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기근 조달청장 취임…"75년 성과 위에 제2의 도약"
임기근 조달청장 취임…"75년 성과 위에 제2의 도약"
  • 이주희 기자
  • 승인 2023.12.28 14: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39대 임기근 신임 조달청장이 28일 취임사를 통해 "75년간의 성과와 인프라를 기반으로 조달행정을 한층 더 성장시키겠다"라고 강조하고 있다.
제39대 임기근 신임 조달청장이 28일 취임사를 하고 있다. /조달청

제39대 임기근 조달청장이 28일 정부대전청사 대강당에서 취임식을 갖고 현안점검회의를 시작으로 업무에 착수했다.

임 청장은 이날 취임사에서 “75년간의 성과와 인프라를 기반 으로 조달행정을 한층 더 성장시키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 연간 200조원의 공공조달에 걸 맞는 역할로 전략적 정책수행 선도(신기술 ․ 신제품의 등용문, 공급망 안전, 해외조달시장 진출) △ 중소· 벤처·혁신 기업의 벗 - 튼튼한 성장사다리 조성(전방위 지원) △ 기본에 충실한 조달행정 및 시스템 구현(차세대 나라시스템 개통, 불공정 조달 근절) △ 출근하고 싶은 직장, 아이디어가 샘솟는 조직 문화 형성, 일할 맛 나는 일터 등 4가지 핵심과제를 강조했다.

임 청장은 직원들에게 “작은 소리도 열심히 듣고, 모두가 신명나게 일하며 각자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든든히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그는 온화한 리더십과 소통력으로 과장 보직 초기에 기획재정부 직원들이 선정한 ‘닮고싶은 상사’에 세 차례나 꼽혀 ‘명예의 전당’에 오르기도 했다.

임 청장은 행정고시 36회로 공직에 입문해 기획재정부 예산정책 과장, 예산총괄과장, 경제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 공공정책국장, 정책조정국장, 재정관리관 등 주요 요직을 역임했다. 정통 예산맨 이면서도 1·2 차관실을 넘나드는 업무역량과 경험으로 공공· 재정 정책분야는 물론 경제정책과 전략기획 전반에도 폭넓은 안목과 식견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