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서학개미 ETF' 상장
삼성자산운용, 'KODEX 미국서학개미 ETF' 상장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12.27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 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은 27일 'KODEX 미국서학개미 상장지수펀드(ETF)'를 상장한다. 이 ETF는 미국 등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개인투자자를 일컫는 ‘서학개미’가 가장 선호하는 25종목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KODEX 미국서학개미 ETF는 'iSelect 서학개미 지수'를 추종한다. 이 지수는 삼성자산운용이 NH투자증권과 협업해 자체 개발한 지수로 미국 뉴욕거래소, 나스닥 거래소에 상장된 종목 중 한국예탁결제원 미국주식 보관금액 상위 25종목인 기업을 매월 선정해 보관금액 기준으로 가중해 편입비중을 정하는 이른바 ‘서학개미 가중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테슬라, 애플, 엔비디아 등 최근 미국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빅테크 기업은 물론 월트디즈니, 보잉, 코카콜라 등 국내 투자자에게 익숙하면서 최근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기업, 그리고 미국 대표지수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아이온큐(IonQ), 팔란티어 등 소형 성장주들도 포함돼 있다.

KODEX 미국서학개미 ETF는 개인연금계좌에서 100%, 퇴직연금과 IRP계좌에서 70%까지 투자 가능하다. 연금계좌에서 투자할 경우 연금수령 시점에 3.3~5.5%의 저율 과세와 과세이연 효과도 받을 수 있다. KODEX 미국서학개미 ETF의 총보수는 현재 0.45%에서 오는 29일 0.25%로 낮출 예정이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