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원광대, K-예술형 주화 디자인 능력 제고 추진
조폐공사-원광대, K-예술형 주화 디자인 능력 제고 추진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4.02.21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조폐공사는 지난 19일 K-예술형 주화 디자인 능력 제고를 위해 원광대학교와 후원 약정을 체결했다. ㅣ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는 지난 19일 K-예술형 주화 디자인 능력 제고를 위해 원광대학교와 후원 약정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원광대학교는 국내 최초로 1978년 금속‧주얼리디자인학과를 개설했다. 조폐공사는 원광대학교와 협업을 강화하기 위해 학생이 디자인해 제작한 기념메달의 판매 수익금 일부를 학교에 기부할 예정이다. 

조폐공사는 지난해부터 원광대학교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금속‧주얼리디자인학과 학생이 참여한 4종의 기념메달 디자인을 협업하는 등 창의성 높은 기념메달 디자인 설계를 위해 협력 중이다.

조폐공사는 최근 K-예술형 주화 국내 도입 연구를 위해 세계 예술형 주화 특별기획전 및 전문가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2024 세계화폐박람회'에 국내 전문가들과 함께 참가해 예술형 주화의 세계적 동향 및 신기술도 직접 확인했다.

또한 대표적인 예술형 주화 발행국인 오스트리아 조폐국과 2021년 예술형 주화를 도입한 스페인 조폐국도 방문했다. 현재는 학술 연구 용역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오는 7월 완료할 계획이다.

성창훈 조폐공사 사장은 “예술형 주화 발행은 국가 상징물을 활용한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문화 및 수출사업으로 발전이 가능할 것”이라며 “원광대학교와 협력을 통해 K-예술형 주화의 디자인 능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