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바라카원전 4호기 UAE 송전망 계통 연결 성공
한전, 바라카원전 4호기 UAE 송전망 계통 연결 성공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4.03.2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도사진1) 전체호기가 청정전력 공급을 시작한 바라카원전 1~4호기
전체호기가 청정전력 공급을 시작한 바라카원전 1~4호기 ㅣ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한전)와 아랍에미리트(UAE) 원자력공사(ENEC)의 합작투자로 설립된 UAE 원전 운영사 나와 에너지(Nawah Energy)는 지난 23일 UAE 바라카원전 4호기가 UAE 송전망 계통 연결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계통 연결은 원자력 발전소에서 생산된 무탄소 전기를 송전선로를 통해 일반 가정 및 산업 현장에 공급하는 것으로, 발전소에서 생산된 청정전력을 최초로 공급하기 시작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UAE 원전 4호기는 지난 1일 최초 임계에 도달한 이후 약 3주 만에 송전망 계통 연결에 성공했으며, 올해 안에 출력상승 시험 등 후속 시험을 마치고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바라카원전은 UAE 내 전력 안정화와 에너지 공급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전체 4개 호기가 가동되면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청정전력을 공급해 UAE 전체 전력수요의 25%를 책임지게 된다.

김동철 한전 사장은 “UAE 원전 성공 경험을 기반으로 글로벌 원전시장에 진출해 후속 해외 원전 수주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원전 수출 국가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전은 한-UAE 양국 원전 협력을 발판 삼아 지속적으로 에너지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한편, 사우디·영국 등 잠재적 원전 도입국을 대상으로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협력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