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프] SPC KGC인삼공사 롯데웰푸드 오뚜기 상하농원 外
[브리프] SPC KGC인삼공사 롯데웰푸드 오뚜기 상하농원 外
  • 권재윤 기자
  • 승인 2023.09.27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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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PC 파리바게뜨, 풍성한 혜택 담은 10월 ‘파바데이’ 프로모션 진행 

SPC그룹(회장 허영인)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완연한 가을을 맞아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10월 ‘파바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파리바게뜨를 ‘파바’로 친근하게 줄여 부르는 애칭에서 착안한 ‘파바데이’는 매월 초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10월 파바데이는 이달의 제품 퀴즈와 연계해 다양한 혜택을 선보인다. 파리바게뜨 앱 또는 해피포인트 앱 내 100% 당첨 퀴즈 이벤트를 통해 모든 참여 고객에게 △1만 5천 원 이상 구매 시 5천 원 또는 3천 원 혜택 쿠폰 △1만  3천원 이상 구매 시 2천 원 혜택 쿠폰을 랜덤으로 제공한다.

또한 오는 10월 1일부터 5일까지 ‘삼성카드 링크(LINK)’와 ‘신한카드 마이샵(MYSHOP) play’ 터치를 통해 2만 원 이상 결제 시 4천 원의 혜택이 제공되는 제휴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한다.

한편, 파리바게뜨는 10월 이달의 제품으로 고소한 버터의 풍미를 가득 담은 ‘발효버터 소금빵’을 선정했다, 이번 제품은 발효버터를 사용해 한층 더 깊은 버터 풍미와 소금의 짭조름한 맛의 매력적인 조화가 특징이다. 소금빵은 음료와 함께 가벼운 디저트로, 취향에 맞는 토핑을 더해 이색 샌드위치로도 즐길 수 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이달의 제품 퀴즈 이벤트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하는 파바데이 프로모션을 준비했다”며, “10월 파바데이에서 소금빵 맛집 파리바게뜨를 만나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정관장, 고함량 맥스 비타민C 2000mg & 맥스 비타민D 4000IU 출시

KGC인삼공사가 정관장 랩(:LAB) 브랜드를 론칭하며 고함량 기초영양 비타민 2종을 선보인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정관장 랩(:LAB)은 건강기능식품 국내 1위, 400여개국 수출, 해외법인 5개의 역량을 갖춘 KGC인삼공사가 “글로벌 건강기능식품 스카우터로서 전 세계의 건강기능식품 원료, 제형 등을 엄선해 소비자가 혁신적인 제품을 경험 하도록” 하기 위한 종합 건강 브랜드다.

정관장 랩(:LAB)의 첫 주자인 맥스 비타민C 2000㎎과 맥스 비타민D 4000IU는 현대인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대표 비타민을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한국인 영양소 섭취 기준’ 최대치에 맞게 설계하여 하루 한 번으로 최대 함량을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이다.

장영석 KGC인삼공사 DS센터장은 “정관장 랩(:LAB)은 맥스 비타민C 2000㎎, 맥스 비타민D 4000IU에 이어 각종 건강기능식품 정보의 홍수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이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안전하고 꼭 필요한 제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 이라고 말했다.

■ 롯데웰푸드, ‘몽슐랭 로드’ 3탄 ‘몽쉘 X 돌카롱’ 제품 선봬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의 프리미엄 생크림 케이크 ‘몽쉘’이 디저트 맛집 컬래버 프로젝트 ‘몽슐랭 로드’의 세 번째 컬래버 제품으로 ‘쁘띠몽쉘 제주 돌카롱’을 선보인다.

이번 ‘몽슐랭 로드’ 프로젝트는 제주도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디저트 카페인 ‘돌카롱’과 함께 한다. ‘돌카롱’은 제주도에서만 느낄 수 있는 감성을 디저트 등에 활용해 젊은 소비자 층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제주도 디저트 순례에 빠지지 않고 소개되는 곳이기도 하다.

