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 수질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친환경 골프장 도약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 수질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친환경 골프장 도약
  • 이주희 기자
  • 승인 2023.08.24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코와이드가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왼쪽부터 포스코와이드 김정수 대표, 김진용 인청경제자유구역청장) 

포스코와이드(김정수 대표)가 24일 인천 송도에 위치한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하수재이용수 활성화’를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잭니클라우스 골프클럽 코리아 내 지속적인 용수공급을 돕는 RO설비 설치를 완료한 준공식을 가졌다.

포스코와이드와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은 이번 협약으로 하수재이용수 활용방안 발굴에 기술적, 행정적으로 상호 협력관계를 가지고, 친환경 지속 가능 도시 조성에 적극 앞장서기로 했다. RO(Reverse Osmosis) 설비는 광양 해담의 마지막 공정으로 염분을 제거하여 용수로 사용이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포스코와이드는 송도에 위치한 잭 니클라우스 골프클럽 코리아에 친환경 수질관리 시스템인 RO 설비를 설치하여 하수재이용수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친환경 골프장 경영에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이번 RO 공법으로 기존 상수도 사용에서 하수재이용수로 바꿔 원가절감은 물론 상수보호와 물 재이용을 실천하게 됐다. 기존 하수도 내 하수재이용수의 염분이 높아 활용이 어려웠던 점을 개선해 용수로 사용이 가능해지며 송도내 재이용수를 다각도로 활용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한 셈이다. 

특히, RO 공법은 포스코와이드가 운영중인 광양 해수담수시설의 마지막 공정 노하우를 적용한 공법이며 기존 원가대비 34% 수준의 단가로 매년 3억원 가까이 원가절감이 가능해졌다. 또한 하루 약 3천톤 재이용수를 활용할 수 있음과 동시에 이전보다 높은 수질로 골프장 잔디를 관리할 수 있게 되었다. 

포스코와이드 김정수 대표는 “지역사회 발전과 환경보호를 위하며 사회에 직면한 문제에 기업차원의 역할을 다함과 동시에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리얼밸류 가치 창출 사례이다. 친환경 경영에 적극 앞장섬으로써 이번 사례를 기반으로 송도지역의 재이용수 활성화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지역 사회의 물부족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있게 큰 역할을 기대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