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보증보험, 내달 상장... "국가대표 배당주로 자리매김할 것"
서울보증보험, 내달 상장... "국가대표 배당주로 자리매김할 것"
  • 박소망 기자
  • 승인 2023.10.13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여의도 기자간담회장에서 유광열 대표이사가 발언하고 있다.ㅣ서울보증보험 제공

하반기 기업공개(IPO) 시장 '대어'로 꼽히는 서울보증보험이 유가증권시장 상장 후 주주환원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보증보험은 12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경영 전략과 비전을 발표했다.

유광열 대표이사는 이날 간담회에서 “대한민국 산업 전반의 마중물 역할을 통해 대표적인 국민 보험사로 성장해 온 서울보증보험이 코스피 상장을 통해 더욱 친근한 모습으로 다가설 것”이라며, “공모 과정에서 국내외 시장투자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장 후 주주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보증보험은 1969년 설립되어 개인과 기업의 경제활동에 필요한 각종 이행보증과 신원보증, 할부보증, 중금리 및 전세자금 대출보증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 중이다. 공모 규모 3,617억원(밴드상단 기준)에 달하는 빅딜 국내외 금융투자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미래에셋증권과 삼성증권이 대표주관을 맡고 있다.

서울보증보험의 지난해 총자산이익률(ROA)은 5.8%로 국내 손해보험사 평균치의 다섯 배 이상을 기록했다. 재무건전성을 보여주는 지급여력비율(K-ICS) 또한 올해 상반기 기준 406.4%에 달해 업계 최고 수준이다. 회사 측은 "글로벌 신용평가기관인 스탠더드앤푸어스(S&P)와 피치(Fitch)로부터 각각 A+, AA- 신용등급을 확보 중"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보증보험은 상장 이후에도 지급여력비율 등을 고려하여 현 배당성향을 유지하거나 상향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연내 정관 개정을 통해 배당기준일을 주주총회 이후로 설정함으로써 배당 규모 확정 후 시장에서 투자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내부적으로는 인공지능(AI) 광학문자판독장치(OCR) 등 신기술을 기반으로 업무효율성을 제고하고, 빅데이터시스템 구축을 통해 분석역량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외부 플랫폼과의 연계를 통해 매출채권 팩토링, B2B커머스 등의 보증상품을 확대할 계획이다. 

서울보증보험은 총 698만2160주를 공모하는데, 최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가 지분(93.85%)의 일부를 매출한다. 1주당 희망공모가는 3만9,500원에서 5만1,800원으로, 공모 규모는 상단 기준 약 3,617억원이다.

13일부터 19일까지 기관투자자 대상의 수요예측 후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논의를 거쳐 공모가를 확정할 예정이다. 공모가가 확정이 되면 같은 달 25일과 26일 청약을 접수하고, 11월 3일 상장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