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코레일 에스알 서울교통공사 교통안전공단
[공기업브리프] 코레일 에스알 서울교통공사 교통안전공단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4.03.12 1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레일, 베트남철도에 철도 안전관리 노하우 전수

한국철도공사는 베트남철도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베트남철도 안전관리 역량 강화 3차 초청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ㅣ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베트남철도공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베트남철도(궤도분야) 안전관리 역량 강화 3차 초청연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3일부터 이날까지 진행된 연수는 베트남철도공사(VNR) 쩐 아인 뚜안(Tran Anh Tuan) 부사장을 포함한 임직원 15명이 참여했다. 

연수는 △철도 운영, 안전관리 등 이론 교육 △철도교통관제센터, 고양 KTX 차량기지 등 주요 철도시설 견학 △사업 현황 공유 워크숍 등으로 진행됐다. 베트남 연수생들의 요청으로 철도 신호·통신시스템 강의와 서울 구로구에 있는 철도교통 관제센터 견학을 추가해 프로그램을 더욱 보강했다. 또한 코레일과 베트남철도 경영진은 두 나라의 철도사업 현황 등을 공유하며 적극적으로 협력하자는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 에스알, 새학기 맞아 취약계층 아동 학업준비 지원

후원금 전달식 ㅣ 에스알

에스알(SR)은 12일 평택지역아동센터를 찾아 취약계층 아동의 학업준비를 위한 후원금을 전달했다. 이날 평택지제역이 후원금 전달식을 통해 지원한 100만원은 평택지역아동센터 초등생 28명의 새학기 학용품 준비를 위해 쓰일 예정이다.

■ 서울교통공사,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 4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ㅣ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공공데이터 제공 운영실태 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공사는 전국 696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평가에서 총점 94점을 획득했다. 도시철도 운영기관 중 공공데이터 분야에서 4년 연속으로 최상위 등급을 달성한 사례는 공사가 최초다.

■ 교통안전공단, 130개 철도역사 안전사고 예방 중점 점검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외부 출구 안전성 점검
디지털미디어시티역 외부 출구 안전성 점검 ㅣ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3월 18일부터 한국철도공사 함평역을 시작으로 철도공사·서울·부산·대구교통공사 등 4개 기관 130개역의 ‘2024년도 철도역사 안전 및 이용 편의 수준 평가’를 실시한다.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승강장과 계단은 발 빠짐 경고설비 작동 여부와 미끄럼 방지 마감재 상태를 점검할 계획이며, 교통약자 화장실 설치 상태 등을 집중 점검한다. 폭우 및 역사 에스컬레이터 사고 사례, 지하철 범죄예방 우수사례(지능형 CCTV 등), 사고 예방 대책 공유 및 전파를 위해 2023년부터 시행한 역사 협의체의 참여 기관을 확대(5개→8개)하고 활동을 강화해 안전사고 예방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