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프]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금융 IBK기업은행 BNK부산은행 DGB대구은행 外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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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지현 기자
  • 승인 2023.08.14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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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은행, 2023 KB창작동화제 시상식 개최 및 창작동화집 발행

사진 = KB국민은행
사진 =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10일 2023년 KB창작동화제 시상식을 개최하고 창작동화집 ‘동화는 내 친구(통권 제32호)’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KB창작동화제는 참신하고 역량 있는 신인 동화 작가를 발굴하고자 KB국민은행이 매년 개최하는 동화 작품 공모전이다. 이번 공모전에는 총 1264편의 작품이 접수됐고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1명 포함 총 10편의 최종 수상작이 선정됐다. 이날 열린 시상식에서는 10명의 수상자에게 총 3,600만원의 창작장려금을 수여했다.

수상작은 KB창작동화집 ‘동화는 내 친구 제32호’로 제작되어, 전국 지역아동센터 및 건강다문화가족센터 등에 배부되고, 점자도서로도 제작해 시각장애인 도서관 등에도 전달된다.

‘동화는 내 친구’는 창작동화를 통해 미래 고객인 어린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기 위해 1992년부터 발행해 오고 있는 창작동화집이다. KB국민은행은 32년간 매년 ‘동화는 내 친구’를 발행하여 동화책이 필요한 곳에 무상으로 배부해 왔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응모해주신 참가자분들의 관심과 열정에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며, “KB창작동화집을 통해 어린이들이 책을 읽는 기쁨을 알아가고 꿈을 키우는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신한은행, ‘태극기 바르게 그리기 SNS 캠페인’ 시행

사진 = 신한은행
사진 = 신한은행

신한은행(은행장 정상혁)은 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태극기 바르게 그리기 SNS 캠페인’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신한은행은 MZ로 대표되는 2030 고객들에게 광복절과 태극기가 갖는 의미와 중요성을 알리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

참여를 원하는 고객은 8월 25일까지 태극기를 자유로운 방법으로 직접 그린 후 인증샷을 찍어 해시태그 #광복절, #태극기사랑, #신한과함께나라사랑 중 하나 이상과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면 된다. 업로드와 함께 캠페인에는 자동으로 응모되며 신한은행은 응모한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치킨쿠폰(100명), 스타벅스 커피쿠폰(200명) 등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이번 캠페인을 맞아 태극기의 의미를 널리 알리고 2030 세대와 고객들의 애국심 고취에 이바지하고자 특별한 콘텐츠도 제작했다. 

해당 콘텐츠는 신한프렌즈의 ‘쏠’ 캐릭터가 태극기를 직접 그리는 모습과 함께 태극기에 담긴 의미, 태극기를 바르게 그리는 방법 등을 짧은 영상으로 소개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우리나라 MZ 세대들이 직접 태극기를 그려보고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에 업로드 하도록 독려해 태극기에 대한 애정과 애국심을 상기 시키고자 이번 캠페인을 기획했다”며 “고객들이 직접 그린 태극기 인증샷이 인스타그램에 널리 확산되고 많은 분들이 광복절의 의미를 되새겨 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지난 4월 ‘ESG 상생프로젝트’ 추진을 발표하고 국립현충원 묘역 환경정화 활동, 반려견과 함께 산불피해지역 생태복원을 돕는 ‘산타독’ 활동 등 사회적 가치를 높이는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우리금융, Woori Digital Academy 수료식 가져

사진 = 우리금융그룹
사진 =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11일 숭실대학교 벤처중소기업센터에서 ‘Woori Digital Academy’ 3기 수료식과 함께 우수과제를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14일 밝혔다.

‘Woori Digital Academy’는 숭실대학교과 함께하는 산학연계 교육과정으로 전사적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여 2021년부터 올해까지 3회에 걸쳐 총 455명의 디지털 전문인력을 양성해 왔다.

