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2023] KAIST 등 4대 과기원, 연구실험 데이터관리 무관심
[국감 2023] KAIST 등 4대 과기원, 연구실험 데이터관리 무관심
  • 하영건 기자
  • 승인 2023.10.02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필모 의원 

과기정통부 산하 출연연구기관과 과학기술원들이 국가 R&D 과제를 수행하면서 연구실험데이터의 관리에는 무관심한 것으로 드러났다. 

2일 더불어민주당 정필모 국회의원(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 과기정통부와 국가과학기술연구회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자료에 따르면, R&D 연구데이터저장소인 리포지터리 (repository)를 구축한 기관이 4대 과학기술원 중 KAIST가 유일했고 출연연의 경우 25곳 가운데 17곳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수 기관이 리포지터리를 구축하고 있지만, 이를 국가연구데이터플랫폼 (DataON)에 연계한 경우는 매우 적었다. 

DataON이 운영된 지 4년 가까이 됐으나 이 플랫폼에 연구데이터를 연계한 출연연은 한국천문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의학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 5곳뿐 이었다. 4대 과학기술원의 경우 단 한 곳도 연계하지 않았다. 4대 과학기술원은 올해 하반기까지 KAIST를 중심으로 연구데이터 연계를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DataON은 연구실험과정에서 생산된 데이터를 수집 · 관리하고, 연구자간 데이터 공동활용과 연구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목적으로 2020년 시작된 사업이다. 

연구데이터를 생산 · 보존하고 활용하기 위한 계획인 데이터관리계획(Data Management Plan ) 수립도 지지부진했다. 

DMP는 과제수행시 연구데이터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꼭 필요한 요소다. 과기정통부는 2019년 9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에 DMP 정의와 제출 사항 등을 반영한 바 있다. 

출연연별로 살펴보면, 2023년 상반기 국가 R&D 과제 DMP 수립비율이 50%를 넘는 경우는 전체 25곳 중 14곳에 불과했다. 녹색연, 표준연, 기계연, 재료연 4곳은 DMP를 수립한 과제 자체가 전무했다. 

4대 과기원의 경우 연구데이터의 관리 수준이 전체 출연연 평균보다 훨씬 더 낮았다. KAIST는 2023 년 상반기 1,829 건의 국가 R&D 과제를 수행하면서 단 87 건만 연구데이터 관리계획을 제출해 DMP 수립 비율이 4.8%에 그쳤다. UNIST는 DMP 수립비율이 6.6%에 불과했고 GIST(1.8%), DGIST(1.7%) 2곳은 DMP 수립 비율이 2% 미만이었다. 

과기원들은 국가 R&D 과제 중 중앙행정기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경우만 DMP 를 수립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데이터관리계획 수립을 확대하거나 의무화하지 않는 한 과제를 수주한 기관이 이를 따를 필요가 없는 것이다.

하지만 정부 지원으로 R&D 과제를 수행하는 만큼 기관들 스스로가 연구데이터를 공공자산으로 인식하고 책임감 있게 관리할 필요 가 있다. 울산과학기술원의 경우 일부이긴 하지만, 자체연구사업 29 개를 대상으로 DMP 를 시범 적용하는 등 개선 노력을 하고 있다.

정필모 의원은 “연구결과뿐만 아니라 연구과정의 데이터를 개방하는 오픈사이언스 정책이 세계적 추세다 ”라면서 “우리나라도 DMP, DataON 등 연구데이터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연구데이터 연계 · 활용에 앞장서야 할 기관들의 참여가 매우 지지부진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개방형 연구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국가 R&D 과제의 대표 수행기관인 출연연과 4대 과학기술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 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