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교통연구소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4년간 49.7% 증가, AEBS 장착지원 대책필요"
삼성화재교통연구소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4년간 49.7% 증가, AEBS 장착지원 대책필요"
  • 박예진 기자
  • 승인 2024.02.28 15: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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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본사 | 삼성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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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28일 'AEBS 장착 차량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감소 효과'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결과는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가입 차량의 2020~2023년 사고 자료와 첨단안전장치(AEBS 장착차량 한정) 특약 가입 정보 등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다.

최근 4년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증가율은 연평균 14.4%로 전체 추돌사고 연평균 증가율 2.6% 대비 5.6배나 높아 안전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령운전자 차량에 AEBS가 장착되어 있으면 미장착 차량 운행시 보다 평균 22.5%의 추돌사고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타연령대 보다 AEBS 장착 시 추돌사고 감소효과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운전자 차량의 AEBS 장착률은 2023년 16.4%로 10대 중 8대는 AEBS가 없었으며 이는 AEBS 평균 장착률 30%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급증세, 최근 4년간 49.7%, 연평균 14.4% 증가해

2020년 이후 65세 이상 고령운전자 추돌사고는 연평균 14.4% 증가하여 동기간 전체 추돌사고 연평균 증가율 대비 5.6배 높았다. 고령운전자 추돌사고는 2020년 3,435건에서 2023년 5,142건으로 4년간 49.7%(연평균 14.4%) 급증하였고, 동기간 20~30대 운전자의 추돌사고는 11.9%(연평균 4.1%) 감소했으며 40~50대 운전자의 추돌사고 증가율은 13.4%(연평균 4.3%)로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증가율의 1/3 수준으로 나타났다. 

추돌사고 중 고령운전자 사고 점유율은 지속 증가하여(2020년 7.8%에서 2023년 10.8%로 증가) 추돌사고 10건 중 1건 이상 고령운전자에 의해 발생했다. 60~64세 운전자 추돌사고 점유율도 2020년 6.7%에서 2023년 9.3%로 증가폭이 컸던 반면, 30대 이하 운전자의 추돌사고 점유율은 2020년 42.6%에서 2023년 34.8%로 지속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발생 현황과 관련, "향후 인구 고령화가 가속되면 고령운전자의 추돌사고 점유율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예방에 다각적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난다"고 밝혔다. 

■ AEBS 장착은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발생에 22.5% 감소효과 있지만, 고령운전자 차량 10대 중 8대는 AEBS 없어

AEBS 장착 차량은 미장착 차량 대비 평균 16.3% 추돌사고 감소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히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예방에 더 효과적이라고 했다. AEBS는 전연령 평균 16.3%의 추돌사고 감소효과가 있었으며, AEBS 장착 차량 운행 고령운전자는 미장착 차량 고령운전자보다 추돌사고 발생율이 22.5%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0~2023년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사고자료를 기초로 AEBS 장착 유무별 차량 100대당 추돌사고 발생 건을 비교한 결과, AEBS 장착 차량 운행 65세 이상 고령운전자는 차량 100대당 2.00건의 추돌사고가 발생한 반면, AEBS 미창작 차량 운행 고령운전자는 2.58건이 발생했다. 

AEBS 장착률은 2020년 16.9%에서 2023년 30.0%로 최근 4년간 13.1%포인트 증가했다. 2020~2023년 삼성화재 자동차보험 가입자 중 첨단안전장치 할인 특약 가입 자료를 분석한 결과, AEBS 장착률은 2020년 16.9% 였으나 2023년 30.0%로 동기간 77.5%(13.1%p) 증가했다.

65세 고령운전자의 AEBS 장착률도 2020년 9.5%에서 2023년 16.4%로 6.9%포인트 증가했으나, 전체 AEBS 장착률 평균 증가 13.1%포인트의 절반 수준이며, 여전히 고령운전자 차량 10대 중 8대 이상이 AEBS 무장착 차량이였다. 

50대 이하 운전자의 AEBS 장착률 증가는 고령운전자 증가의 2배 수치를 보였다. 특히 20대 운전자 차량의 2023년 AEBS 장착률은 45.7%로 2020년 대비 18.9%포인트 상승하였으며, 이는 동기간 고령운전자 장착률 증가의 2.7배에 달하는 값으로 20대 운전자 차량 2대 중 1대는 AEBS가 장착된 차량이었다.

■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예방을 위해 AEBS 장착 지원 등 안전대책 필요"

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고령운전자 추돌사고 예방 대응 방안으로 △고령운전자 AEBS 장착 차량 구매시 보조금 지급을 통한 차량 교체 유도와 △고령운전자 대상 AEBS 장착 차량 한정 운전 조건의 조건부면허 도입을 제시했다. 

장효석 책임연구원은 "고령운전자 추돌사고는 매년 급증하고 있고, 전체 추돌사고에서 고령운전자가 차지하는 점유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며 "AEBS를 장착한 65세 이상 운전자 차량은 미장착 차량 대비 추돌사고가 22.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지만, AEBS 장착률은 타 연령대 대비 가장 낮은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정부 차원의 재정 지원을 통해 AEBS 장착 차량 구매를 유도하고, 추돌사고 예방을 위해 관련 운전능력이 저하된 고령운전자를 대상으로 면허 취소 처분 보다는 AEBS 장착 차량에 한해 운전을 허용하는 조건부면허 발급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