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조폐공사 코레일 에스알 동서발전 중부발전 교통안전공단 인천공항공사
[공기업브리프] 조폐공사 코레일 에스알 동서발전 중부발전 교통안전공단 인천공항공사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11.13 19: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폐공사, ‘2024 용의 해 카드형 골드’ 출시

ㅣ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는 십이간지 카드형 골드 시리즈인 ‘2024 용의 해 카드형 골드’를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2024년은 ‘푸른 용’의 해로 복을 기원하고 모든 재앙에서 인간을 지켜주는 하늘의 선행과 희망의 존재로 인식돼 온 용을 디자인했다.

앞면에는 하늘로 승천하는 용의 모습을 표현해 갑진년에 이상과 꿈을 향해 나아가자는 상징적인 메시지를 담았다. 또 ‘FINE GOLD’, ‘999.9’, 중량, ‘KOMSCO’ 문자와 홀마크를 담아 신뢰와 품위를 높였다. 뒷면에는 보는 각도에 따라 문자나 숫자가 바뀌는 잠상기술을 적용했고, ‘KOREAN ART & VALUE CREATED BY KOMSCO’와 ‘한국조폐공사’ 문자를 새겼다. 조폐공사 쇼핑몰, 오롯·디윰관, 현대H몰, 더현대닷컴, 롯데온, 롯데백화점몰, 온라인 현대백화점 면세점 등에서 구입 가능하다.

■ 코레일 "신유빈 선수와 함께 수험생 응원”

ㅣ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험생을 위해 ‘2022 항저우 아시안게임’ 탁구 금메달리스트인 신유빈 선수와 함께 응원 방송을 한다고 13일 밝혔다. 응원방송은 수능 하루 전날인 15일부터 수능 당일까지 이틀에 걸쳐 방송된다. 응원 멘트는 모두 3개로 ▲수능 전날에는 따뜻한 옷차림과 긴장 해소를 당부 ▲수능 당일 아침에는 수험표와 신분증 등 준비사항 ▲시험 이후에는 좋은 결과를 바라는 희망을 담았다.

■ 에스알, 장애인 문화 예술 지원 기부금 전달

에스알은 밀알나눔재단 발달장애인 청년 작가를 지원하기 위해 기부금 400만원을 전달했다. ㅣ 에스알

에스알(SR)은 밀알나눔재단 발달장애인 청년 작가의 성장 발판을 마련하고 ESG 캐릭터를 함께 개발하기 위해 기부금 400만원을 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기부금은 밀알재단 인블라썸 소속 김지우 작가와 함께 ESG 캐릭터를 개발하고 예술가로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에스알 ESG 캐릭터는 내년 3월 발표를 목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에스알과 밀알나눔재단, 서울여자대학교(ESG 산학협력프로젝트)가 참여하는 디자인 협업 크루를 구성해 캐릭터 개발을 도울 계획이다. 김지우 작가의 손에서 탄생할 ESG 캐릭터는 향후 ESG 경영 확산을 위한 굿즈 제작 및 환경보호, 사회공헌 등 ESG 핵심가치를 전달하는 역할을 할 예정이다.

■ 동서발전, 경상국립대학교와 산학협력 협약 체결

한국동서발전은 국가 거점국립대학교인 경상국립대학교와 13일 경남 진주시 경상국립대학교 가좌캠퍼스에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ㅣ 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은 국가 거점국립대학교인 경상국립대학교와 13일 경남 진주시 경상국립대학교 가좌캠퍼스에서 ‘산학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현장실습·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 및 취업역량 제고 ▲학술활동·간행물 등 산학협력 관련 정보 교환 ▲지식 및 서비스 기술교류 등에 상호 협력한다.

동서발전은 본사 이전 지역인재 범위가 울산에서 경남으로 확대됨에 따라 경상국립대학교와의 산학협력을 통해 올 하반기부터 현장실습 프로그램 및 직무 이해 캠프 과정 등을 시행하는 등 미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 중부발전, 보령 신복합 1호기 착공식 개최

사진3. 보령신복합 1호기 조감도
보령신복합 1호기 조감도 ㅣ 한국중부발전

한국중부발전은 13일 보령발전본부에서 김태흠 충청남도 도지사, 김동일 보령시장을 비롯한 내·외빈 지역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보령 신복합 1호기 착공식'을 개최했다. 대한민국 전력 공급의 한 축을 담당했던 보령 5호기 폐지가 다가옴에 따라 보령 5호기 대체 발전소로 추진된 보령 신복합 1호기는 2020년 제9차 전력수급기본계획 확정을 시작으로 올해 10월 공사계획인가 취득을 거쳐 이날 착공식을 개최했다.

보령 신복합 1호기 국산화 연구개발책과제로 국내에서 최초 실증 적용되는 한국형 표준가스복합 발전소로, 대용량 복합발전의 기술력 확보와 가스터빈 수입 대체효과로 약 12조원의 국부유출 방지, 340여 개 관련기업 생태계를 구축해 국가 에너지 안보위기 및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탈질설비, CO/THC 저감 설비, 황연 제거설비, 미세먼지 집진설비 등 최신 환경 설비 적용으로 환경보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란 평가다. 수소 혼소 도입을 위한 설계 반영으로 향후 기존 수입 가스터빈 대비 수소에너지로의 발전연료 전환에 최적화된 우수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전망된다.

오는 2026년 6월 상업운전을 목표로 총 발전용량 550MW, 공사비 5400억원이 투입되는 보령 신복합 1호기는 연간 약 13만명의 고용 창출이 예상되며, 지역 사회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는 약 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사고 피해 4380가정에 김장김치 나눔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함께나누는사랑, 희망VORA, 풍미식품과 함께 자동차 사고 피해 가정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 ㅣ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함께나누는사랑, 희망VORA, 풍미식품과 함께 자동차 사고 피해 가정에 김장김치를 전달했다고 13일 밝혔다. 2014년부터 자동차 사고 피해 가정을 위해 10년째 김장김치 나눔 행사를 지속해오고 있는 공단은 올해 세 단체로부터 받은 기부금을 포함해 총 21.9톤의 김치를 4380가정에 배송했다. 임직원들의 급여 우수리로 조성한 함께나누는사랑과 사단법인 희망VORA에서 각각 김치 3.2톤과 6톤을, 풍미식품 대표인 유정임 김치 명인으로부터 김치 3톤과 함께 후원금을 지원받았다. 

■ 인천공항공사, 7개 공공기관과 반부패 내부통제 거버넌스 구축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9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회의실에서 8개 공공기관과 함께 자체 내부통제 체계를 공고히 하고 반부패 기반 내부통제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ㅣ 인천국제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지난 9일 인천공항 제2여객터미널 회의실에서 8개 공공기관과 함께 자체 내부통제 체계를 공고히 하고 반부패 기반 내부통제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협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협약에는 공사를 비롯해 국가과학기술연구회, 국민연금공단, 코스콤, 한국수출입은행, 한국증권금융,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PS가 참여했다. 협약에 따라 기관은 자체 내부통제를 강화하기 위한 서로의 노력을 다짐하고 ▲내부통제 강화를 위한 상호 정보, 기술 등의 교류와 협력 ▲내부통제 강화 활동에 대한 인력 지원 ▲감사 및 반부패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등을 활발히 운영할 계획이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