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코레일 한전 조폐공사 국민연금 교통안전공단 外
[공기업브리프] 코레일 한전 조폐공사 국민연금 교통안전공단 外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4.03.1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세호 코레일 상임감사위원, 국민권익위원회 정책 자문위원 위촉

권세호 상임감사위원 ㅣ 한국철도공사

권세호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상임감사위원이 19일 국민권익위원회 윤리경영 분야 정책 자문위원으로 위촉됐다. 국민권익자문위원회(자문위)는 국민권익 기본정책과 중장기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및 자문을 진행하며, 권세호 상임감사위원은 자문위의 중장기 발전방향, 부패 방지 및 윤리경영 분야에 대한 자문을 진행할 예정이다.

■ 한전, 행안부 데이터 평가 최고등급 획득

ㅣ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공사(한전)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 평가' 및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 점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 등급을 획득했다고 19일 밝혔다.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 평가는 공공데이터의 △관리체계 △개방 △활용 △품질 △기타 등 5개 영역으로 진행됐다. 한전은 국민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다양한 활용을 지원한 노력을 인정받아 5개 영역 모두 우수 평가를 받았다. 

데이터 기반 행정 실태 점검은 공공부문의 △데이터 기반 행정 관리체계 △데이터 공동 활용 △데이터 분석 △데이터 역량 강화 및 문화 조성 등 4개 분야로 진행됐다. 한전은 디지털 플랫폼 정부 정책을 선도해 사내외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분석 과제를 수행했으며, 직원 대상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개최 및 사내외 데이터 역량 강화 교육 개설 등을 통해 데이터 기반 행정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 조폐공사, 문성열 작가 사진전 개최

ㅣ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는 3월 19일부터 31일까지 화폐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문성열 사진작가의 갑천 사진전 '징검다리 랩소디'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회는 환경부가 지난해 6월 ‘환경의 날’을 맞아 대전의 국가하천인 갑천을 국가 내륙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한 것을 기념해 기획됐다. 그간 갑천 풍경을 기록해온 수천 점의 사진자료들 중 엄선한 작품 70여 점이 전시된다.

■ 국민연금, 국내주식 가치형 위탁운용사 3곳 선정

ㅣ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는 국내주식 가치형 위탁운용사로 베어링자산운용, 우리자산운용, 트러스톤자산운용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기금운용본부는 지난 2월 선정 계획 공고 후 제안서 심사, 구술심사과정 등을 거쳐 이들 기관을 최종 선정했다. 자금 배정 규모와 시기는 국민연금기금의 포트폴리오 운용 사정과 시장 여건 등을 고려해 결정할 예정이다.

■ 교통안전공단, 축구장 면적 6배 ‘김천드론자격센터’ 본격 운영

김천드론자격센터 전경
김천드론자격센터 전경 ㅣ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김천드론자격센터가 오는 4월 2일 드론 실기시험(초경량 비행장치 조종자증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19일 밝혔다. 축구장 면적 약 6배에 달하는 4만1568㎡(약 1만2000평)의 대규모 부지에 조성됐으며, 상시 자격시험을 위한 4면의 실기시험장과 20석의 학과시험(CBT)장을 운영한다.

350m 규모 드론 비행 활주로와 드론 탐지레이더 및 추적장비 등 첨단 장비를 바탕으로 장거리·비가시권 자격체계 연구 개발을 수행한다. 아울러 센터 내 시설을 개방해 무인비행기와 비가시권 자격체계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 가스안전공사,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우수기관에 선정

ㅣ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국민권익위원회에서 발표한 '2024년 공공기관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실태 점검'에서 B유형 기관 중 최고 등급인 우수기관에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평가항목은 △민원 처리기간 준수도 △접수 신속도 △이송 신속도 △담당자 정보 안내율 △민원 만족도 △장기 미처리 민원 등 6개다. 공사 점검 결과 장기 미처리 민원은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특히 민원 만족도가 타기관의 약 2배 수준으로 나타나는 등 전반적인 민원관리 수준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