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증권·선물회사 대상 '내부통제 강화 워크숍' 개최
금감원, 증권·선물회사 대상 '내부통제 강화 워크숍' 개최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09.19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금감원)은 19일 금감원 2층 대강당에서 증권·선물사의 내부감사 및 준법 감시 업무 담당자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내부통제 강화 워크숍'을 개최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전체 증권·선물회사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첫 대면 워크숍이다.

이번 워크숍은 최근 지속 발생하고 있는 임직원 사익추구 행위와 잘못된 영업 관행을 근절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내부통제 체계 구축을 위한 것으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성과보수체계 ▲랩·신탁 영업 관행 ▲사익추구 행위 등 주요 이슈를 공유하며 내부통제 강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먼저 부동산 PF 성과보수체계와 관련된 법규 및 지침에 대한 설명을 통해 제도에 대한 업계 이해도를 제고했으며, 점검 결과 확인된 개선 필요 사례들을 공유하고 주요 유의사항을 안내해 장기 성과와 연동되는 성과보수체계 운영을 유도했다.

채권형 랩·신탁 운용실태 검사 결과 발견된 위규행위의 발생 원인과 양상을 공유하는 한편, 랩·신탁 상품 본연의 기능 및 역할을 회복할 수 있도록 계좌별 독립 운용과 이해 상충 방지 노력을 강화했다. 또한 이상거래가격 통제 및 환매 유동성 리스크 관리 등을 통해 내부통제 질적 수준을 제고할 수 있도록 했다.

증권사 검사 결과 드러난 허위·가공 계약을 통한 이익 편취, 미공개 직무 정보 이용, 부당한 영향력 행사 사례를 공유하며 내부통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환기했다. 아울러 사익추구 행위 방지를 위해 장기간 동일 구성원으로 구성된 팀 단위 업무 조직에 대한 내부통제 강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미공개 정보 취득 기회가 많은 업무를 담당하는 임직원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당부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향후 증권업계의 내부통제 역량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증권업계와의 정보교류 확대 및 긴밀한 소통을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