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가스공사 코레일 에스알 주금공 교통안전공단 外
[공기업브리프] 가스공사 코레일 에스알 주금공 교통안전공단 外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11.14 1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스공사, 'KOGAS BIC 2023' 개최...혁신과제 평가·공유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9일 대구 본사 국제회의장에서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인 'KOGAS BIC(Best Innovation Contest) 2023'을 개최했다. ㅣ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공사는 지난 9일 대구 본사 국제회의장에서 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인 'KOGAS BIC(Best Innovation Contest) 2023'을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KOGAS BIC 2023은 가스공사가 추진하는 혁신 활동의 성과를 평가 및 공유함으로써 이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자 매년 열리는 행사다.

올해 가스공사는 ▲민·관·공 협업 확대 ▲업무 프로세스 개선 ▲대국민 서비스 향상 등 3개 분야에서 국민과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혁신과제 총 71건을 발굴하고, 이 중에서 우수사례 9건을 선정했다. 주요 우수 사례로는 ▲설계 개선 및 중복투자 방지를 통한 공사비 절감 ▲안전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스마트 안전 관리 ▲국민 부담 경감을 위한 도시가스 캐쉬백 제도 시행 등이 있다.

최우수상에는 ‘제1호 KOREA 초저온 베어링 탄생, 민·관 상생협력을 통한 동반성장 혁신 모델 구축’이 선정됐다. 특히 가스공사는 이번에 ‘혁신 챌린지’ 부문을 신설해 기존 혁신 우수사례를 확대 적용한 경우도 포상함으로써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혁신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했다. 

■ 코레일, 베트남에 K-철도 기술 전수 교육시설 열어

한국철도공사는 지난 13일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철도대학에서 '베트남 궤도 교육훈련 거점센터' 개소식을 진행했다. ㅣ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지난 13일 베트남 하노이에 있는 베트남철도대학에서 '베트남 궤도 교육훈련 거점센터(이하 교육센터)' 개소식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교육센터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진행하는 공적개발사업(ODA)인 ‘베트남 철도(궤도분야) 안전관리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연구개발(R&D)을 통해 개발한 선로 유지보수 장비와 유지보수 시스템을 전수하며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마련했다.

코레일이 전체 교육사업을 주관하고 샬롬엔지니어링, 지에스지, 투트랙, 버켈라, 동양대학교 등 민··학 6개 기관이 운영에 함께 참여한다. 교육센터에서는 ▲선로 균열을 측정하는 초음파 레일탐상기 ▲선로 이상 검사 게이지 ▲용접부 등 선로 취약구간 점검기기 ▲자갈 다짐장비 등의 선로 유지보수설비 사용방법을 교육한다. 

야외실습장에서는 실제와 같은 선로환경을 마련해 유지보수 노하우를 전수하며, 베트남 현지 철도 유지보수 전문가 300여 명을 배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첨단장비를 기반으로 한 선로 유지보수 시스템을 소개해 국내 기업의 장비 수출 판로개척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에스알, 지역 생태계 보호 위한 'EM흙공 던지기'

에스알은 14일 평택지제역 지역포럼단과 함께 지역 하천 살리기 활동으로 안성천에서 ‘EM흙공 던지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ㅣ 에스알

에스알(SR)은 14일 평택지제역 지역포럼단과 함께 지역 하천 살리기 활동으로 안성천에서 ‘EM흙공 던지기’ 봉사활동을 펼쳤다. EM(Effective Microorganisms; 유용미생물군)흙공은 유용한 미생물이 들어있는 발효액과 황토를 배합해 만든 공으로 하천의 수질이 정화되고 악취가 제거되는 등의 효과가 있다. 이날 사용된 EM흙공은 평택지제역 임직원들이 직접 제작부터 투척까지 전 과정에 참여해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 주금공, 주택연금 출시 16주년 기념행사 개최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서울 글래드 여의도에서 주택연금 가입고객 및 명예홍보대사 100여 명을 초청해 주택연금 출시 16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ㅣ 한국주택금융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주금공)는 서울 글래드 여의도에서 주택연금 가입고객 및 명예홍보대사 100여 명을 초청해 주택연금 출시 16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행사는 오랜 기간 주택연금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널리 알린 우수 명예홍보대사에 대한 표창장 수여식과 함께 점심 식사 후 음악 등 공연을 관람하는 시간으로 진행됐다.

■ 교통안전공단, 통합콜센터 서비스 개시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오는 15일부터 민간 클라우드를 활용한 통합 고객콜센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오는 15일부터 민간 클라우드를 활용한 통합 고객콜센터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통합 고객콜센터 구축사업은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CSAP SaaS)을 받은 시스템으로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며, 공단 민원을 상담하기 위한 대표번호 단일화, IVR 시나리오 개선을 통한 상담사 연결시간 단축 등 이용자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상담원에 대한 성희롱·언어폭력·업무방해 방지 프로세스 적용, 중식시간 근무 오프제 도입 등을 통해 상담사 인권도 크게 개선했다. 특히 그간 특정 센터에 전화가 집중될 때 업무지원이 불가했던 비효율적 구조가 콜시스템 단일화로 해결됐다. 공단은 각 센터별 상담원이 멀티상담이 가능토록 직무교육도 진행하는 등 업무프로세스를 개선해 콜응답률과 서비스 레벨 또한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조폐공사 화폐박물관, 월당서회전 개최...문인화·서예 5체 등 20여 작품 전시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은 11월 14일부터 12월 17일까지 박물관 내 특별전시실에서 한국서가협회 대전지회의 제9회 '월당서회전(月當書會展)'을 개최한다. ㅣ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 화폐박물관은 11월 14일부터 12월 17일까지 박물관 내 특별전시실에서 한국서가협회 대전지회의 제9회 '월당서회전(月當書會展)'을 개최한다. 서가협회 대전지회는 대전 향토문화 발전을 이끄는 서예 단체로 이번 전시회는 한국서가협회 초대 작가이자 대전지회장인 월당(月堂) 김연희 선생과 제자들이 그동안 수련한 문인화, 서예 5체 등 다양한 작품 20여 점을 선보인다.

■ 건보공단, ‘The건강보험’ 앱에 식품영양성분 통합 DB 적용

ㅣ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협업해 공단 앱 ‘The건강보험’에 식품영양성분 통합 데이터베이스(DB)를 적용한 식사기록 콘텐츠를 업데이트했다고 14일 밝혔다.

공공데이터인 식품영양성분 통합 DB를 적용해 정보의 정확도를 높였으며, 향후 지속적인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업데이트 된 식사기록 콘텐츠는 식품영양성분 통합 DB 적용으로 기존 4102개 식품에서 4만4153개로 확충해 다양한 식품을 기록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기존 제공하던 영양성분 5종(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나트륨, 열량)에 4종(당류, 콜레스테롤, 포화지방산, 트랜스지방산)을 추가해 9종으로 확대했으며, 식품 유형별(음식DB, 원재료성DB, 가공식품DB) 순으로 배열해 원하는 음식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식사 기록 후 식사 구성가이드에 따른 5가지 식품군(곡류, 고기․생선․달걀․콩류, 채소류, 과일류, 우유․유제품)의 섭취정도에 따라 하루 식사를 평가할 수 있는 콘텐츠도 제공한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