 요금을 월별 최대 80회까지 환급해 준다. 대상은 안성시에 거주하는 6세∼64세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한부모가정이다. 협약에 따라 코레일은 △저소득층 전용 레일플러스 교통카드 공급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모듈 제공 △교통 데이터 제공과 고객지원 업무 등을 담당한다.

■ 도로공사, 고속도로 사고 피해자 심리치료 '안아드림' 참여자 모집

ㅣ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 고속도로장학재단은 3월 27일부터 4월 3일까지 심리치료 프로그램 ‘안아드림’ 참여자를 모집한다. 안아드림 프로그램은 매년 고속도로 장학생 중 신청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심리검사를 실시해 선정한다. 프로그램은 전화·화상·방문을 통해 사고 트라우마와 우울증 극복을 위한 정서 안정 상담을 최대 20회까지 무료로 제공하며, 부모·자녀와의 관계 개선 및 학생을 위한 진로상담 서비스도 지원한다.

특히 올해는 그림책 인문학 특강과 온라인 홈트레이닝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하고, 모집 기간 중 신청하지 못한 사고 피해자 및 가족이 추가로 신청할 경우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 한수원, 유렌코와 장기 원전연료 공급계약 체결

붙임2. 한수원(사장 황주호)-Urenco(로랑 오데(Laurent Odeh), 유렌코 최고상업책임자(COO)) 원전연료 공급협약 체결행사
(왼쪽부터)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과 로랑 오데(Laurent Odeh) 유렌코 최고상업책임자(COO)가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ㅣ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지난 22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국제적 핵연료 및 서비스 공급사인 유렌코(Urenco)와 '안정적인 원전연료 공급을 위한 장기 원전연료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기간은 10년이다.

유렌코는 우라늄 농축 및 연료 제품을 공급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영국 정부, 네덜란드 정부, 독일 주요 원전사업자그룹이 공동으로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영국, 네덜란드, 독일과 미국에 농축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한수원은 1993년부터 유렌코에서 농축우라늄을 수입하고 있으며 이번 계약을 통해 장기적인 연료 수급 안정성을 한층 높일 수 있게 됐다.

양사는 기후변화 위기에 대비하고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해 원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함께 하고, 변화하는 국제 경제협력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원전연료 분야에서 장기적인 협력을 지속하기로 했다.

■ 성창훈 조폐공사 사장, 현장 특별 안전점검

성창훈 사장(맨 왼쪽)이 화폐본부에서 ‘CEO 현장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ㅣ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는 25일 은행권 제조 사업장인 화폐본부(경북 경산 소재)에서 ‘CEO 현장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은 성창훈 사장의 안전 최우선 경영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사업장에서 근로자의 안전 수칙 준수 여부와 유해·위험에 대한 안전조치 현황을 CEO가 직접 점검하고, 현장 작업자에게는 안전의식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성 사장은 기존 유해화학 물질을 사용하는 외산 설비를 새롭게 국산화하고 인체에 무해한 물질로 대체한 작업장을 방문해 안전성을 직접 확인했으며,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한 화폐본부 직원들의 노력을 격려했다.

■ 한전, 'IT 기반 감사시스템' 구축

ㅣ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한전) 감사실은 최근 머신러닝, 텍스트마이닝 등을 접목한 8개 '정보기술(IT) 기반 감사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운영을 거쳐 본격적인 활용에 돌입했다고 26일 밝혔다.

IT 기반 감사시스템은 업무 자료 자동분석을 통해 이상징후를 조기에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한 것이다. 사전 설정된 시나리오를 통해 부패 이상징후를 자동으로 파악할 수 있는 ‘부패 방지 통합 모니터링 시스템’, 일상감사 누락 여부 자동 점검이 가능한 ‘일상감사 이행실태 점검 시스템’ 등 총 8개의 시스템으로 구성돼 감사업무뿐 아니라 실무부서 업무 현장에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동서발전, 전사 임직원 참여 ‘사랑의 헌혈 릴레이’

한국동서발전은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를 돕기 위해 3월 한 달 동안 ‘사랑의 헌혈 릴레이’를 시행했다. ㅣ 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은 혈액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사회를 돕기 위해 3월 한 달 동안 ‘사랑의 헌혈 릴레이’를 시행했다고 25일 밝혔다. 지난 5일 본사를 시작으로 25일까지 당진·울산·동해·음성·일산 등 각 사업소에서 진행됐으며, 총 124명의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 가스안전공사, 반부패 조직건전성 종합평가 우수부서 시상

한국가스안전공사 감사실은 25일 경영전략회의에서 '2023년 반부패 조직건전성 종합평가' 결과 우수한 성과를 낸 부서에 대해 시상식을 가졌다. ㅣ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감사실은 25일 경영전략회의에서 '2023년 반부패 조직건전성 종합평가' 결과 우수한 성과를 낸 부서에 대해 시상식을 가졌다. 이번 평가는 종합감사 수감결과·지적사항 이행 등 업무처리 적정성에 대한 평가 50점, 자체 청렴도·반부패 제도개선·청렴문화 확산 활동 등 반부패·청렴노력에 대한 평가 50점, 적극행정 노력 가점·소극행정 지적 감점 등을 반영해 진행했다.

본사 및 부설기관에서는 산업가스안전기술센터·기획조정실·검사지원처·안전연구실 등 총 4개 부서, 지역사무소에서는 대구광역본부·경기서부지사·경기광역본부·제주본부·경기북부지사 등 총 5개 부서를 우수부서로 선정하고 표창장 및 포상금을 수여했다.

■ 건보공단, 세계은행과 함께 베트남 병원 지불제도 이행 방향 모색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세계은행과 공동으로 25일부터 28일까지 베트남 보건부‧사회보장청을 대상으로 국제연수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ㅣ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은 세계은행(WB)과 공동으로 베트남 보건부 및 사회보장청 대상 국제연수과정을 25일부터 28일까지 개최한다. 이번 연수과정은 인구 고령화, 기후변화 등으로 가속화하는 건강보험 재정지출 증가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는 세계 보건 이슈 대응의 일환으로, 공단과 세계은행이 ‘베트남 병원 의료서비스 구매 기능 강화’에 중점을 두어 공동 기획했고 베트남 사회보장청, 베트남 보건부, 세계은행 관계자 등 총 20여 명이 연수과정에 참여한다.

베트남 방문단은 연수 기간 한국의 포괄수가제(DRG) 이행과정과 미래 계획, 건강보험 원가정보 분석 시스템, 청구데이터 분석과 의약품 안전사용 서비스(DUR)를 통한 약 처방 관리 등의 강의를 듣고, 건보공단 일산병원 현장을 방문해 병원 회계 및 청구 데이터 관리 사례를 논의한다. 아울러 지속 가능한 건강보험 운영을 위한 미래 지불 제도 개혁을 주제로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토론회도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