롯데웰푸드는 ‘돌카롱’을 대표하는 디저트에서 영감을 받아 한입 크기 제품인 ‘쁘띠몽쉘’에 적용했다. ‘돌카롱’에서 판매하는 디저트 제품은 제주도의 현무암을 닮은 꼬끄(마카롱 겉부분 과자)가 특징으로 제주도에서 유명한 유채꽃, 수국 콘셉트를 제품에 적용해 여행객들에게 인기를 얻으며 지역 명물로 알려져 있다.

‘몽슐랭 로드’의 세 번째 제품으로 선보인 ‘쁘띠몽쉘 제주 돌카롱’은 상큼하면서 부드러운 맛이 일품인 디저트 케이크다. 이 신제품에는 물결무늬 문양의 초콜릿이 위에 장식되어 있어 몽쉘만의 특징을 살렸다. 케이크 부분은 ‘돌카롱’의 현무암을 닮은 꼬끄를 구현하여 구멍이 송송 나있다. 또 케이크 사이 부분에는 제주산 한라봉 크림으로 채워 촉촉하면서 상큼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쁘띠몽쉘 제주 돌카롱’의 제품 겉 케이스에는 돌담, 유채꽃과 한라봉, 푸른 바다와 하늘이 어우러진 제주도의 멋진 풍경을 수채화 기법으로 담아 감성을 더 했다. 또 제품 개별 포장지에도 한라봉과 제품이 함께 있는 이미지를 삽입해 제품을 먹기 직전까지 소비자에게 제주도 현지의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했다.

‘쁘띠몽쉘 제주 돌카롱’은 3개월 동안 한정 판매할 예정으로 할인점 및 일반 슈퍼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또 ‘돌카롱’ 제주공항점, 중문점, 월정리해변점 등에서도 컬래버 기간동안 ‘쁘띠몽쉘 제주 돌카롱’을 구입할 수 있다. 해당 매장에서 컬래버 제품 구매 시 음료 할인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한편 ‘몽슐랭 로드’란 ‘몽쉘’과 미슐랭’, ‘로드’의 합성어로 몽쉘이 소개하는 디저트 맛집 가이드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 프로젝트의 첫 시작은 인기 도넛 브랜드 ‘노티드(Knotted)’, 두 번째는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인 ‘태극당’과 함께 했다.

롯데웰푸드는 향후 지역 유명 맛집의 제품들과 지속적인 컬래버를 통해 ‘몽슐랭 로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색다른 콘셉트의 ‘몽쉘’로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전달할 계획이다.

■ 오뚜기, ‘꼬리까지 가득 찬 붕어빵' 2종 출시 

오뚜기가 집에서도 맛있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꼬리까지 가득 찬 붕어빵’ 2종을 출시했다.  

몇 년 사이 동네마다 흔히 보이던 붕어빵 트럭이 점차 사라지면서 노점상 위치를 안내해주는 앱까지 등장하는 추세로, 길거리 대표 간식인 붕어빵을 찾는 수요가 여전히 높은 점을 고려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붕어빵을 간편식으로 제품화했다는 설명이다.  

새롭게 선보인 꼬리까지 가득 찬 붕어빵은 '팥 붕어빵'과 '슈크림 붕어빵' 2종으로 구성되며, 머리부터 꼬리까지 팥 앙금과 슈크림으로 아낌없이 속을 꽉 채워, 마지막 한 입까지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우선, 팥 붕어빵은 달콤하고 부드러우면서도 고운 팥 앙금을 사용해 물리지 않고 먹을 수 있으며, 슈크림 붕어빵은 프리미엄급 슈크림을 사용해 부드럽고 고급스러운 맛이 특징이다. 

