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20차 '건강보험 국제연수 과정' 운영
건보공단, 20차 '건강보험 국제연수 과정' 운영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09.12 1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기석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이 건강보험 국제연수 과정 환영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ㅣ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은 9월 11일부터 5일간 11개 개발도상국가 보건 의료관계자 4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20차 건강보험 국제연수 과정’을 운영한다.

건강보험 국제연수과정은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4년간 온라인으로 개최됐으나, 20주년을 맞이한 올해는 과정 참석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K-건강‧장기요양보험 제도 운영의 경험과 성과를 배우고 있다.

건보공단은 보건재정조달 거버넌스 서비스 부문의 세계보건기구(WHO) 협력 센터로서 국제사회에서 표준 재정관리 모델로 인정받을 정도로 우수한 운영 성과를 내고 있다.

이번 연수과정은 ‘국제사회 보편적 건강보장 달성(UHC)을 위한 한국 보건 의료시스템 운영 사례 시사점’이라는 주제로 ▲건강보험 재정체계(국제적 관점) ▲한국 제도 소개 ▲보건 재정의 효율적 관리 ▲도전 과제 등 4개 모듈, 13개 강의로 구성했다.

정기석 건보공단 이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올해는 급속한 인구 고령화와 보장 혜택 확대, 코로나19로 인한 의료비 지출 증가에 따른 건강보험의 재정 건전성 위험요인을 점검하고, 보건 재정 관리자로서 운영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부과부터 지출까지 보험 재정 각 단계별로 강의를 구성했다”며 “이번 국제연수과정이 참여자들에게 보편적 건강보장 달성을 위한 새로운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