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브리프] 조폐공사 도로공사 코레일 교통안전공단 건보공단
[공기업브리프] 조폐공사 도로공사 코레일 교통안전공단 건보공단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10.19 2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폐공사, 세계 최초 ‘2023 LoL 월드 챔피언십 메달’ 출시

ㅣ 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는 한국에서 개최하는 ‘2023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 기념메달 예약판매를 19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금·은 메달 2종, 총 2300개를 한정수량으로 제작해 상징성과 희소성을 높였다.  

판매 기간은 10월 19일 오전 10시부터 11월 2일 오후 5시까지다. 판매처는 한국조폐공사 쇼핑몰, 롯데온, 풍산화동양행이다. 골든듀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11월 12일까지 판매한다.

■ 도로공사, 하이패스 고객정보 연계시스템 구축

한국도로공사는 17일 현대·기아 자동차, KB캐피탈과 중고차 구매 고객을 위한 ‘하이패스 고객 정보 현행화 연계시스템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ㅣ 한국도로공사

한국도로공사는 17일 김천 혁신도시 공사 본사에서 현대·기아 자동차, KB캐피탈과 중고차 구매 고객을 위한 ‘하이패스 고객 정보 현행화 연계시스템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현대·기아 자동차와 KB캐피탈의 중고차 거래 플랫폼인 KB차차차를 통해 중고차 구입 시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한 고객은 별도 고객 정보 변경 없이 하이패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협약기관 간 연계시스템 구축을 통해 연간 70만명의 중고차 구입 고객은 공사의 긴급대피콜, 통행료 미납 납부 방법 안내 및 하이패스 단말기 오류 정보를 알리는 알림톡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현대자동차에서 중고차를 구매한 고객은 10월 27일부터, 기아자동차와 KB차차차에서 차량을 구매한 고객은 12월부터 해당 서비스가 제공된다.

■ 코레일, 몽골철도 관제역량강화 연수

한국철도공사는 몽골 철도 공무원과 철도 운영 기관 관계자 등 철도전문가 17명을 대상으로 ‘몽골 철도교통관제센터 운영 역량 강화 초청연수’를 진행했다. ㅣ 한국철도공사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몽골 철도 공무원과 철도 운영 기관 관계자 등 철도전문가 17명을 대상으로 ‘몽골 철도교통관제센터 운영 역량 강화 초청연수’를 진행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시행하는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부터 내년까지 총 3회에 걸쳐 몽골에 코레일의 철도관제 운영기술을 전하는 연수 프로그램이다.

올해 두 번째를 맞는 연수는 지난 11일부터 9일간 ▲철도교통관제센터와 서울역 로컬(지역) 관제 시스템 견학 ▲사고조사 등 사례 교육 ▲관제 시스템 도입 방향에 대한 발표 등 현장 학습과 강의·토론을 병행하며 진행됐다.

■ 교통안전공단, 자율주행 국내외 기관 초청 '글로벌 네트워킹 데이' 개최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왼쪽에서 세 번째)이 자율주행 관련 스타트업과 국내·외 기술교류를 통한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ㅣ 한국교통안전공단

한국교통안전공단은 18일 자동차안전연구원 미래혁신센터와 K-시티에서 자율주행 관련 국내·외 기관을 초청해 ‘글로벌 네트워킹 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스위스 제네바 교통공사, 싱가포르 자율차 기준 개발 연구센터, 영국 자동차 엔지니어링 및 개발 컨설팅 전문회사, 미국 경영컨설팅 전문회사 등 4개 해외 기관이 참여했다.

국내 기업은 K-시티 내 미래혁신센터에 입주한 8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참석 기관 중 3개사는 자사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직접 알리고 홍보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행사에 참여한 스타트업이 개발한 자율주행차 시승을 통해 국내 자율주행 실험도시인 K-시티 시설을 참관했다.

■ 건보공단,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유공기관에 선정

ㅣ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은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공공데이터 10주년 기념식'에서 공공데이터 개방‧활용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공단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2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우수기관’으로, 건강보험·장기요양 업무 수행 과정에서 축적된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기반 행정 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