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손경식 CJ 회장 "그룹 핵심 가치 ONLY ONE 정신 회복, 글로벌 1위 도약"
[신년사] 손경식 CJ 회장 "그룹 핵심 가치 ONLY ONE 정신 회복, 글로벌 1위 도약"
  • 권재윤 기자
  • 승인 2024.01.02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경식 CJ 회장 ㅣ CJ그룹
손경식 CJ 회장 ㅣ CJ그룹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그룹의 핵심 가치 회복을 통해 글로벌 1위를 도약하자며 임직원들에 신년사를 전했다. 

2일 손경식 회장은 사내 방송을 통해 2024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손 회장은 "2023년에는 세계 경제의 고금리 영향이 본격화되며 서비스업은 둔화되고 제조업은 침체를 겪었다. 우리나라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이 감소한 가운데, 높은 가계부채로 내수마저 부진한 모습을 보였다. 그 결과 국내 상장사들의 실적은 크게 악화되었고 우리 그룹의 실적도 계획대비 상당한 차질이 발생하였다. 일부 사업에서의 성과도 있었지만, 그룹 차원에서 보면 팬데믹 이후 급속히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한 사전 준비가 부족했고, 특히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지 못한 것이 아쉬웠다"고 지난해를 돌아봤다. 

올해 경영 환경은 낙관과 비관이 교차하면서 구조적 변화가 한층 가속화 될 것으로 내다봤다. 손 회장은 미국과 중국, 유럽 등 전 세계의 경제 상황에 대해 언급하며 국내 경제가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했다. 손 회장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경기의 완만한 회복세가 예상되지만 고금리에 따른 국내 소비 부진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 그룹은 이와 같은 외부 경영환경과는 별개로 사상 초유의 위기 상황에 직면했다"고 위기 상황임을 강조했다. 손 회장은 "과거의 위기는 우리가 지난 30년 동안 혁신의 아이콘으로서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외부 충격에 의한 일시적 위기였다면, 지금의 위기는 우리의 현실 안주와 자만심 등 내부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더 심각하다. 우리는 넷플릭스, 쿠팡 등 새로운 혁신적인 경쟁자가등장해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을 위협하고, 게다가 후발주자들이 우리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는데도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분석했다. 

이에 손 회장은 CJ그룹의 핵심 가치인 ONLYONE 정신을 모두가 되새길 것을 강조했다. 손 회장은 "ONLYONE 정신은 모든 면에서 항상 최초, 최고, 차별화를 추구하고, 달성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한 1등이 아니라 경쟁자가 감히 따라올 수 없는 초격차 역량을 갖춘 압도적 1등, 나아가서는 글로벌 1등이 되어야 함을 말한다"며 "우리 임직원 모두가 1등을 하겠다는 절실함, 최고가 되겠다는 절실함, 반드시 해내겠다는 절실함을 다시 회복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한 신년에 달성해야 할 두가지 핵심 과제를 제시했다. 첫째는 그룹의 Value-up을 위한 재무구조 개선·글로벌 성장 등 2024년 경영 목표를 철저히 실행하는 것이다. 두번째는ONLYONE 정신에 기반해 2426 중기계획인그룹의 퀀텀점프 플랜을 새롭게 도전적으로 수립하는 것이다. 손 회장은 2426 중기계획에 대해 "단지 숫자 목표가 아니라 구성원들의 적극적인 공감과 동의를 바탕으로 분명한 질적 목표를 가지고 수립해야 한다"며 "사업별 초격차 역량, 글로벌 목표,그리고 구체적 실행방안 등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핵심 과제를 실행하기 위해 조직문화의 근본적인 혁신을 주문했다. 또한 압도적 1등, 초격차 1등을 달성하는 것 뿐 아니라 목표 달성 후에도 '겸허의 마음가짐'을 가지고 기본 자세로 돌아가야 한다고 전하며 신년사를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