특히, 에어프라이어 조리를 하면 겉은 바삭하고 속은 타피오카 전분을 넣어 쫄깃한 ‘겉바속쫄’의 식감을 느낄 수 있으며, 냉동 상태의 붕어빵을 180도로 예열된 에어프라이어에 9분간 조리하면 완성된다.  

오뚜기 관계자는 “일명 붕세권 지역을 찾을 만큼 길거리 대표 간식인 붕어빵에 대한 높은 수요를 고려해, 집에서도 간편하게 조리해 즐길 수 있는 붕어빵 간편식을 출시했다"며, "팥 앙금과 슈크림으로 꼬리까지 속을 꽉 채운 붕어빵을 간식으로 맛있게 즐기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2023 상하농원 팜 페스티벌 개최

전북 고창에 위치한 농어촌 체험형 테마공원 상하농원(대표 최승우)에서 9월 30일부터 10월 31일까지 ‘2023 상하농원 팜 페스티벌’ 이벤트를 선보인다. 이 행사는 가족들과 함께 깊어가는 가을 정취를 흠뻑 느낄 수 있게 꾸며진 농원의 모습과 지역 농산물, 건강한 먹거리 공방 제품이 가득한 플리마켓 등 다양한 콘텐츠로 준비되었다.

팜 페스티벌에서는 지역 주요 농산물 수확을 기념하여 파머스 플리마켓을 선보인다. 올 한 해 농가에서 직접 키운 농작물과 건강한 먹거리를 약속하는 상하농원 공방 제품을 지역 농가와 상생 협력을 통해 준비했으며 농부들의 수확제라는 컨셉으로 농원 곳곳마다 자연 속에 어우러진 농부 소품들과 포토존, 아이들의 쉼터 플레이그라운드까지 다채롭게 준비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다.

어린이를 위한 꼬마농부 플리마켓도 운영된다. 어린이들이 직접 셀러로 참여해 사용한 물건이나 도서, 장난감 등을 팔고 나누며 알뜰하고 합리적인 경제활동을 체험하고 자원 재활용을 몸소 실천해 볼 수 있다. 모든 거래는 상하농원 에코코인으로 통용되며 꼬마농부 플리마켓 행사를 통해 마련된 재활용이나 수익금은 지역 내 어려운 친구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방문객들을 위한 푸짐한 경품 혜택도 다양하게 준비했다. 매일유업의 유기농 전문 브랜드 ‘상하목장’, 치즈 전문 브랜드 ‘상하치즈’, 건강발효 탄산음료 ‘더그레잇티 콤부차’ 등 이벤트 완료 후 받을 수 있는 리워드 경품을 보다 알차게 구성하였다. 이와 더불어, 헌 옷과 생활용품 등을 직접 가져와 개성 있게 꾸미는 허수아비 콘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들에게는 파머스글램핑 숙박권, 야외수영장 이용권, 스파이용권 및 리워드를 증정한다. 허수아비 콘테스트는 온라인 예약 또는 현장 구매 고객에 한하여 참여 가능하며 만들어진 허수아비는 농원 텃밭과 지역 농가에 기부된다.

상하농원 관계자는 “이번 팜 페스티벌은 더욱 특별하고 재미있는 경험과 함께 농원에 대한 중요함과 건강한 먹거리를 이해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라며 “수확의 계절 가을, 풍성하고 기억에 남는 추억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 G마켓, 국내여행·놀이공원 할인 기획전 ‘숙박세일 페스타’, ‘놀이공원 할인대전’ 참여

국내 대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G마켓이 가을 나들이철을 맞아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놀이공원 할인대전’에 참여한다. 할인쿠폰 및 G마켓 단독 혜택을 풍성하게 제공한다.

먼저, 10월 15일(일)까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3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에 참여한다. 추석 연휴 및 한국 방문의 해를 맞아 국내 여행을 독려하기 위한 행사다.

