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한수원 에스알 도로공사 동서발전 석유공사 주금공 外
[공기업브리프] 한수원 에스알 도로공사 동서발전 석유공사 주금공 外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12.14 1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수원, '한국공공기관 감사인대회' 기관 대상 수상

한국수력원자력은 14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 한국공공기관 감사협회 주관 ‘2023 한국공공기관 감사인대회’에서 기관 대상을 수상했다. ㅣ 한국수력원자력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14일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열린 한국공공기관 감사협회 주관 ‘2023 한국공공기관 감사인대회’에서 기관 대상을 수상했다. 기관 대상은 112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내부감사, 공직기강·청렴윤리, 적극행정 면책 및 컨설팅 감사, 사회적 가치 제고 등 4개 부문을 평가해 타 기관에 모범사례가 되는 가장 우수한 1개 기관에 수여하는 최고 영예의 상이다.

올 한 해 한수원은 원전 건설단계부터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설계 요건과 구매 규격서, 공급자 문서가 모두 일치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형상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하고 예방 감사 확립을 위해 감사 제도를 개선했으며, 공공기관의 책무를 이행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 체계적인 감사 전문성 확보를 위한 감사 전문원 제도를 신설하고, 전사 리스크 관리와 대응역량 제고를 위한 내부통제 강화 방안을 수립하고 관련 규정을 제정했다. 이와 더불어 직원 설문 결과를 반영한 청렴문화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등 청렴 윤리의식을 높이기 위한 활동을 진행해 왔다.

■ 에스알, 사랑의 열매 '나눔명문기업' 그린회원 가입...3년간 1억600여만원 기부

에스알은 14일 사랑의 열매에 중증장애인 지원을 위한 후원금 4400만원을 전달해 누적 기부액 1억원을 돌파하며 ‘나눔명문기업’에 가입했다. ㅣ 에스알

에스알(SR)은 14일 사랑의 열매에 중증장애인 지원을 위한 후원금 4400만원을 전달해 누적 기부액 1억원을 돌파하며 ‘나눔명문기업’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나눔명문기업은 나눔 문화를 이끌고 기업 사회공헌의 바람직한 롤 모델을 제시하는 대한민국 대표 고액 기부자 모임이다. 에스알은 지난 3년간 장애인 등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약 1억600여만원을 사랑의 열매를 통해 기부해 이날 ‘그린회원’으로 인증받았다. 

이날 전달한 후원금은 SRT 휠체어석 발매 수익 일부를 기부금으로 적립하는 ‘SRT 사랑나눔 기부좌석’을 통해 마련한 기금으로, 올해 1년간 적립된 기금 4400만원은 중증장애인 일터에 차량을 후원하고 발달장애 아동 미술교육 지원 등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 도로공사, 우크라이나 미콜라이우주와 도로 시설 재건 맞손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13일 우크라이나 미콜라이우주(州)와 우크라이나 도로 시설 재건과 현대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ㅣ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13일 우크라이나 미콜라이우주(州)와 우크라이나 도로 시설 재건과 현대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협약에 따라 공사와 미콜라이우주는 △도로 시설 복구와 현대화를 위한 기술 협력 △도로 건설 관련 전문지식 및 인적교류 △스마트 건설기술 노하우 공유와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에 협력한다.