올해는 우리금융그룹 內 7개社 임직원 122명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3월부터 18주간의 일정으로 진행되었다. ‘Woori Digital Academy’ 3기 과정은 참여 직원의 업무 특성을 우선 고려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디지털 마케팅, ▲UI/UX 등 모두 7개의 맞춤형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으며, 프로젝트 결과 발표 등 실습 위주의 실무형 교육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우리금융그룹 관계자는 “실무와 이론을 결합한 산학연계 과정 진행으로 임직원 디지털 역량을 강화 시킬 수 있었다”며 “전문 과정을 통해 습득한 이론을 디지털 금융상품과 서비스 제공, 디지털 신사업 기획 등에 적극 활용하여 디지털 금융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IBK기업은행, 마이데이터 기반‘대출관리’서비스 출시

사진 = IBK기업은행
사진 = 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반 개인자산관리 서비스인  ‘i-ONE 자산관리’에서 全 금융기관 대출을 쉽고 편리하게 조회 및 관리 할 수 있는 ‘대출관리’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대출관리’ 서비스는 ‘i-ONE 자산관리’ 가입고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한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기반의 全 금융 대출정보를 분석해 상환일정 알림, 유형별 대출 현황, 상환계산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대출현황에 따른 신용관리 방법을 알려주고, 대출상환 시 우선상환 대출도 추천해준다. 금년 하반기 중으로는 추가 대출한도를 분석해주는 DSR 계산기 기능도 제공할 예정이다.

‘i-ONE 자산관리’ 가입고객은 당행 대출정보만으로도 대출관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고, 타기관 대출이 있는 경우 마이데이터 연결 동의를 해야 조회 및 관리가 가능하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대출관리 서비스 제공으로 i-ONE뱅크에서 신용부터 대출까지 한 번에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서민금융대출을 비교해주는 서비스 등 고객들의 편리한 금융관리를 도와주는 자산관리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BNK부산은행, ‘부산시 신혼부부 럭키7 전세자금대출’ 출시

사진 = BNK부산은행
사진 = BNK부산은행

BNK부산은행(은행장 방성빈)은 14일 신혼부부의 주거안정과 저출산 등 사회적 문제 해소를 위해 ‘부산시 신혼부부 럭키7 전세자금대출’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세자금대출은 부산시에서 운영하는 럭키7 하우스 지원사업에 선정된 공공임대주택 입주 예정인 무주택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한다.

결혼기간 7년 이내 신혼부부는 임차보증금의 90% 범위 내에서 최대 2억원의 전세자금대출을 자녀 출산 시 최대 8년까지 이용할 수 있다. 최대 7년까지 무이자(부산시 연 2.8% 이차보전)로 지원한다.

■DGB 스카이패스 카드 v2 출시

사진 = DGB대구은행
사진 = DGB대구은행

DGB대구은행은 포스트 코로나 여행 수요 급증 추세에 맞춰 항공 마일리지 적립 신상품 카드인 ‘DGB 스카이패스 카드 v2’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 및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 혜택에 특화된 ‘DGB 스카이패스 카드 v2’는 마일리지 적립에 집중한 ‘기본형 - DGB 스카이패스 카드 v2 Silver’ 와 마일리지 적립에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 혜택까지 제공하는 ‘고급형 - DGB 스카이패스 카드 v2 Gold’ 2종으로 출시된다.

카드 디자인은 캐리어를 모티브로 실버와 골드 상품 컨셉에 어울리는 알루미늄 실버와 티타늄 골드 컬러로 표현해 상품 혜택과 컨셉을 직관적이면서 눈에 띄는 형태로 구현해냈다. 

‘DGB 스카이패스 카드 v2 Silver’는 전월 이용금액 30만원 이상 시 국내외 가맹점 이용금액 1천원 당 1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한도 없이 무제한 적립해준다.

‘DGB 스카이패스 카드 v2 Gold’는 국내 가맹점 이용 금액 1천원 당 1 마일리지, 해외 가맹점 이용시 1천원당 최대 2 마일리지를 적립 해준다. 또한 국내외 1,000개 이상 공항 라운지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하며 마일리지 적립과 공항라운지 무료 이용 혜택 모두 전월 이용금액 30만원 이상 시 제공된다.