G마켓은 야놀자, 여기어때 등 16개 여행사와 함께 인기 숙박상품을 특가에 판매하고, 다양한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행사 기간 중 매일 오전 10시 국내숙박 ‘3만원 할인쿠폰’을 선착순 제공한다. 숙박세일 참여 상품을 의미하는 ‘숙박세일 스티커’가 붙어 있는 상품을 5만100원 이상 결제 시 사용할 수 있다. 쿠폰 유효기간은 발급 후 익일 오전 7시까지며, 입실 기간은 다음달 15일까지다.

G마켓 단독 혜택도 마련했다. 가성비 높은 부티크 숙소부터 호텔, 리조트, 펜션 등 전 상품에 활용할 수 있는 ‘2만원’, ‘1만원’, ‘5,000원’ 중복쿠폰을 ID당 하루 1회씩 지급한다. 구매 금액대별로 적용해 사용하면 된다. 해당 쿠폰은 발급 당일 사용 가능하다. 이달 30일(토)까지 카드사 ‘10% 즉시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스마일페이에 등록된 삼성/우리/하나카드로 1,000원 이상 결제 시 최대 2만원 할인된다. 기본 쿠폰과 중복쿠폰, 카드결제까지 모두 적용하면 3단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셈이다.

10월 22일(일)까지 ‘2023 놀이공원 할인대전’도 진행한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경주월드 ▲이월드 등 전국 90개 놀이시설이 함께 참여한다. 매일 오전 10시 선착순으로 1인당 1만원 할인쿠폰 2매 등 총 2만원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놀이대전 스티커가 붙은 상품에 한해 1만100원 이상 결제 시 적용된다. 스마일페이에 등록된 삼성/하나/우리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7% 할인(최대 1만원) 혜택도 제공한다. 카드사 할인은 이달 30일까지 받을 수 있다. 다양한 테마파크, 워터/스파, 키즈파크 등 인기 놀이시설 특가상품도 한정수량으로 준비했다.

G마켓 라이프스타일실 문영구 실장은 “야외활동을 하기 좋은 날씨에 더해, 올해는 황금연휴가 이어지면서 국내 여행과 나들이를 계획하는 수요가 작년보다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추석 연휴 이용 가능한 숙소만 모아서 제안하는 코너를 선보이고, 빅데이터를 분석해 할인 혜택을 가장 많이 누릴 수 있도록 쿠폰도 준비한 만큼, 많은 관심 바란다”고 전했다.

■ 11번가, ‘달달한 한가위 연휴’ 기획전

11번가가 다음달 3일까지 ‘달달한 한가위 연휴’ 기획전을 진행하고, 추석 연휴기간 사용할 수 있는 외식상품권과 전시회 티켓, 당일배송 가능한 장보기 추천 상품 등을 할인 판매한다.

먼저, 추석부터 개천절까지 이어지는 6일간의 황금연휴를 겨냥해 다양한 먹거리, 놀거리 e쿠폰을 준비했다. 에버랜드, 롯데월드, 아쿠아필드 등 국내 주요 테마파크 입장권과 뚜레쥬르, 미스터피자, 배스킨라빈스 등 F&B 대표 브랜드의 제품교환권, 메가박스 영화관람권 등을 최대 50% 저렴하게 판매한다.

인기 문화행사 입장권과 전시회 티켓도 할인가에 만나볼 수 있다. 11번가 단독판매 상품인 ‘경복궁 야간관람 입장권’을 비롯해 창경궁, 덕수궁 등에서 진행되는 고궁 탐방 특별 프로그램 입장권을 선보인다. 11번가 단독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에바 알머슨 특별전’, ‘일리야 밀스타인:기억의 캐비닛’, ‘에르베 튈레전:색색깔깔 뮤지엄’(11/3부터 전시 시작) 등 전시회 티켓 등을 최대 50% 할인한 가격에 예매할 수 있다.

