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코레일 조폐공사 중부발전 동서발전 한전KPS 外
[공기업브리프] 코레일 조폐공사 중부발전 동서발전 한전KPS 外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12.13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코레일, 취약계층에 난방비·방한용품 500만원 후원

한국철도공사는 13일 대전 유성구 복합문화시설에서 소외계층 어린이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는 ‘초록우산 산타원정대’ 행사에 참여해 난방비 등에 사용할 후원금 500만원을 전달했다. ㅣ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13일 대전 유성구 복합문화시설에서 소외계층 어린이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는 ‘초록우산 산타원정대’ 행사에 참여해 난방비 등에 사용할 후원금 500만원을 전달했다. 후원금은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해 대전지역 관내 아동복지시설과 에너지 취약계층 가정 등에 필요한 겨울철 방한용품과 난방비 지원에 사용될 예정이다. 

■ 조폐공사, 디지털 증지 개발 성공

ㅣ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는 고밀도 바코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보이스아이와 8개월간 공동연구 끝에 디지털 증지 개발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디지털 증지란 디지털 보안코드가 내장돼 제품 제조 및 유통 출고 단계에서 제품에 부착하면 스마트폰을 통해 정품 인증뿐만 아니라 제품 생산부터 소비까지 모든 유통망에 대한 추적과 통제가 가능한 기술이다. 

조폐공사는 이번 기술 개발 성공으로 브랜드 보호 사업 확장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그간 공사의 브랜드 보호 사업은 농산물, 화장품 등 K-브랜드 보호를 위해 보안라벨을 부착하는 정품 인증 중심으로 추진됐다면 디지털 증지 도입으로 정품 인증을 넘어 담배, 주류, 의약품 등 불법 유통 방지가 필요한 소비재까지 그 범위가 확장될 전망이다.

■ 중부발전, 협력 중소기업과 동반성장 포럼 개최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11일 중부발전의 해외 동반진출 협의회 회원사인 협력 중소기업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반성장 포럼을 개최했다. ㅣ 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은 지난 11일 중부발전의 해외 동반진출 협의회(해동진) 회원사인 협력 중소기업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동반성장 포럼을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날 중부발전과 해동진 회원사들은 ‘공급망 실사 ESG 지원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납품대금 연동제 확산 다짐대회'를 개최하는 등 계속되는 실물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수출진흥을 위해서 소통과 협업을 강화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이 밖에도 △글로벌 ESG 동향 특강 △우수 회원사 포상 및 감사패 증정 △올해 해동진 운영성과 및 내년도 추진계획 발표 △해외 동반진출 실적 발표 △소통간담회 등을 진행했다. 

■ 동서발전, 농업분야 에너지 절감·국가 온실가스 감축 협업

한국동서발전은 13일 농림축산식품부, 대상,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농업 분야 에너지 절감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ㅣ 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은 13일 농림축산식품부, 대상,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농업 분야 에너지 절감 및 국가 온실가스 감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5개 기관은 농업 분야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기 위해 상호 협력하며 동서발전과 대상은 냉난방시설을 설치하는 농업인에게 지원금을 지급하고, 지원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산하기관을 대표해 행정업무 등 사업 운영 전반을 총괄하고, 농어촌공사는 지원금 교부, 시설물 사후관리, 신규 수요처 발굴 업무를, 농업기술진흥원은 온실가스 외부 감축 사업 신청·등록, 모니터링 업무 등을 담당한다.

■ 한전KPS, ‘DJSI 코리아’ 15년 연속 편입

ㅣ 한전KPS

한전KPS는 미국 S&P Global이 발표한 ‘2023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DJSI) 코리아’에 15년 연속 편입됐다고 13일 밝혔다. 한전KPS는 DJSI 코리아 지수에 15년 연속 편입되면서 공기업으로 유일하게 최장기간 연속 선정기업 중 한곳이 됐으며, 특히 ‘상용서비스 및 공급업’ 산업군 내에서 최고 득점을 달성했다.

한전KPS는 고유한 업의 특성을 활용해 △노후 발전소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성능 개선 사업 △연료전지·태양광·소수력·풍력 등 신재생 발전설비 정비용역 수행 △안산시 수소시범도시 사업 참여 등 친환경 발전정비기술을 통한 특색 있는 환경경영 활동을 펼쳤다. 

또한 △ESG 경영공시 강화 △ESG위원회 설치‧운영 △윤리경영 활동 개선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 △여름철 전력수급대비반 운영 △에너지 절약 캠페인 전개 △미래인재 육성 장학사업 △지역밀착형 사회공헌 활동 등 적극적인 ESG 경영을 실천했다.

■ 건보공단, 데이터 산업진흥 유공기관에 선정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3일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2023년도 데이터 산업진흥 유공' 표창에서 데이터 개방·유통 활성화 부문 유공기관 표창(훈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ㅣ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은 13일 서울 드래곤시티에서 열린 '2023년도 데이터 산업진흥 유공' 표창에서 데이터 개방·유통 활성화 부문 유공기관 표창(훈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공단은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을 통해 데이터 개방·유통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유공기관으로 선정됐다. 그간 공단은 보건의료분야 최대 규모의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국민들에게 적극 개방·유통해 다양한 건강서비스에 활용함으로써 데이터 활용 활성화에 노력해 왔다.

■ 인천공항공사,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 제2기 위탁운영사업 계약 체결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18년부터 공사가 위탁운영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 제1기 위탁운영사업’의 후속사업인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 제2기 위탁운영사업’의 계약을 체결했다. ㅣ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018년부터 공사가 위탁운영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 제1기 위탁운영사업’의 후속사업인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 제2기 위탁운영사업’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계약기간은 12개월이며 계약금액은 약 426억원(3276만달러)이다. 이번 계약체결로 공사가 수행 중인 쿠웨이트공항 제4터미널 위탁운영사업(제1·2기)의 총 계약기간은 6년 3개월(2018년 5월~2024년 8월)로, 총 계약금액은 약 2045억원(1억 6026만달러) 늘었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