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로봇으로 업무시간 연 10만 시간 줄여
한국투자증권, 로봇으로 업무시간 연 10만 시간 줄여
  • 황초롱 기자
  • 승인 2023.08.21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ㅣ 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도입으로 업무시간 절감 효과가 연 10만 시간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다.

RPA는 PC에서 처리되는 단순 반복 업무를 로봇이 대신하도록 설계·구현하는 작업이다. 한국투자증권은 2019년 디지털 전환을 본격화하며 RPA를 도입한 후 올해 8월까지 총 261개 업무를 자동화했다.

RPA 도입으로 직원들이 절감한 시간을 연 단위로 환산하면 10만9000시간이다. 업무 처리 속도도 뛰어나 기존에는 연간 100시간 이상 소요됐던 업무가 시스템 도입 후 15시간 만에 완료할 수 있게 돼 업무 효율성 측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단순 반복 업무 자동화를 통해 직원들이 고부가가치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돼 생산성이 증대되고 직원 만족도도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투자증권은 단순 자료 취합부터 데이터 입력 및 검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RPA를 활용 중이다. 올해만 84개 업무에 RPA를 신규 적용했다. 거래 기관에 해외증권 체결 및 결제 기준 잔고 전달, 장외파생상품 거래 신청 시 사전교육 이수여부 확인 후 승인, 결산부속명세서 작성 과정에서 파생되는 관련 업무 대행 등이다. 향후 지속적인 업무 발굴 및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RPA 적용 범위를 계속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비즈트리뷴=황초롱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