연회비는 DGB 스카이패스 카드 v2 Silver 는 1만9천원, DGB 스카이패스 카드 v2 Gold는 3만5천원이며 2종 모두 국내전용과 국내외겸용 동일하다. 

DGB대구은행 관계자는 “고객의 포스트 코로나 여행 수요 급증 니즈에 맞추어 항공 마일리지 적립 및 공항 라운지 특화 상품을 기획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소비 트렌드 및 고객의 기호에 맞춘 상품 및 서비스 개발로 고객 편의를 제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NH농협생명, 보유고객 대상 '숨은 코리찾기' 이벤트 실시

사진 = NH농협생명
사진 = NH농협생명

NH농협생명이 14일부터 9월 1일까지 3주간 보유고객 대상 '숨은 코리찾기' 이벤트를 실시한다.

농협생명 앱 이벤트 페이지에 접속해 숨은 코리를 찾는 미션을 수행하고 [이벤트 응모] 버튼을 클릭 후, 마케팅활용에 동의하면 자동으로 응모된다.

참여고객에게 선착순으로 아이스아메리카노 쿠폰 1000매가 지급되며 추첨을 통해 ▲배달 상품권 3만원권(100명) ▲NH멤버스 포인트 1만원(200명) ▲ 편의점 상품권 5천원권(300명)등의 경품이 증정된다.

농협생명 마케팅 담당자는 “가입 후 잊기 쉬운 보험계약정보 등을 고객들이 즐겁게 점검해 볼 수 있도록 이벤트를 기획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분들께 풍성한 혜택을 드리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토스, 정보보호의 달 맞아 진행한 보안 캠페인 결과 공유

사진 = 토스
사진 = 토스

토스가 지난 7월 ‘정보보호의 달'을 맞아 전개한 보안 캠페인의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보안 캠페인은 소비자들의 보안 인식을 제고하고 토스의 보안에 대한 철학과 태도를 알리고자 기획됐다. 캠페인 필름 네 편과 두 편의 오리지널 필름, 보안 캠페인 홈페이지 등 다양한 콘텐츠와 채널을 통해 보안이라는 주제를 보다 친숙하게 전달했다. 또한, 새롭게 떠오르는 중고거래 사기에 대한 이슈를 환기하고 그에 따른 위험에 대해서도 다루며, 금융사기 방지를 위한 토스의 노력을 알렸다.

토스가 별도로 개설한 보안 캠페인 홈페이지는 7월 한 달 간 약 70만 회의 방문횟수를 기록했다. 특히, 금융생활에서 불안했던 경험을 공유하는 '금융이 불안한 순간' 이벤트에는 약 8600여건의 의견이 접수되며 높은 호응을 얻었다. 과거 금융기관, 수사기관을 사칭하는 수준의 보이스피싱을 넘어 여러 지인관계를 엮어 고도화 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위험이 전체 제보의 61%를 차지하며 압도적 1위를 기록했다. 이어 중고거래 사기(16%)와 악성앱-코드(9%), 개인정보 유출(6%) 등이 고객들이 금융생활의 불안함을 느끼는 순간으로 지적됐다.

대한민국 금융사기가 사라지는 그날까지 토스가 함께한다’라는 메시지가 담긴 캠페인 필름 네 편은 조회수가 약 천만 회에 이를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또한 ‘금융생활에서 불안한 순간들을 지켜준다니 믿음이 간다. 끝까지 함께 싸워달라’, ‘최근 직접 피해를 겪었는데 안심보상제로 구제 받았다. 고맙다', ‘부모님이 위험에 처하실까 늘 불안했는데 토스가 직접적 변화를 만들고 있어 든든하다' 등 긍정적인 반응이 함께 이어졌다.

