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람코자산신탁, '세계 부동산자산 지속가능성 평가' 최고등급 획득
코람코자산신탁, '세계 부동산자산 지속가능성 평가' 최고등급 획득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10.12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 코람코자산신탁

코람코자산신탁은 세계 최고 권위 ESG 평가기구인 세계 부동산 자산 지속가능성 평가(GRESB)에서 국내 최초 100점 만점으로 최고 등급(5스타)을 획득했다고 12일 밝혔다. 

GRESB는 부동산 실물 자산과 그 운용사를 대상으로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 이해관계자와의 소통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글로벌 부동산 투자 기업 대부분이 이 평가를 인용해 투자지표로 활용하고 있다.

코람코는 세계적인 ESG 흐름에 발맞추기 위해 지난해 처음 이 평가에 참여했다. 참여 대상은 서초동에 위치한 ‘마제스타시티 타워2’로 미국 친환경 건축물 인증(LEED) 최고 등급인 플래티넘 평가를 받은 바 있는 대표적인 친환경 자산이다. 당시 첫 참여임에도 5스타를 획득한 코람코는 올해 참여 자산을 3개로 늘려 평가에 참여했다.

참여 대상은 서초 마제스타시티 타워2(2년 연속 참여)를 위시한 ‘강동 이스트센트럴타워’, ‘여의도 TP타워’ 등이다. 코람코는 이들 참여 자산 모두에서 5스타를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특히 여의도 TP타워는 사학연금공단이 앵커투자자인 코크렙TP리츠가 개발 중인 오피스빌딩으로, 과거 사학연금 서울회관을 코람코 주도하에 재건축 중인 개발 프로젝트다. 글로벌 부동산 투자업계에서는 신규 오피스를 개발할 때 GRESB 평가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국내에서 개발 단계 오피스빌딩이 이 평가에 참여하는 것은 TP타워가 처음이다.  

정준호 코람코자산신탁 대표는 “코람코의 ESG는 누군가 만들어 놓은 원칙에 따르는 것이 아닌 투자자들과 다음 세대에게 더 나은 환경을 전해주기 위한 새로운 도전”이라며 “GRESB 평가가 명예로운 훈장에 머물지 않고 실제적인 수익률 제고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한 단계 발전된 ESG를 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