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에스알 중부발전 동서발전 국민연금
[공기업브리프] 에스알 중부발전 동서발전 국민연금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4.01.24 1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에스알, 수서·동탄·평택지제역 지역포럼단 합동포럼 개최

에스알은 지난 23일 수서·동탄·평택지제역 지역포럼단과 합동포럼을 개최했다. ㅣ 에스알

에스알(SR)은 지난 23일 수서·동탄·평택지제역 지역포럼단과 합동포럼을 개최해 지난해 지역문제 해결 우수성과를 공유하고 올해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합동포럼에는 지난해 우수사례로 △지역 ‘홀몸 어르신 동반 나들이’(수서역) △역사 무단방치 ‘폐자전거 활용 재생자전거 운영’(동탄역) △안성천 수질 문제 해결 ‘EM흙공 던지기’(평택지제역) 등 추진성과를 공유하고 소감을 나눴다.

또 지역포럼단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ESG와 연계한 지역문제 해결에 크게 기여한 우수단원들을 선정해 감사장을 수여했다. 에스알은 올해 지역포럼단 운영 지역을 광주·부산으로 확대하고 지역주민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지역밀착형 공헌사업 발굴을 이어갈 예정이다.

■ 중부발전, 노사합동 사고근절 안전결의대회 개최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2일 신서천본부에서 경영진, 노조위원장, 본사 처·실장 및 사업소 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재해 연결고리 단절을 위한 안전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ㅣ 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22일 신서천본부에서 경영진, 노조위원장, 본사 처·실장 및 사업소 본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재해 연결고리 단절을 위한 안전실천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5대 위험 요인인 △떨어짐 △감전 △끼임 △맞음 △질식 사고에 대한 현장의 철저한 안전관리 및 사각지대 해소를 통해 중대재해를 근절하고자 진행됐으며, 산업재해 연결고리 단절을 위해 중부발전 모든 임직원의 염원을 담은 안전실천 결의문을 발표하고 안전사고 예방의 강력한 의지를 다졌다.

또 안전 심리와 안전 관계법령 이해도 제고를 위해 전문가 특강을 진행하고 경영진 주관으로 서천 동백정 복원공사 현장을 방문해 작업자들의 노고를 치하하는 한편,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촘촘하고 세밀한 현장 중심 안전관리를 강조했다.

■ 동서발전, 울산지역 취약계층에 에너지 복지 지원

'신박한 에너지정리' 수혜가정에 고효율 조명, 창호 교체 및 단열 작업을 완료한 모습 ㅣ 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은 울산강남교육지원청의 추천을 받은 울산지역 한부모 저소득 아동 가정을 대상으로 에너지 효율 개선 공사인 ‘신박한 에너지정리’를 완료했다고 24일 밝혔다. 신박한 에너지정리는 2021년부터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취약계층 가정을 대상으로 단열·도배·고효율 LED조명·창호 등 교체를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동서발전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활동이다. 울산 교육지원청·중부경찰서 등 기관의 추천을 받아 제18호 가정까지 실시했다.

■ 국민연금 "4대사회보험 통합 신고, 이제 모바일로도"

ㅣ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은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누리집에서만 할 수 있었던 전자민원 신고·신청을 모바일에서도 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고 23일 밝혔다.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는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에 각각 신고했던 4대사회보험 자격 신고를 한곳에서 신고할 수 있도록 2003년부터 운영 중이다.

모바일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는 개인 가입자를 대상으로 하는 취득·상실 신고, 자동이체 신청·해지,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 등 총 7가지다. 서비스는 별도 모바일앱 설치 없이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센터 모바일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한편 공단은 향후 개인뿐만 아니라 사업장도 모바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할 방침이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