캠페인 일환으로 제작해 토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공개한 다큐멘터리 형식의 토스 오리지널 필름 두 편도 큰 사랑을 받았다. 첫 번째 편인 ‘헬소닉(Hellsonic)’은 화이트해커로 구성된 토스 보안기술팀의 이야기로, 본편 공개 20일 만에 조회수 200만 회를 넘어서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특히, 보안업계 재직자들의 생생한 후기뿐 아니라 일반 시청자들의 ‘화이트해커들의 활약이 신선하다’, ‘이런 컨텐츠를 통해 보안 인식을 올리는 것이 너무 좋은 것 같다’ 등의 반응이 이어졌다. 

중고거래 사기 과정을 추적하는 ‘블록 버스터즈(Block Busters): 중고거래 사기에서 살아남기' 또한 조회수 180만 회를 기록하며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시청자들은 ‘구매자의 어떤 심리를 공략하는지, 최신 사기 수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 수 있어 유익했다'라는 반응을 보냈으며, 실제 본인의 피해 사례를 댓글로 공유하는 등 큰 공감을 얻었다. 

윤기열 토스 커뮤니케이션 헤드는 "이번 보안 캠페인을 통해 금융 산업에서 결코 빠질 수 없는 보안을 주제로 여러 새로운 화두를 제시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고객분들과 소통한 것에 큰 의의가 있었다. 캠페인 전반에 걸쳐 뜨거운 관심과 반응을 보내주신 분들께 감사드린다"라며 “앞으로도 토스는 보안 및 고객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더욱 안전한 금융을 선보일 것을 약속한다"라고 전했다. 

■ 카카오페이증권, ‘미국주식 옮기기’ 이벤트 진행

사진 = 카카오페이증권
사진 = 카카오페이증권

카카오페이증권이 미국 주식을 카카오페이증권으로 옮기면 풍성한 혜택을 주는 ‘미국주식 옮기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타사에서 거래 중인 미국 주식을 ‘미국주식 옮기기’를 통해 카카오페이증권으로 입고하는 사용자에게 리워드를 준다. 오는 9월 8일까지 타사 미국 주식 순 입고 1천만 원 당 2만 원씩, 최대 1억 원 순 입고 시 20만 원까지 지급된다. 단, 순 입고액 기준으로 10월 6일까지 잔고를 유지해야 하며, 입고주식의 평가하락으로 인한 잔고 감소는 조건에 반영되지 않는다.

입고 후 10월 6일까지 미국 주식 거래를 추가 이용하는 사용자에게는 누적 거래금액에 따라 최대 5배의 지급금이 제공된다. 카카오페이증권을 통한 미국 주식 누적 거래 금액이 1천만 원 이상일 경우, 기존 입고 리워드 금액의 1.5배에서 5배까지 늘어나 최대 100만 원의 리워드를 받을 수 있다.

별도 신청 없이 미국 주식을 카카오페이증권으로 입고하면 모두 자동으로 이벤트에 참여하게 되며, 리워드는 이벤트 종료 후 10월 13일에 사용자의 종합계좌로 일괄 지급된다.

‘미국주식 옮기기’ 이벤트는 카카오페이앱 내 ‘주식’ 탭과 카카오톡 페이홈 내 ‘주식’ 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이벤트 조건은 카카오페이증권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카카오페이증권은 “이번 이벤트로 사용자들이 업계 최저 미국 주식 매매수수료와 환전 수수료 할인 등 카카오페이증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주식 서비스를 통해 카카오페이증권의 쉽고 재미있는 투자 문화를 경험해 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한편, 카카오페이증권은 어려운 해외주식 거래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사용자를 대상으로 쉽고 재미있는 투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혜택을 운영 중이다. 미국 주식 투자 시 업계 최저 수준의 미국 주식 온라인 매매 수수료율 0.05%에 더해 실시간 환전에 대해 95%의 환율우대를 추가로 적용한다. 여기에 미국 주식 거래 시 거래통화 이외 주문 가능 금액을 사용해 최소한의 환전만 해주는 통합증거금 서비스도 제공해 투자하면 할수록 수수료 절감 효과가 커지도록 했다.