쌀, 계란, 찜갈비, 홍로햇사과 등 명절 먹거리를 중심으로, 연휴 중에도 당일배송이 가능한 ‘장보기’ 서비스 추천 상품도 소개한다. 11번가는 연휴기간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과 함께 당일배송이 가능한 상품들을 판매*하고, ‘3,000원 장바구니 할인쿠폰’(4만원 이상 구매시), ‘4,000원 장바구니 할인쿠폰’(6만원 이상 구매시) 등 할인혜택도 제공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명절증후군을 날려줄 선물 상품도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올해 연말까지 탑승 가능한 제주항공 괌/사이판 노선 왕복권 기프티켓을 최대 90% 할인된 가격에 3500매 한정수량 선착순 판매하고, 명절 기간 해외배송을 거쳐 연휴 뒤 배송되는 해외직구 상품과 명품 등을 할인 판매한다.

11번가 고광일 영업기획담당은 “6일로 늘어난 연휴에 명절을 간소하게 보내고 남은 기간 가벼운 나들이 등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아지면서, e쿠폰, 전시회 티켓 등을 중심으로 기획전을 구성했다”며, “구매 즉시 사용 가능한 e쿠폰, 당일배송 장보기 서비스 등을 통해 고객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 프레시지, 부산의 백년가게 ‘동래할매파전’ 협업 ‘해물파전 밀키트’ 출시

밀키트 전문 기업 프레시지가 4대가 이어온 부산의 백년가게 ‘동래할매파전’과의 IP협업으로 추석 명절 쉽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동래할매파전 해물파전’ 밀키트 신제품을 출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작년 8월 프레시지가 ‘백년가게’ 간편식 개발 사업으로 선보인 동래할매파전 간편식 4종에 이은 두 번째 협업 제품이다. 기존 완제품 형태의 수제전 간편식의 인기에 힘입어, 집에서 직접 전을 부쳐 먹는 재미까지 더하고자 밀키트 형태로 신제품을 선보이게 됐다.

‘동래할매파전 해물파전 밀키트’는 4대째 이어온 부산 명물 동래할매파전의 노하우를 담아 질좋은 원재료를 듬뿍 사용해 풍부한 맛을 선사한다. 신선한 쪽파와 양파를 듬뿍 넣고, 새우, 오징어, 홍합살 등 싱싱한 해산물을 큼지막하게 더해 다채로운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특히 일반적인 파전과 달리 두툼하게 부쳐내는 동래식 파전의 노하우를 담아, 겉은 바삭하고 속은 촉촉한 겉바속촉의 식감이 특징이다.

조리 방식 역시 간편하다. 재료를 모두 섞어 5분간 팬에 부쳐내는 방식으로 조리 가능하며, 별첨된 청양고추를 활용해 파전의 매운 맛까지도 조정해서 즐길 수 있다. 

출시 제품은 추석 명절을 앞둔 9월 27일부터 쿠팡을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이후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프레시지 관계자는 “추석 연휴를 맞아 수제전 준비 과정의 번거로움은 최소화하고 직접 조리해보는 재미 만을 더하고자 부산 명물 동래할매파전과 협업한 밀키트를 선보이게 됐다”며, “이번 밀키트를 통해 가족 단위 소비자는 물론 혼자서 명절을 보내는 혼추족(혼자서 추석을 보내는 사람)들도 맛있는 수제전의 풍미를 직접 즐겨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 bhc그룹 해바라기 봉사단, 명절 맞이 요양 시설 봉사

종합외식기업 bhc그룹의 대학생 봉사단체인 ‘해바라기 봉사단’이 추석 명절을 맞아 요양 시설 봉사활동으로 훈훈한 소식을 전했다.

해바라기 봉사단 7기 2조 봉사단원은 지난 24일 서울 은평구 응암동에 위치한 마추미실비케어를 방문해 실내 환경 정화활동과 어르신을 위한 간식 전달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이번 봉사활동은 민족의 최대 명절인 추석을 맞아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이 쾌적한 환경에서의 생활과 어르신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가지고자 기획되었다.

