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 "나라장터 시스템 개선·상반기 조달사업 65% 집행"
조달청 "나라장터 시스템 개선·상반기 조달사업 65% 집행"
  • 이주희 기자
  • 승인 2024.03.15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기근 조달청장(가운데)이 15일 수요기관 간담회에 참석하여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달성을 위해 관계기관의 협조를 독려하고 있다.
임기근 조달청장(가운데)이 15일 수요기관 간담회에 참석하여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달성을 위해 관계기관의 협조를 독려하고 있다. /조달청

조달청(청장 임기근)은 15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기재부·국토부 등 12개 관계부처, 지자체, 공공기관과 함께 '공공조달 수요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올해 조달사업의 65%인 39조원 규모의 상반기 신속 집행 목표 달성을 위해 공공부문의 적극적인 협조를 독려하고, 수요 기관이 조달계약 절차, 시스템 등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전방위적으로 발굴·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달청 주재로 수요기관과 함께 신속집행 현황을 점검하는 회의는 지난 1월 23일에 이어 두 번째이다.

조달청은 지난 회의에서 조달수수료 최대 15% 인하, 선금지급 대폭 확대 등 파격적인 대책을 공표한 이후, 선금 100% 지급 가능에 따른 나라장터 시스템 개선, 수요기관 유의사항 등이 포함된 선금지급 가이드라인 배포 등을 통해 정책이 현장에 확실히 적용되도록 했다. 또한, 국방부·우정사업본부·경찰청 등 주요 수요기관과는 실무협의체 운영을 통해 설계적정성 검토 기간을 단축하고, 긴급한 경우 등에는 수요 기관이 자체계약을 진행할 수 있도록 요청 당일 또는 1일 이내에 구매위임하여 더욱 속도감 있게 사업발주가 이뤄지도록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수요기관들은 △국민 생명·안전과 직결된 소방차 등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신속 등록, △대형공사 추진 발주기관의 선금관리 유의 사항 제공, △나라장터 시스템 개선을 요청하는 등 조달 관련 정책적 제언과 건의를 했다. 이에 조달청은 수요기관 필요물품의 나라장터 신속 등록 및 시스템 개선 등을 약속했으며, 수요기관들은 지속적으로 조달제도 개선 사항들을 발굴하여 조달청에 전달하기로 했다.

임기근 조달청장은 “현재의 대내·외 경제여건과 민생의 어려움을 감안할 때, 신속집행은 조달청과 수요기관이 '원팀'이 되어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정책목표”라고 강조하며 “금년 조달청은 현장의 목소리에 기반하여 각종 규제혁파에 나서고 있으며, 조달기업의 애로뿐만 아니라 공공조달의 중요한 한 축인 수요기관의 애로사항도 적극 발굴하여 속도감 있게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