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코레일 교통안전공단 석유공사 중부발전 국민연금
[공기업브리프] 코레일 교통안전공단 석유공사 중부발전 국민연금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4.01.12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레일, KTX서울역 서부 화장실 새단장

새단장한 KTX 서울역 서부 화장실 모습 ㅣ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KTX 서울역 서부 화장실 확장 및 전면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하고 12일부터 이용객을 맞이한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서울역 화장실 4곳 중 가장 이용객이 많은 서부 화장실 개선을 위해 약 10억원 규모 예산을 투입해 3개월간 공사를 진행했다. 

벽면과 바닥, 조명까지 화장실 내부 공간을 전체 정비했으며 세면대를 대리석으로 교체하고 위생도기를 새것으로 바꾸는 등 시설물을 전면 개선했다. 특히 캐리어 등 짐을 든 이용객이 많은 역사의 특성을 반영해 칸막이 내부 공간을 확장하고 대기 공간을 추가로 조성하는 등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썼다. 

코레일은 이번 서울역 화장실 개선 사업을 시작으로 앞으로도 철도역 화장실 현대화 사업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대기공간 조성, 칸막이 확대, 편의 시설뿐 아니라 시인성 높은 전면부, 통일성 있는 재료와 색채의 사용 등 디자인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해 철도 이용객의 편의를 더욱 증진할 계획이다. 

■ 교통안전공단, 드론 우수 전문교육기관 선정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23년 한 해 뛰어난 교육 성과를 보인 드론 우수 전문교육기관 3개 업체를 선정해 시상했다. ㅣ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2023년 한 해 뛰어난 교육 성과를 보인 드론(초경량비행장치) 우수 전문교육기관 3개 업체를 선정해 시상했다고 12일 밝혔다. 선정된 전문교육기관은 에이스드론, 플라이존드론교육원, 한국항공대학교 비행교육원 등 3곳이다. 이들 기관은 우수 전문교육기관 선정에 지원한 총 36개의 기관에 대한 종합심사에서 교육 인프라 확보 역량, 교육 운영 관리능력, 제도 준수 및 서비스 역량 분야에 걸쳐 높은 평가를 받았다. 공단은 선정 교육기관을 대상으로 공단 이사장 표창과 우수 전문교육 기관 명패를 수여했으며, 공단이 운영하는 항공교육훈련포털에 선정 결과를 공지했다.

■ 김동섭 석유공사 사장, 새해맞이 현장 안전경영

3.한국석유공사 김동섭 사장(첫째줄 왼쪽 두번째)과 임직원들이 여수 비축기지 담당자로 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김동섭 한국석유공사 사장(첫째줄 왼쪽 두번째)과 임직원들이 여수 비축기지 담당자로 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 ㅣ 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공사는 김동섭 사장이 새해맞이 현장 안전관리 이행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지난 11일 여수 석유비축기지를 찾아 2024년도 안전관리계획 및 부두 접안시설(Jetty) 등 현장 관리 상태를 직접 점검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김 사장은 안전관리 계획을 보고받고, 직원들에게 새롭게 개편된 안전전담조직에 대한 설명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진행된 안전 담당자들과 가진 안전간담회에서 김 사장은 “국가 에너지 안보를 책임지는 석유공사의 최우선 가치는 안전”이라며 “국민과 구성원 모두를 위해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하고 건강한 일터를 구현하는 데 만전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 중부발전, 중기부와 상생결제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왼쪽부터) 이영조 한국중부발전 기획관리본부장, 정기환 중소벤처기업부 상생협력정책관이 지난 11일 '상생결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ㅣ 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11일 중부발전 본사에서 중소벤처기업부와 '상생결제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2015년 4월부터 시행되고 있는 상생결제 제도를 중부발전에서 더욱 확산하기 위해 추진됐다. 중부발전은 2023년 말까지 총 2조709억원을 상생결제를 통해 협력기업들에게 납품대금을 지급해 제도 확산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해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중부발전은 상생결제를 활용하는 협력기업 대상으로 연간 약 250억원의 상생협력 펀드를 조성해 지원하기로 했다. 또 2차 협력기업 대상으로 연간 약 100억원 상당의 상생결제 이용 시 소요되는 조기현금화 할인 비용도 지원해 상생결제를 활용하는 협력 중소기업들에게 연간 350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 국민연금, 4대 사회보험 전자증명서 발급 서비스 개시 

ㅣ 국민연금공단

국민연금공단은 국민 편의를 위해 4대 사회보험 전자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12일 밝혔다. 4대 사회보험 전자증명서는 사업장 또는 개인의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 가입내역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증명서로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발급한 전자증명서는 ‘정부24 전자문서지갑’을 통해 조회·열람·보관이 가능하고, 공공·행정·금융기관 등에 전자문서 방식으로 제출할 수 있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