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코레일 에스알 한수원 석유공사 동서발전 주금공
[공기업브리프] 코레일 에스알 한수원 석유공사 동서발전 주금공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4.01.19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레일, 320km/h급 새로운 KTX 이름 공모

ㅣ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시속 320km급 KTX 열차의 이름을 대국민 공모한다고 19일 밝혔다. ITX-마음과 KTX-이음에 이어 ‘한국철도의 희망, 미래, 염원’을 품은 신형 열차의 이름을 ‘KTX-OO’ 형식으로 모집한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이달 28일까지 코레일 홈페이지나 공식 SNS를 통해 ‘공모 페이지’에 접속해 간단한 의미와 함께 이름을 제출하면 된다. 공모 결과와 네이밍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해 고객대표, 언어 및 브랜드 등 외부 전문가의 검증과 추천 과정을 거쳐 최종 이름을 확정할 예정이다. 참여자에게는 추첨을 통해 KTX-산천 조립블록을 증정한다.

■ 에스알, 철도이용객 보이스피싱 피해예방 나서

에스알은 지난 18일 한국철도공사, 국가철도공단과 함께 철도 이용객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합동 캠페인을 전개했다. ㅣ 에스알

에스알(SR)은 지난 18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국가철도공단(KR)과 함께 철도 이용객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합동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합동 캠페인은 새해 보이스피싱을 유도하는 사례가 발생할 것을 예방하기 위해 수법별 피해 예방법을 집중 홍보했다.

대전역 이용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문자 등을 통한 금전 요구 본인확인 전까지 거절하기 △등급 상향, 저금리 전환, 대출 수수료 명목의 금전 요구 무조건 거절하기 △출처 불분명 앱, URL 주소 클릭하지 않기 △사용하지 않은 내역에 대한 카드결제 문자는 카드사를 통해 확인하기 등 네 가지 보이스피싱 예방수칙이 부착된 핫팩을 나누며 경각심을 높였다.

■ 한수원, 수력‧양수 분야 사외전문가 자문회의 개최

한국수력원자력은 지난 18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2024년도 제1차 수력·양수 분야 사외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했다. ㅣ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지난 18일 서울올림픽파크텔에서 2024년도 제1차 수력·양수 분야 사외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수력·양수 분야 주요 현안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자문회의에는 윤상조 한수원 그린사업본부장을 비롯해 법‧제도, 이‧치수, 수질‧환경, 댐 관리, 연구개발(R&D) 등 각 분야별 사외전문가로 위촉된 대학교수, 연구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발전용댐 관련 법령체계 개선을 위한 ʻ발전용댐 관련 법제도 검토 및 문제점 분석ʼ,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따라 운전패턴이 변화한 양수발전의 가치 정상화를 위한 ʻ양수 운영현황 변화 및 제도 개선방안ʼ, 국내 수력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엔지니어링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ʻ수력 기술 국산화 및 친환경 에너지저장장치(WESS) 개발 전략ʼ 등에 대해 논의했다.

■ 석유공사, 더 쉽고 편리하게 ‘오피넷’ 앱 개편

ㅣ 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공사는 주유소별 석유제품 판매 가격을 알려주는 대표적 공공앱인 ‘오피넷’의 디자인과 기능을 개편했다고 19일 밝혔다. 메인화면 디자인은 최근 앱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해 보다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 주유소 찾기 실행 화면에서는 주유소 목록과 지도를 동시에 표시하고 주유소 부가정보(세차장, 24시간 영업 여부 등) 필터 기능을 추가해 검색 편의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주유소의 요소수 자동주입기 보유 여부 등을 추가했다.

■ 동서발전, 곡성군과 ‘곡성 양수발전소 상생협약’ 체결

양수발전 조감도 ㅣ 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은 전라남도 곡성군과 19일 ‘곡성 양수발전소 조성 사업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서’를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곡성 양수발전소 적기 건설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상·하부지 저수지 연계 에너지파크 관광사업 개발 협력 등 공동 사업개발 추진 △RE100 산업단지·에너지효율화 사업 개발 등 친환경 에너지 확대 △발전소 주변 마을 지원, 사회복지사업 개발 등 사회적 책임 이행 등에 상호 협력한다.

■ 주금공, '행정안전부 정보공개종합평가' 최우수기관에 선정

ㅣ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3년 정보공개 종합평가’에서 2년 연속 준정부기관 부문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주금공은 △개방형 포맷 전환 확대 △사전정보공표 목록 일괄 점검 △생산문서 선제적 공개 △전 직원 정보공개 교육 실시 등 적극적인 정보공개 노력을 인정받았으며, 특히 고객만족도 및 청구처리 적정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