봉사단원들은 휴일에도 불구하고 오전 일찍 모여 어르신들을 위한 간식 세트 만들기를 시작으로 봉사활동을 시작했다. 양갱과 약과 등 어르신들이 좋아할 만한 간식을 복주머니에 정성스럽게 포장해 120여 개의 추석 선물 꾸러미를 준비한 봉사단원들은 어르신들이 계신 요양 시설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이어나갔다.

이어 봉사단원들은 주요 생활공간과 주변 환경에 대한 청소와 정리를 진행해 깨끗하고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일손을 보태며 구슬땀을 흘렸다. 더불어 손자 손녀처럼 적적하신 어르신들의 말벗이 되어 외로움을 함께 하였으며 풍성한 한가위가 되기를 기원하며 준비해 간 추석 선물 꾸러미를 전달하면서 봉사활동을 마무리했다.

봉사활동을 마친 단원들은 몸이 불편하신 어르신들이 좀 더 쾌적한 환경에서의 생활은 물론 짧은 시간이었지만 외로움을 잠시 잊고 즐거운 시간을 가지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 보람되었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손길이 필요한 이웃을 찾아 진심 어린 봉사활동을 이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bhc그룹 관계자는 “7년째 이어지는 해바라기 봉사단 활동이 많은 청년들에게 봉사의 의미와 함께하는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고 실천하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다”라며 “대표적인 대학생 봉사단체로 자리 잡은 해바라기 봉사단이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 하나투어, 장기 여행도 원스톱으로 준비하는 ‘롱스테이’ 상품 출시

하나투어(대표이사 송미선)가 해외 장기 체류 여행 트렌드에 맞춰 복잡한 사전 준비 없이 가볍게 떠날 수 있는 ‘롱스테이’ 상품을 선보인다.

한 달 살기가 유행함에 따라 7일 이상의 장기 여행을 선호하는 추세다. 2023년 상반기 하나투어를 통한 호텔 예약을 살펴보면, 7박 이상, 한 달 이하의 일정 중 7박(50%), 8박(18%), 9박(11%)을 선호했다. 2023년 상반기 항공권 예약 또한 2019년 상반기 대비 동남아/일본/중국 지역의 여정별 평균 회복률이 6박 이하는 74%로 나타난 반면, 7박, 8박은 각 105%, 97%로 회복이 두드러졌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하나투어가 새롭게 출시한 ‘롱스테이’ 상품은 교통부터 현지 생활까지 준비해야 하는 장기 여행객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다양한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 차별화를 꾀한다.

치앙마이, 다낭, 하와이, 런던, 오키나와 등지에서 1주 또는 2주간 여행할 수 있는 투어텔(투어+숙박) 상품으로 시내 이동이 편리하고, 장기체류에 적합한 특색 있는 숙소를 제공한다. 또한 골프 라운딩, 현지 투어, 공항-숙소 간 픽업 서비스를 포함했다.

이와 함께 안심여행서비스 ‘SAFETY&JOY’를 기반으로 여행의 전 과정에서 단계별로 고객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대중교통 이용, 생활 매너, 장보기 방법, 로컬푸드 식당 추천, 가까운 편의시설 및 근교 관광명소 소개 등 롱스테이 오리엔테이션을 진행해 원활한 현지 적응을 돕는다.

