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글로벌, 시니어주택 개발 및 운영 세미나 성료
한미글로벌, 시니어주택 개발 및 운영 세미나 성료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4.02.07 0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시니어주택 개발 및 운영 세미나에서 '시니어주택 개발 사례 분석' 주제 발표 중인 최덕배 한미글로벌디앤아이 전무. 한미글로벌 제공
| 시니어주택 개발 및 운영 세미나에서 '시니어주택 개발 사례 분석' 주제 발표 중인 최덕배 한미글로벌디앤아이 전무. 한미글로벌 제공

한미글로벌은 지난 6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시니어주택 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니어주택 개발 및 운영’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한미글로벌이 주최하고 한국부동산개발협회와 한국주거학회가 후원한 이번 세미나는 시니어주택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니어주택 현황 △정책과제 △개발사례 △커뮤니티와 서비스 구성방안을 주제로 각 분야 전문가들이 발표자와 토론자로 참여했다.

한국주거학회장을 역임한 주서령 경희대 교수는 ‘시니어주택의 현황과 다양한 선택권’이라는 주제발표에서 ”소득과 고령자특성, 공급특성에 따라 ‘혁신형’과 ‘노인복지주택형’, ‘공공형’과 ‘민간형’ 등 다양한 주거선택이 가능할 수 있도록 주거 생태계 구축을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양완진 한국부동산개발협회 책임연구원이 ‘시니어주택 활성화를 위한 관점전환과 정책과제’에 대해서 발표했다. 양 책임연구원은 “시장 활성화를 위해서는 노인복지주택 맞춤형 주택연금 시스템 마련이 필요하며, 위탁 운영이 가능한 법인 요건 완화 등으로 건설업과 금융업, 식품 등 특화산업군이 시니어주거 산업 참여 확대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해줘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미글로벌 부동산개발 자회사 한미글로벌디앤아이의 최덕배 전무는 ‘시니어주택 개발 사례 분석’이라는 주제로 개발사업 트렌드를 소개했다. 최 전무는 “시니어주택은 도심과 같이 교통이 좋은 곳에 위치하면서 시니어 특성에 따라 주거, 의료, 커뮤니티 등 종합 주거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세계적인 트렌드”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내 개발 사례로 자체 사업인 ‘위례 심포니아’를 들며 “중위소득계층의 시니어를 타겟으로 강남권역 접근성을 고려했고, 최근 고급화 경향에 맞게 거주민의 생활 전반의 편의를 돌봐주는 ‘컨시어지 서비스’와 다양한 부대시설을 제공하되 임대료는 높지 않게 책정했다”라고 특징을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종합 부동산 서비스 플랫폼 기업 에스엘플랫폼의 김덕원 상무는 ‘시니어주택 커뮤니티와 서비스 구성 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헬스케어 서비스 강화와 스마트 하우징 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다양한 문화강좌 및 이벤트 개최 등이 시니어주택 서비스 트렌드”라며, “커뮤니티 특화 주거시설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주거만족도 및 분양률 향상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라고 말했다.

주제발표 이후 토론에서는 발제자들과 이상욱 KB골든라이프케어 본부장, 김희정 피데스개발 소장 등이 참석하여 시니어주택 사업의 유의점과 개발 방향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세미나 주요 내용은 추후 한미글로벌 유튜브 채널을 통해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