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Ⅱ] 에스알 한전KDN 건보공단 인천공항공사 산업인력공단
[공기업브리프Ⅱ] 에스알 한전KDN 건보공단 인천공항공사 산업인력공단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11.28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에스알, 메타버스 활용 비상대응 훈련

에스알은 28일 터널 내 고속철도 대형사고를 가정한 재난대비 상시훈련을 전개했다. ㅣ 에스알

에스알(SR)은 28일 터널 내 고속철도 대형사고를 가정한 재난대비 상시훈련을 전개했다. 이번 훈련은 메타버스를 활용한 가상훈련 플랫폼을 구축해 SRT 기장, 객실장, 승무원 등이 메타버스 공간에 접속해 역할별 초기 대응 임무를 점검하는 등 시공간적 제약요소를 극복했다.

이와 함께 본사 재난안전상황실에서는 메타버스 공간 내 재난현장 상황을 확인하며 자체 위기경보 4단계를 발령하고 지역사고수습본부 각 반별 임무와 역할을 자유롭게 논의하는 토론 기반 도상훈련에 임했다. 특히 ▲모바일 부서 임무카드 활용 ▲기관장 주관 지휘부 임무 점검 ▲타 철도기관 훈련담당자를 평가위원으로 초빙하는 등 행정안전부 훈련 중점 사항을 반영해 훈련 실행력을 확보했다.

어린이와 노약자 등 교통약자를 포함한 일반 시민으로 구성된 국민철도안전지킴이도 훈련에 참여해 고객 입장에서 문제점을 발굴했다. 이종국 대표이사는 “철도운영사 최초로 메타버스와 지역사고수습본부를 연계한 이번 훈련을 시작으로, 다양한 철도 재난 상황을 반영한 메타버스 훈련 프로그램으로 개발해 전 직원 재난대응 역량 강화에 힘쓰겠다”고 전했다.

■ 한전KDN,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 인쇄사내보 부문 편집대상 수상

한전KDN은 지난 24일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인쇄사내보 부문 편집대상을 수상했다. ㅣ 한전KDN

한전KDN은 지난 24일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된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인쇄사내보 부문 편집대상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한전KDN 사보 'KDN LIFE'는 ‘탁월함의 비밀’을 주제로 내부 구독자인 직원들에게 경쟁력 향상 방법 제시와 회사 주요 소식 및 솔루션 소개로 직군을 넘어 회사 전체가 하나 되는 공감을 이끌고 있음에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일상에서 헷갈릴 수 있는 지식과 정보통신기술(ICT)에 대한 국내외 사례 제시와 설명으로 사내‧외 구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으며, 생생한 전문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가교 역할을 하는 소통 채널로서 공로를 인정받았다.

■ 건보공단, '2023년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대통령 표창 수상

ㅣ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23년 제안 활성화 우수기관’ 평가에서 공공기관 중 유일하게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평가에서 공단은 ▲제안제도 내실화 전담조직 설치 ▲의견수렴 위한 전문성 있는 현장 모니터단 운영 ▲우수제안 선정 국민심사단 운영 ▲채택 국민제안 홈페이지 공유 등 체계적인 운영 시스템으로 소통 활성화 노력을 인정받았다.

특히 우수사례로 ▲미래세대 영유아의 건강한 양육환경 조성 ▲재난적의료비 지원 신청 간호화로 국민 부담 완화 ▲적극행정 서비스 개선을 통한 고객만족 제공 등 국민을 만족시키는 제도 개선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인천공항공사, 6‧25 참전영웅 대상 공항 투어·희망박스 전달식 개최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8일 인천지역 6.25 참전용사를 인천공항에 초청해 공항 견학 및 희망박스 나눔 전달 행사를 진행했다. ㅣ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는 28일 인천지역 6.25 참전용사를 인천공항에 초청해 공항 견학 및 희망박스 나눔 전달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학재 사장을 포함한 임직원, 6.25 참전 유공자회 인천지부 강용희 지부장 및 관계자 11명, 인천지역 참전용사 약 20명 등 총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공사는 참전용사를 대상으로 한국 문화의 거리 등 인천공항 견학 행사를 진행했으며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제작한 희망박스를 전달했다. 희망박스는 생활필수품 및 건강기능식품으로 구성됐으며, 공사는 이날 행사를 시작으로 인천지역 거주 참전용사 1000가구에 희망박스를 순차적으로 배송할 예정이다.

■ 산업인력공단, 하반기 국가직무능력표준 유관기관 협의회 개최

ㅣ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지난 24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2023년 하반기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유관기관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공단은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개선 및 폐지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NCS 실태조사 등을 위해 정부와 산업별 인적자원개발위원회 등 관계기관과 협의회를 반기별 개최한다.

이번 협의회 안건은 ▲직무능력은행제(국정과제) 추진 현황 ▲2024년 NCS 기업 활용 컨설팅 변경사항 공유 등이다. 직무능력은행제는 NCS를 기반으로 개인의 다양한 직무능력(교육‧훈련, 자격 등)을 저축‧통합 관리해 취업‧인사배치‧자기계발 등에 활용할 수 있는 ‘개인별 직무능력 인정‧관리체계’다. 공단은 지난 9월부터 직무능력은행제 서비스를 개시해 11월 현재 개설 계좌 5440개를 등록해 운영하고 있다.

NCS 기업 활용 컨설팅은 중소·중견기업이 NCS를 활용한 채용 도구와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등 직무 중심의 인사제도를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단은 2015년부터 현재까지 총 6724개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했다. 2024년부터는 연간 컨설팅 대상 기업 수를 700개에서 1400개로 대폭 늘릴 예정이다. 또한 현재 채용, 교육훈련 등 컨설팅 영역을 인재의 이동 배치, 성과관리 등으로 확대하고 ‘직무․성과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 컨설팅 유형도 신설한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