▲방콕-쿠킹 클래스 ▲파타야-스노클링 투어 ▲하와이-서핑 레슨 ▲런던-EPL 축구 경기, 유명 뮤지컬 관람 등 각 지역에 따라 특색 있는 현지투어도 구성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준비 과정의 수고로움으로 장기 여행을 시도하기 어려워하는 고객들이 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일상과 같은 여행을 즐기길 바라는 마음”이라며, “여행 전부터 여행 후까지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롱스테이’ 상품을 통해 여유롭게 현지에서의 일상을 체험해 보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 두 돌 된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은 진화 중

두 돌을 맞은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은 고객이 상품을 들고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되는 최첨단 시스템이 적용된 매장이다. 지난 2021년 9월, 대한민국 최초로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이하 KISA)과 손잡고 한국형 ‘완전스마트매장’1) 기술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구축됐다. 테스트베드형 실증 매장이지만 일반 고객에게 상시 오픈, 누구나 이용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같은 해 11월, 추가 시스템 도입을 통해 ▲ 고객 쓰러짐 등의 응급상황, 기물 파손 등 이상상황 감지 ▲ 성인 인증 가능한 스마트 담배 자판기 도입 ▲ 원격 매장 관리 시스템 구축 등 소비자가 완전스마트매장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예상되는 물리적/정보적 보안을 강화시킨 바 있다.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이하 스마트 코엑스점)은 지난 9월 26일(화, 어제) 또 한 번의 기술 고도화를 통해 고객 경험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켰다. 완전스마트매장을 운영하며 2년간 축적한 실제 구매 상황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매장 운영·관리 효율을 높이는 시스템을 도입한 것.

먼저, 고객의 빠르고 간편한 입장을 돕는 ‘원스톱 게이트’ 기술을 적용해 매장 입장 과정을 획기적으로 간소화 했다. 이제는 게이트에서 신용카드를 인증하기만 하면 기존 대비 절반 이상 줄어든 시간에 입장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 신용카드만으로 입장 가능한 자동 결제 매장은 스마트 코엑스점이 유일하다.

그동안 스마트 코엑스점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키오스크를 통해 고객의 신용/체크카드를 인증 è 휴대폰으로 전송받은 QR코드 확인 è 게이트에 QR코드 인식 è 게이트 오픈 및 입장의 절차를 거쳐야 했으며, 평균 15~20초가 소요됐다.

이는 실제 대다수의 고객이 이용하는 신용카드를 활용해 어떻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지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가 연구, 개발을 거듭한 성과다. 연내에는 간편결제와 연동해 입장 및 결제 수단의 범용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고객 경험뿐만 아니라 매장 운영 효율을 개선하는 기술도 새롭게 적용됐다. 지난 1월부터 신세계아이앤씨의 ‘스파로스 AI 수요예측2)’ 시스템을 도입한 결과, 기존 1시간 이상 소요됐던 발주(상품주문) 시간이 5분으로 대폭 단축됐으며, 다양한 변수에 대한 발주 정확도도 높아지고 있다. 

이마트24는 스마트 코엑스점을 시작으로 현재 다양한 상권의 13개 매장에 ‘스파로스 AI 수요예측’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연내 15~20개 매장까지 확대해 테스트를 이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 스마트 코엑스점에서는 AI 기술 고도화를 통한 상품 자동학습 기술도 운영 중이다. 기존에는 상품판매 전 수 일에 걸쳐 AI에게 상품 정보를 학습시키는 과정이 필요했으나, 자동학습 기술을 통해 별도의 학습기간을 거치지 않아도 AI가 스스로 학습할 수 있게 된 것. 신상품 출시나 패키지 리뉴얼이 잦은 편의점에서 향후 업무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는 기술이다.

새로운 시도와 진화를 거듭하며 상품을 들고 나오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루어지는 혁신적인 구매 경험을 선사하고 있는 스마트 코엑스점은 고객들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기술 정확도뿐만 아니라 방문 고객과 매출도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올해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 평균 매출과 방문객은 2021년 대비 2배 수준의 증가를 보였다.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는 연구실이 아닌 스마트 코엑스점에서 확보한 ‘실제 데이터’를 바탕으로 다양한 구매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들을 지속 개발/구현함으로써 완전스마트매장의 기술 표준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이재경 이마트24 IT담당은 “대한민국 최초로 선보였던 완전스마트매장이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구매 경험을 제공하며 지속 진화하고 있다”며 “최초 오픈 때부터 실제 구매 환경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이슈를 확인하고 개선하고자 일반 고객에게 매장을 개방하는 과감한 결정을 통해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의 빠른 진화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 세븐일레븐, 엔씨소프트 ‘퍼즈업’ 콜라보 상품 출시 및 이벤트 진행

편의점 세븐일레븐이 2030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게임업계와 손잡았다.

