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입찰담합 예방 TF' 1년... "사전예방 활동 강화"
포스코그룹, '입찰담합 예방 TF' 1년... "사전예방 활동 강화"
  • 정유현 기자
  • 승인 2023.12.18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센터

포스코그룹은 주요 그룹사들이 참여하는 ‘입찰담합 피해예방 TF’를 꾸린 후 그룹사 차원에서 담합 피해를 사전 예방하는 활동을 강화해 가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포스코그룹의 ‘입찰담합 피해예방 TF’는 지난해 12월부터 포스코홀딩스, 포스코, 포스코이앤씨, 포스코퓨처엠, 포스코플로우, 엔투비 총 6개사로 구성돼 있다. ‘입찰담합 피해예방TF’는 그룹사별 입찰담합 피해 위험성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발굴하며 담합 피해 사전예방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입찰담합 피해예방TF’는 지난 1년간 그룹사별 다양한 입찰관련 자료를 분석해 해당 계약부서가 담합 징후를 사전에 점검할 수 있는 맞춤형 검증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배포했으며, 현행 계약제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담합 요인을 분석해 적정가 낙찰제 및 공급사 풀 확대 등 개선안을 마련했다. 또한 그룹사의 비즈니스 파트너에 입찰담합 징후가 발견되는 경우는 신속한 신고와 대응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업무절차를 마련해 각 그룹사에 전파했다.

포스코그룹은 지난 20여년간 지속적인 CP(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 활동을 수행하며 공정거래위원회의 CP 평가에서 우수등급을 취득하고 모든 그룹사에 CP를 확산하는 등 성과를 내고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민간기업 최초로 ‘입찰담합 피해예방’ 분야에서 그룹사의 자율준수 프로그램도 시행하고 있다. CP는 기업이 공정거래 관련 법규 준수를 위해 자체 운영하는 내부 준법시스템으로, 공정거래위원회(공정거래조정원 위탁)는 신청기업을 대상으로 CP 등급평가 실시 및 우수기업에 대해 행정처분 감경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전사적인 입찰담합 피해예방 자율준수 프로그램 시행을 위해 그룹 내부의 준법지원 활동과 함께 그룹사별 공급사(협력업체)의 담합 사전 예방 프로세스 확립, 공급사별 자체 공정거래 CP 활성화 지원 등 그룹차원의 노력을 지속해왔다. 포스코그룹-공급사 간의 체계적인 공정거래 문화 확산에도 힘써왔다.  또한 입찰담합 피해사례와 모니터링 방안 등에 대한 전사 차원의 지속적인 특별교육을 실시하고 공급사(협력업체)를 대상으로 입찰담합 규제와 위반시 제재 사항을 안내하는 등 준법의식을 제고해 왔다.

포스코그룹은 "앞으로도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바탕으로 그룹차원의 CP문화 확산과 비즈니스 파트너와 공정하고 강건한 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