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캐나다 벡터 연구소와 초거대 AI 협력 논의
KT, 캐나다 벡터 연구소와 초거대 AI 협력 논의
  • 이서련 기자
  • 승인 2023.09.06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KT 기술경영담당 홍해천 상무, KT 제휴협력P-TF 배한철 상무, KT AI2XL연구소장 배순민 상무, 벡터 연구소 토니 가프니 CEO, 벡터 연구소 워렌 알리 디렉터가 단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ㅣKT

KT는 지난 5일 서울 서초구 KT융합기술원에서 인공지능(AI) 연구기관인 캐나다 벡터연구소와 초거대 AI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만남에서 KT AI2XL연구소장인 배순민 상무와 토니 가프니 벡터연구소 최고경영자(CEO) 등은 초거대 AI '믿음'(Mi:dm) 기술 고도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구체화했다. 양사는 작년 9월 AI 연구개발과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KT와 벡터연구소는 공동 AI 연구 프로젝트의 수행 계획을 점검하고, 초거대 AI 기반의 B2B(기업 간 거래) 사업과 AI 모델의 발전을 목표로 한 교육과 컨설팅 내용도 논의했다.

양사는 AI가 최적의 결과물을 내놓을 수 있게 명령어를 만드는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등 최신 AI 기술에 관한 공동 리서치를 진행 중이며, 이를 사업에 적용하기 위한 최적의 방법론을 찾는 데 협력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최신 AI 기술들을 다양한 서비스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KT 전했다.

배순민 상무는 "KT는 현재 AI 기술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고, '믿음'을 통해 산업의 디지털 전환(DX)을 가속할 계획"이라며 "벡터 연구소와의 협업으로 KT의 AI 기술 역량을 끌어올리고 글로벌 AI 사례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어 ‘믿음’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벡터연구소는 2017년 캐나다 온타리오주와 민간 기업의 투자로 설립된 세계 최고 수준의 AI 연구기관으로, 딥러닝 창시자이자 AI 최고 권위자인 제프리 힌튼 교수가 공동 설립해 수석자문관으로 몸 담고 있다.

가프니 CEO는 오는 7일부터 이틀간 KT와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가 주최하는 '모바일 360 아시아태평양(모바일 360 APAC)' 콘퍼런스의 AI 세션에서 발표자로 나와 AI 시대의 미래 전망에 관해 강연한다.

[비즈트리뷴=이서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