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기계인의 날'... 한화정밀기계 이용주 팀장, 산업부 장관 표창
'공작기계인의 날'... 한화정밀기계 이용주 팀장, 산업부 장관 표창
  • 하영건 기자
  • 승인 2023.12.1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3회 공작기계인의 날’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한 한화정밀기계 이홍주 팀장ㅣ한화정밀기계 제공

한화그룹의 제조 솔루션 전문기업인 한화정밀기계는 지난 8일 진행된 ‘제23회 공작기계인의 날’ 행사에서 태양광 웨이퍼 생산 설비인 DWS(Diamond Wire Saw)장비의 국산화를 통해 국내 산업 발전 및 수출 향상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공작기계사업부 이홍주 팀장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의 기점이 된 DWS(Diamond Wire Saw) 장비는 태양전지의 기본단위인 웨이퍼를 가공하는 생산설비로 사각의 매우 단단한 폴리실리콘 덩어리인 잉곳(Ingot)을 다이아몬드가 붙어 있는 와이어를 사용하여 아주 얇게 슬라이스 하는 공정으로, 태양전지 생산의 핵심 장비 중 하나이다.

한화정밀기계는 일본, 중국 등의 해외 기업이 주도하고 있던 태양광 웨이퍼 제작 설비에 진입하고자 2021년부터 지속적으로 국산화를 위한 기술 개발을 진행해왔고, 세계 최고수준의 대면적 웨이퍼 생산이 가능한 DWS 장비를 개발하여 태양전지 사업 생산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다. 또한, SiC 전력반도체 웨이퍼 가공기 시장 진입을 위해서 선행 연구 및 개발을 지속 진행하고 있다. 

이번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 또한 태양전지의 핵심 생산 공정에서 국산화를 통해 국내 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점을 공로로 인정받아 수상하게 되었다. 한화정밀기계 DWS팀 이홍주 팀장은 “앞으로도 외산 장비들이 주도하고 있는 생산 설비 시장에서 지속적인 혁신으로 국산 K-장비의 시장을 크게 키워나가고 싶다”고 밝혔다.

‘공작기계인의 날’은 45년 역사를 가진 ‘한국공작기계 산업협회’에서 매년 12월에 개최하는 행사로 공작기계 시장 확대에 기여하는 정부 및 업계의 주요 관계자들이 모여 산업의 동향과 기술 정보를 공유하고, 산업 발전에 헌신한 공작기계인을 선정 및 공로를 치하하여 자긍심을 고취 시키고자 마련된 업계의 주요 행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