세븐일레븐은 게임사 ‘㈜엔씨소프트(이하 ‘엔씨’)’의 신작 ‘퍼즈업 아미토이(이하 퍼즈업)’와 손잡고 게임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해 콜라보 상품 출시 및 이벤트를 진행한다. 퍼즈업은 엔씨의 신규 3매치 퍼즐 모바일 게임으로 블록을 조합해 퍼즐을 맞추는 방식으로 플레이가 진행된다. 떨어지는 블록의 방향을 상하좌우로 바꿀 수 있는 방향키가 차별점인 퍼즈업은 아기자기한 게임 비주얼과 더불어 19종의 봉제인형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등 스마트폰 게임을 즐기는 2030세대 여성층을 타겟으로 출시되었다. 

세븐일레븐은 이러한 게임 수요층을 타겟하여 퍼즈업 속 캐릭터 및 아이콘을 활용한 PB상품을 출시한다. 먼저 게임 속 형형색색의 블록을 과일맛 젤리 상품으로 구현해 게임 캐릭터 세계관을 담은 패키징으로 마무리한 ‘세븐셀렉트 퍼즈업후루츠젤리업’을 한정 판매한다. 그리고 현재 판매 중인 더커진 삼각김밥 5종을 게임 캐릭터로 새롭게 패키징하여 선보인다.

퍼즈업 게임 속에서도 세븐일레븐을 만나볼 수 있다. 퍼즈업 콜라보 상품 구매 후 세븐앱에서 스탬프를 적립하면 즉시 받게 되는 응모권으로 보상받기 버튼 클릭 시100% 게임 아이템이 지급된다. 종류는 세븐일레븐 대표 캐릭터 ‘브니’ 스킨(게임 속 캐릭터 의상)과 함께 로켓, 망치, 골드 등 게임에 필요한 아이템들로 구성되어 있다. 참여자들 중 추첨을 통해 5명에게는 아이패드가 제공된다.

세븐일레븐은 퍼즈업 콜라보를 기념해 각종 프로모션과 이벤트도 선보인다. 먼저 10월 한달 간 퍼즈업 콜라보 상품 전 종을 카카오페이로 구매 시 2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SNS에 콜라보 상품 구매 후 필수 해시태그(#세븐일레븐, #퍼즈업, #후르츠젤리업)와 함께 인증 시 추첨을 통해 세븐일레븐 모바일 상품권 1만원권을 20명에게 증정한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게임업계와 함께 MZ세대 공략을 위한 경험 마케팅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지난해 2월에는 게임 개발사 ‘해긴’의 모바일 캐주얼 소셜네트워크 게임 ‘플레이투게더’ 내 첫 메타버스 편의점 ‘세븐일레븐 카이아섬점’을 오픈해 약 3주만에 방문객 1천만명을 돌파했다. 이후 지난 12월에는 게임사 ‘컴투스’와 손잡고 모바일 MMORPG게임 ‘서머니즈워:크로니클’ 팝업스토어를 세븐일레븐 중국대사관점(서울 중구 소재)에서 운영한 바 있다.

최주현 세븐일레븐 마케팅팀 대리는 “게임업계와의 콜라보의 경우 편의점 입장에서는 게임의 주 수요층이 2030세대인 만큼 이들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며 “이를 통해 유저들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들면서 게임 속 콘텐츠 요소들을 접함으로써 새로운 플레이 경험 또한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