■ 동서발전, 노·사·안전전문가·협력업체 참여 '안전경영위원회' 개최

한국동서발전은 14일 울산 중구 본사에서 근로자 대표·안전분야 전문가·협력사가 참석한 가운데 ‘2023년 2차 안전경영위원회’를 가졌다. ㅣ 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은 14일 울산 중구 본사에서 근로자 대표·안전분야 전문가·협력사가 참석한 가운데 ‘2023년 2차 안전경영위원회’를 가졌다. 안전경영위원회는 정부의 ‘공공기관의 안전관리에 관한 지침’에 따른 안전경영분야 심의·자문기구로, 안전분야 교수 등 전문가(5명)와 내부 위원, 근로자 대표, 협력업체 노사 대표 등 17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동서발전은 2023년 안전경영 추진실적과 2024년 안전경영책임계획을 위원들에게 보고하고 하반기 안전관리 현황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또 2024년 안전경영관리 핵심 추진과제로 △비계·사다리 등 작업기구 위험성평가 툴 개발 및 운영 △참여·공유 중심 상시위험성평가 체계 추가 구축 △EWP 안전관리등급제 시행 △EWP Safety Campus 운영 등을 선정하고 '안전경영책임계획'을 발표했다.

■ 석유공사, ‘2023 한국공공 ESG경영대상’ 우수기관에 선정

한국석유공사는 한국공공ESG연구원이 주최하는 공공기관 K-ESG 이행평가 결과 A등급을 획득해 ‘2023년 한국공공 ESG경영대상’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ㅣ 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공사는 한국공공ESG연구원이 주최하는 공공기관 K-ESG 이행평가 결과 A등급을 획득해 ‘2023년 한국공공 ESG경영대상’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14일 밝혔다. 유공사는 이번 평가에서 ESG 경영 활동에 대한 공사 조직 구성원들의 높은 의식 수준과 운영 시스템 및 정책이 체계적으로 정비돼 있다는 점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특히 석유비축과 석유개발 사업 운영 전 과정에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경제적으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함과 동시에 효과적인 환경경영 운영 성과를 높이 평가받았다. 

■ 주금공, 미국 뉴욕사무소 개소

미국 뉴욕 사무소 개소식 ㅣ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는 지난 13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 사무소를 열고 실수요자 내 집 마련과 주거비 부담 완화를 위한 해외 자금조달 및 투자유치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뉴욕사무소는 △정책모기지 공급을 위한 자금조달 지원 △해외 투자자 유치 △글로벌 투자기관 등과의 협업 체계 구축 등 원활한 해외 자금조달 및 우량 투자기회 발굴 등을 위한 북미지역 거점 역할을 해 나갈 계획이다. 

■ 건보공단, 국민 생명 구한 유공직원 포상

심폐소생술 교육 현장 ㅣ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은 응급상황 대처 및 보건관리에 헌신한 직원을 격려하고자 총 17명의 유공직원에 대해 지난달 포상을 실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1년간 접수된 안전보건 사례 중 13건의 미담사례에서 공단 임직원은 총 10명의 국민과 2명의 직원을 구호하고 1건의 공익 활동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공단의 자체적인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직원이 하계휴가 중 제주도에서 심정지로 의식불명인 남성에게 심폐소생술과 AED를 활용해 의식을 되찾게 해 생명을 구한 사례, 지사 내방 민원인이 상담 중에 쓰러지며 경련 증세를 보이자 신속하게 민원인의 혀가 말려들지 않게 팜플릿을 말아 입에 넣고 벨트를 풀어 호홉이 편안하도록 조치하는 등 회복을 도운 사례, 지사 앞 도로에서 자전거를 타다가 낙상한 시민을 발견하고 119 신고 및 출혈부위를 손수건으로 압박, 심폐소생술을 실시한 사례 등이 대표적이다.

■ 산업인력공단, 공직기강·청렴윤리 부문 최우수기관상 수상

한국산업인력공단은 14일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가 주관하는 ‘2023년도 한국공공기관 감사인대회’에서 공직기강·청렴윤리 부문 최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ㅣ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은 14일 한국공공기관감사협회가 주관하는 ‘2023년도 한국공공기관 감사인대회’에서 공직기강·청렴윤리 부문 최우수기관상을 수상했다. 공단은 민간보조금 특별감사를 통해 4건에 대해 부적정 지급액 1680만원을 환수했다. 또 관계부처 합동점검을 통해 행정처분 2건에 대해 5420여만 원을 환수하는 등 공공재정 관리의 책임성 향상에 기여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