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와 세계로 도약하는 공공조달, 대한민국 신성장 이끈다
미래와 세계로 도약하는 공공조달, 대한민국 신성장 이끈다
  • 이주희 기자
  • 승인 2023.09.2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윤상 조달청장(왼쪽 두번째)이 25일 열린 제3회 조달의 날에서 신성장 제품의 우수성을 기업 대표의 시연을 통해 확인하고 있다.
김윤상 조달청장(왼쪽 두번째)이 25일 열린 제3회 조달의 날에서 신성장 제품의 우수성을 기업 대표의 시연을 통해 확인하고 있다.ㅣ조달청

조달청(청장 김윤상)은 이달 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간 서울 동대문디자인 플라자(DDP) 아트홀 1관에서 ‘미래를 조각하다! 세계로 달리다!’라는 주제로 '제3회 조달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조달의 날’은 공공조달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관심을 증대 시키고 공공조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제정된 법정 기념일로, 매년 9월 30일이다. 올해 세 번째를 맞은 조달의 날에는 조달기업과 공공기관, 조달청 직원을 비롯한 ’조달인‘이 그간 이룩한 성과를 공유하고 유공자를 격려하는 자리와 함께 공공조달이 나아갈 비전을 제시하는 다채로운 행사들이 열린다.

먼저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하는 신성장제품 80여 개가 선보이는 전시회가 행사기간 내내 개최된다. △해외수출관, △첨단바이오관, △생활안전관, △벤처나라관, △특별관 등 5개 주제로 구성되며, 누구든지 무료로 관람하고 제품도 체험할 수 있다.

이들 신성장제품의 판로개척을 위한 자리도 마련된다. 공공기관 구매상담회 뿐만 아니라 유엔(UN) 등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 설명회도 준비돼 많은 기업들을 위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시장까지 판로를 열어준다.

첫날 오전에는 ’공공조달의 회고와 미래 짚어보기‘를 주제로 ’공공조달 정책 세미나‘가 열린다. 오연천 총장(울산대), 이원희 총장(한경국립대)을 비롯해 공공조달 분야 국내 최고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조달의 현안과 미래 발전 방향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오후에는 공공조달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 수여식이 예정되어 있다. 유공자 50여 명에게는 대통령표창, 국무총리 표창, 기획 재정부장관 표창, 교육부장관 표창, 조달청장 표창이 수여된다.

다음 날 개최되는 ’공공조달 경진대회‘에서는 공공서비스 개선, 행정효율 향상 등 혁신제품을 활용한 공공혁신 우수사례를 두고 9개 공공기관과 9개 조달기업이 치열한 경연을 벌인다.

그 외에도 공공기관과 조달기업에 도움이 되는 ’공공 조달제도 교육‘, ’혁신제품 시범구매사업 설명회‘, ’수출지원 설명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한다.

한편 첫날 열린 개막식에는 김상훈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 류성걸 국회의원, 전직 조달청장들, 경제단체 및 공공기관 관계자들, 주한 외교사절 등이 참석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영상으로 ’조달의 날‘을 축하했다. 추 부총리는 “앞으로 우리 조달 시장이 경제성장과 민간의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든든한 조력자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상훈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은 공공조달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며 “산업경쟁력과 수출 활성화를 견인하고 경제활력을 위한 돌파구를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간사인 류성걸 의원은 “디지털 전환 등 다가올 미래에 대비해 공공조달의 새로운 역할과 변화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윤상 조달청장은 “이번 ’조달의 날‘ 슬로건인 ’미래를 조각하다, 세계로 달리다‘처럼 우리 기업과 경제가 세계로 달려 나가기 위해서는 공공조달의 전략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이 요구된다”며 “’조달의 날‘을 분기점으로 삼아 우리 경제가 힘차게 도약할 수 있도록 공공조달이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