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정신 재조명"... 삼성, 3주기 추모행사
"故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정신 재조명"... 삼성, 3주기 추모행사
  • 정유현 기자
  • 승인 2023.10.1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고(故) 이건희 선대회장ㅣ삼성전자 제공

삼성이 고(故) 이건희 선대회장의 3주기(10월 25일)를 맞아 이 선대회장의 리더십을 재조명하는 행사를 진행한다. 

한국경영학회는 18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이건희 회장 3주기 추모·삼성 신경영 3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는 이건희 삼성 선대회장이 1993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신경영을 선언하고 본격적인 경영 혁신에 나선지 30주년이 되는 해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재구 한국경영학회장,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국내외 석학들과 삼성 관계사 임직원 등 총 300여명이 참석했다.

김재구 한국경영학회장은 개회사에서 "이건희 선대회장은 미래 지향적이고 도전적인 경영으로 삼성을 세계적인 초일류기업으로 성장시켰다"며,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한국 기업의 창조적 혁신과 새로운 도약을 모색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황식 호암재단 이사장은 기념사에서 "이건희 선대회장은 기업이 가진 인재와 기술을 중심으로 국가 사회가 처한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자 했다"며, "신경영 정신 재조명을 통해 한국 기업의 미래 준비에 이정표를 제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신경영 30주년 국제학술대회에는 경영·경제·인문·인권 분야의 세계 최고의 석학들이 연사로 초청됐다.

연사들은 삼성 신경영을 ▲기술 ▲전략 ▲인재 ▲상생 ▲미래세대 ▲신흥국에 주는 함의 등 6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신경영이 갖고 있는 현재적 의미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기조 연설은 2017년 세계 1위 '경영 사상가'로 선정된 로저 마틴 토론토대 경영대학원 명예교수와 신학·인문학 분야 권위자인 김상근 연세대 신학대 교수가 맡았다.

로저 마틴 명예교수는 '이건희 경영학의 본질은 무엇인가'를 주제로 전략 이론가(Strategy Theorist)이자 통합적 사상가(Integrative Thinker)로서의 면모를 소개했다.

마틴 명예교수는 "이건희 선대회장이 미래에 대한 상상력과 통찰력을 보유한 전략 이론가였으며, 통합적 사고에 기반해 창의적 해결책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갖춘 통합적 사상가였다"고 평가했음
  
김상근 교수는 '르네상스人 이건희와 KH 유산의 의의'를 주제로 이건희 선대회장의 'KH 유산'으로 이뤄진 대규모 사회환원의 의미를 되새기며, 고인이 경영 외적인 분야에서도 전례 없이 큰 유산을 국가에 남겼다고 소개했다.

김 교수는 "이건희 선대회장이 이탈리아 피렌체의 르네상스를 이끈 메디치가(家)에 필적할 만한 업적을 남긴 한국의 시대 정신"이라고 평가했다.

이어진 세션에서는 '삼성의 미래와 도전'을 주제로 국내외 석학들의 심도있는 논의와 토론이 이어졌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한국경영학회 중진인 이승윤 홍익대 교수, 김효선 중앙대 교수, 김보경 연세대 교수, 김광현 고려대 교수가 사회자 및 토론자로 참여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백건우 피아니스트는 이건희 선대회장 3주기를 추모하는 공연을 진행했다. 

이건희 선대회장의 신경영 선언은 삼성이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밑거름이 됐다. 그는 1993년 6월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모인 전 세계 삼성 임직원들을 향해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꾸라"고 일갈했다. 

이 선대회장은 지난 2014년 급성심근경색증으로 쓰러진 뒤 6년여 간 투병하다 2020년 10월 25일 향년 78세를 일기로 별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