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百, 중소기업 ESG 돕는다
신세계百, 중소기업 ESG 돕는다
  • 권재윤 기자
  • 승인 2023.09.13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빛예술단 공연 ㅣ 신세계백화점
한빛예술단 공연 ㅣ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이 오는 14일 업계 최초로 동반성장위원회와 중소기업의 ESG 경영을 돕는 협약식을 체결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협력사 중소기업 중 100여 곳에 ESG 경영 컨설팅을 지원하기로 했다. 안전 · 친환경 등 ESG 가치를 협력사로 확산해 지속가능한 공급망을 구축한다는 취지다.

먼저, ESG 경영을 위한 인력과 예산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선정해 전문 컨설턴트가 6~8개월간 맞춤형 진단과 교육을 실시한다. 선정된 기업은 동반위의 표준 가이드라인에 따라 마련된 ESG 지표를 기반으로 ESG 교육과 진단,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등 종합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최종 평가 결과 안전 · 환경 등 ESG 지표 준수율이 우수한 기업에는 동반위의 ‘ESG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가 발급된다. 이 확인서를 받으면 동반위와 협약을 맺은 시중은행(신한·기업·경남·국민은행)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고, KOTRA · KOICA가 주관하는 해외 수출지원사업에 참여 시 가점 혜택이 주어진다. 

신세계백화점은 메세나 활동도 이어간다. 이달 13일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리는 한빛예술단 음악회 후원에 나선다. 한빛예술단은 2003년 창단한 세계 유일의 시각장애인 연주단. 지휘자와 악보 없이 전곡을 통째로 외우는 암보로 공연한다.

이번 음악회는 특히 한빛예술단의 20주년을 기념해 열린다. ‘Darkness to light(어둠에서 빛으로)’라는 제목으로, 장애를 극복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위로를 전해 온 한빛예술단의 발자취를 선율로 펼쳐낼 예정이다. 음악회 티켓 수익금의 일부는 시각장애 영재 육성 기부금으로 쓰인다.

대표 출연진으로는 시각장애 1급 음악감독 김종훈, 바이올리니스트 김지선이 있으며 배우 신성록과 홍지민 등이 특별 출연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 2012년 3월 한빛예술단과 후원 협약을 맺은 뒤로 시각장애 연주자들의 연주력 향상을 위해 공간과 강의를 제공하고, 세종문화회관, 대구 오페라하우스, 연세대학교 백양홀 등 다양한 무대에서 공연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이같은 후원을 바탕으로 한빛예술단은 지난 2018년 서울시 전문예술법인으로 지정됐고, 한국문화회관연합회 민간예술단체 우수 공연 프로그램에 세 차례 선정되는 등 활동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신세계백화점 CSR담당 이원호 상무는 “이번 동반성장위원회와의 협약은 신세계와 협력사의 ESG 경쟁력을 함께 높여 나갈 수 있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빛예술단 후원 등 다양한 메세나 활동도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